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랜섬웨어 / 보안

랜섬웨어, 미국 워싱턴 DC의 CCTV 시스템을 중단시키다

2017.02.01 Lucian Constantin  |  IDG News Service
트럼프 미 대통령의 취임식 전,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해 워싱턴 DC 경찰의 폐쇄회로 TV(CCTV) 시스템 카메라 가운데 약 70%가 수일 동안 기록 영상을 저장하지 못 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이번 공격은 워싱턴 CCTV 시스템 187대의 네트워크 비디오 레코더 가운데 123대가 감염됐는데, 각 기기들은 공공 장소에 설치된 최대 4대의 카메라로 캡처한 동영상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이 사건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8일 전인 1월 12일에 발생했으며, 시스템을 복원하는데 3일이 걸렸다. 워싱턴 시는 몸값 지불을 거부하고 각 사이트 팀에게 해킹당한 기기들을 모두 오프라인으로 만들고 소프트웨어를 교체한 후 다시 시작하도록 지시했다.

이번 사건은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과 조직을 표적으로 하는 랜섬웨어 공격이 증가하는 위험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유사한 공격으로 미국 전역 여러 병원들의 IT 시스템이 중단된 바 있으며, 11월에는 샌프란시스코 교통국에 있는 약 900개 시스템의 데이터가 암호화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통국 랜섬웨어 사건은 운송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주 당국은 일시적으로 게이트를 열어놀고 지나가는 차들을 무료로 지나가게 했다. 이런 사건은 랜섬웨어 공격이 인간의 삶을 위험에 빠트리기까지는 이제 시간문제라는 점을 알려준다. 랜섬웨어 공격은 병원, 대중교통 서비스, 수도시설과 기타 핵심 인프라 제공업체들에게 매우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회사의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할 수 있으며, 특히 성수기 때 이런 사건을 겪게 된다면 고객을 잃을 수도 있다. 올해 1월 초, 오스트리아 알프스에 있는 4성급 호텔은 예약, 전자 키, 현금 데스크 시스템 등이 랜섬웨어에 감염됐다.

오스트리아 뉴스 사이트 더 로컬(The Local)은 이 호텔이 사이버범죄자들에게 공격을 당한 것이 4번째이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새로운 열쇠 카드를 만들 수 없었다고 보도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