Offcanvas

SNS / 검색|인터넷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인문학|교양

가짜 뉴스란? 진짜 뉴스와의 차이점은?

2017.03.09 Jim Martin  |  PC Advisor
가짜 뉴스(fake news)란 무엇일까? 오늘날 인터넷에서는 가짜 뉴스 웹사이트들이 있다. 이들은 '더 포크(The Poke)와 '더 오니온(The Onion)' 같은 통계 사이트와 달리 부정확한 가짜 뉴스를 고의적으로 작성해 발행한다. 또는 다른 사이트의 정상적인 뉴스를 무단으로 표절한다. 그러나 독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제목을 더 자극적으로 바꾼다.

페이스북은 가짜 뉴스를 보고할 수 있는 새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다(아래 참조). 이에 더해 이제 미국에서는 문제의 소지가 있는 뉴스에 대해 'Disputed(논쟁의 소지)'로 표시되도록 조치했다.

가짜 뉴스 게시물을 보고할 수 있는 기능이 가장 먼저 주어진 지역은 독일이다. 선거가 임박했고, 이미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총리에 대한 가짜 뉴스가 등장한 것이 이유로 판단된다. 아직 영국에서는 'Disputed'가 표시된 뉴스가 등장하지 않았다. 혹 발견하면 알려주기 바란다.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가짜 뉴스를 찾을 수 있는 장소
구글 뉴스와 구글 AMP를 포함, 인터넷 검색을 하면 가짜 뉴스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또 페이스북(일반 게시물과 페이스북 인스턴트 기사)과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도 가짜 뉴스가 있다.검색 엔진, 페이스북 게시물, 트위터 트윗에 포함된 링크는 가짜 뉴스 웹사이트로 연결되곤 한다.

(미국을 포함해) 가짜 뉴스가 많은 범주는 정치다. 이 밖에 건강과 웰빙, 종교 관련 가짜 뉴스도 있다. 가짜 뉴스는 거의 매번 '프로파간다(선전선동)'로 이용된다.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클릭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가짜 뉴스 사이트의 존재 이유
마케도니아, 루마니아, 러시아에도 가짜 뉴스 사이트가 많지만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도 가짜 뉴스 사이트가 있다. 가짜 뉴스 사이트가 존재하는 이유는 '돈' 때문인 경우가 많다.

수 많은 웹사이트가 이윤을 추구하지만 가짜 뉴스 사이트는 사기와 클릭베이트, 무단 표절을 돈 벌이의 수단으로 삼는 차이점이 있다.

이들은 관심이 많은 사안에 대해 자극적인 제목으로 뉴스를 생산한다. 가장 최근 미국 대선이 대표적이다. 이런 방식으로 수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사이트에 광고를 올린 광고주로부터 많은 돈을 받는다.

마케도니아 지역에서 가짜 사이트 여러 곳을 조사한 버즈피드(BuzzFeed)에 따르면, 10대들 몇몇은 가짜 뉴스로 자신이 원하는 거의 모든 것을 살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돈을 벌었다. 트럼프에 도움이 되는 가짜 뉴스를 생산한 한 10대는 매월 5,000달러를 벌었다. 페이스북에서 공유가 많이 된 날은 하루에 3,000달러를 벌기도 했다.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의 차이점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가 일반 투표에서도 승리했다는 가짜 뉴스가 있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블로그 중 하나에 게시됐던 가짜 뉴스이다. 만약 데스크톱 PC에서 직접 검색해 방문했다면 가짜임을 쉽게 알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 가짜 뉴스가 모바일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자리를 잡으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수 많은 사람이 이 가짜 뉴스를 읽고 공유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자신이 방문한 사이트가 평판 높은 사이트가 아니고, 따라서 뉴스가 가짜 뉴스라는 점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다.

가독성이 높은 형식으로 변환된 경우 가짜 뉴스를 구별하기 더 힘들어진다. 구글 AMP와 페이스북 인스턴트 뉴스가 여기에 해당된다. 애플 뉴스 앱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들 변환 서비스는 뉴스를 가져온 후, 원본 웹사이트 페이지에는 있는 광고 등의 클러터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형식을 바꾼다. 독자 입장에서는 뉴스가 빨리 로딩되고, 보기에도 좋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가짜 뉴스의 경우 이로 인해 진위를 판단하기 아주 어려워지곤 한다. 내용, (어쩌면) 잘못된 문법이나 오탈자만 가지고 진위를 판단해야 한다. 당연히 진위를 판단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가짜 뉴스를 막는 방법
구글과 페이스북은 이미 가짜 뉴스 사이트에 대한 광고 지원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네트워크에서 가짜 뉴스를 확산시키면서 미국 대선 결과에 영향을 줬다고 비판 받은 것이 계기가 됐다.

뉴스 사이트는 사이트에 표시될 광고를 승인 받아야 하는데, 구글은 애드센스(AdSense)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가짜 뉴스 배포 사이트의 광고를 차단하기로 결정했다. 페이스북도 가짜 뉴스 사이트의 소셜 네트워크 광고를 금지시켰다.

구글은 아직 검색 결과에 가짜 뉴스가 표시되지 않도록 만들겠다는 발표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소개했다. 페이스북의 아담 모세리 뉴스 피드 부문 부사장은 "페이스북에 유의미한 진짜 뉴스만 실리도록 만드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우리는 지금까지의 성과에 흥분되어 있다. 그러나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았다는 점을 알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새로운 보고 기능 몇몇을 테스트하고 있다. 가짜 뉴스로 의심되는 뉴스를 발견할 경우, 이를 '가짜로 의심되는 뉴스'로 보고하고, 가짜로 표시하고, 또는 해당 뉴스를 게시한 사람에게 가짜로 의심된다고 알릴 수 있다.

이 소셜 기업은 또 사이트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써드파티 '사실 검증' 조직에 뉴스를 보내 확인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페이스북이 해당 뉴스를 가짜 뉴스로 분류하면, 뉴스 피드에 표시가 되고, 다른 뉴스보다 아래에 표시가 된다. 또 이 뉴스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경고가 발송된다.

피자게이트
가짜 뉴스가 매번 키보드 상의 분쟁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최근 한 남자가 워싱턴 DC 소재 피자 레스토랑인 코멧 핑퐁(Comet Ping Pong)으로 걸어 들어가 소총을 발사했다. 이 레스토랑은 이른바 '피자게이트'에 등장하는 장소였다. 힐러리 클린턴과 존 포데스타 등이 연루된 아동 성범죄 소굴이 존재한다는 가짜 뉴스가 나돌았었고, 코멧 핑퐁이 문제의 장소였다.

이 가짜 뉴스는 몇 달 동안 소셜 네트워크와 웹을 떠돌았다. 근거가 없는 거짓이라는 점이 입증됐음에도 불구하고 음모론이 가시지 않았다. 그는 이 가짜 뉴스를 그대로 믿고 직접 조사하겠다며 총을 들고 레스토랑에 쳐들어갔던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