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머신러닝|딥러닝 / 비즈니스|경제

‘AI 연구 및 규제 지원’… 영국, AI 분야에 1650억 원 이상 투자

2024.02.07 Prasanth Aby Thomas  |  CIO
영국이 책임감 있는 AI에 대해 미국과 협력하고 영국 전역에 9개의 새로운 연구 허브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 Getty Images Bank

AI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영국 정부는 규제 당국을 지원하고 AI 연구와 혁신을 강화하기 위해 1억 2,500만 달러(한화 약 1654억 원)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1억 1,300만 달러에 가까운 예산은 영국 전역에 9개의 새로운 연구 허브를 설립하는 데 배정됐으며 미국과 책임감 있는 AI를 위한 협력도 진행되고 있다. 연구 허브는 의료, 화학, 수학 분야에 기술을 적용해 영국의 AI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셸 도넬란 과학혁신기술부 장관은 성명에서 “AI는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만, 우리는 인간도 그만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분야별 접근 방식을 취하고 민첩하게 움직여 위험을 즉시 파악하기 시작했고, 영국이 AI의 혜택을 안전하게 누릴 수 있는 세계 첫 번째 국가가 되는 길을 닦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영국은 규제 당국이 AI 기술의 도전과제를 탐색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 기술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1,250만 달러를 배정했다. 전 세계 많은 국가가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AI 규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일부 조치는 이미 시행 중
영국 정부는 성명서에서 일부 규제 당국이 이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정보위원회는 공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개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AI 시스템에 대한 엄격한 데이터 보호법의 적용을 명시하기 위해 지침을 개정했다. 또한 조직에 대한 집행 통지서를 발행하는 등 규정 준수를 강제하면서 감독 역할을 유지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성명에서 “기술 사용이 증가하면서 영국 정부는 AI 시대에 대비해 이를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 영국의 민첩한 규제 시스템은 규제 당국이 새로운 위험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개발자들이 영국에서 혁신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오프컴(Ofcom)과 경쟁시장청(Competition and Markets Authority)을 비롯한 주요 규제 기관은 투명성을 높이고 영국 기업과 대중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4월 30일까지 AI 관리 접근 방식의 윤곽을 제시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기존 법률 활용의 이점
영국 차터드 IT 연구소 BCS의 AI 전문가 아담 레온 스미스는 영국이 고용과 같이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서 AI를 규제하기 위해 기존의 법적 프레임워크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구식’ AI를 사용하더라도 국가가 위험과 기회 사이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했다.

스미스는 “따라서 정부가 기존 규제 당국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도구에 자금을 지원하고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옳다. 우리는 또한 이 미래가 AI 전문가들에 의해 형성될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AI의 위험을 관리하고 대중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은 AI를 만드는 사람들이 전문적으로 등록하고 명확한 기준에 따라 책임을 질 때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정부 성명서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등 여러 주요 기술 기업의 의견도 포함돼 있으며, 이들 기업은 모두 최근 취해진 조치를 환영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