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5

"하이엔드 PC 아니어도 가능"··· MS, 부착형 VR 헤드셋용 최소 PC 요구사양 제시

Brian Cheon | CIO KR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상적인 메시지를 제시했다. '여러 VR 헤드셋을 이용하기 위해 그리 높은 사양의 PC 하드웨어가 필요 없을 것'이라는 메시지다.



혼합 현실을 컴퓨팅의 미래로 간주해 VR 확산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주 중국 센젠에서 개최한 윈헥(WinHEC) 쇼에서 VR 헤드셋 사용을 위한 최소 PC 하드웨어 요구사양 기준을 정립해 제시했다. 업계의 통념보다 크게 '낮은' 사양이라는 점이 두드러진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설정한 이번 최소사양 기준은 회사의 홀로렌즈와 같은 완전 통합형 컴퓨터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고성능 GPU를 요구하는 HTC 바이브나 오큘러스 리프트 VR 헤드셋용에 적용되는 제원도 아니다.

델과 HP, 에이서, 에이수스, 레노보와 같은 PC 제조사들은 PC용 헤드셋 액세서리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들 VR 헤드셋 액세서리의 가격이 미화 299달러 선에서 시작될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들 헤드셋을 연결하는데 필요한 PC 하드웨어 제원을 제시한 것이다.

회사의 선임 프로그램 매니저 밍페이 얀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년 'Creators Update for Windows 10'을 출시한 이후 요구되는 VR PC 사양에 대해, 스카이레이크 기반 코어 i5 6200U, 엔비디아 지포스 GTC 965M나 AMD RX460 또는 다이렉트X 12 호환 GPU를 탑재한 노트북을 언급했다. 데스크톱으로는 코어 i3, AMD FX4530 CPU, 엔비디아 지포스 GTX960/1050, AMD 라데온 RX460 또는 다이렉트X 12 호환 GPU를 제시했다.

이 밖에 8GB 듀얼채널 메모리와 10GB 이상의 스토리 여유공간이 요구되며, 최소 HDMI 1.4 60Hz HMD, HDMI 2.0 또는 디스플레이포트 90Hz VR 헤드셋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또 콘트롤러 연결을 위한 블루투스 4.0 무선 네트워크, SSD 및 DDR4 메모리를 지원하면 더 나은 VR 경험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얀에 따르면 AMD의 모바일 그래픽 칩은 아직테스트되고 있는 단계다. ciokr@idg.co.kr 



2016.12.15

"하이엔드 PC 아니어도 가능"··· MS, 부착형 VR 헤드셋용 최소 PC 요구사양 제시

Brian Cheon | CIO KR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상적인 메시지를 제시했다. '여러 VR 헤드셋을 이용하기 위해 그리 높은 사양의 PC 하드웨어가 필요 없을 것'이라는 메시지다.



혼합 현실을 컴퓨팅의 미래로 간주해 VR 확산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주 중국 센젠에서 개최한 윈헥(WinHEC) 쇼에서 VR 헤드셋 사용을 위한 최소 PC 하드웨어 요구사양 기준을 정립해 제시했다. 업계의 통념보다 크게 '낮은' 사양이라는 점이 두드러진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설정한 이번 최소사양 기준은 회사의 홀로렌즈와 같은 완전 통합형 컴퓨터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고성능 GPU를 요구하는 HTC 바이브나 오큘러스 리프트 VR 헤드셋용에 적용되는 제원도 아니다.

델과 HP, 에이서, 에이수스, 레노보와 같은 PC 제조사들은 PC용 헤드셋 액세서리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들 VR 헤드셋 액세서리의 가격이 미화 299달러 선에서 시작될 전망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들 헤드셋을 연결하는데 필요한 PC 하드웨어 제원을 제시한 것이다.

회사의 선임 프로그램 매니저 밍페이 얀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년 'Creators Update for Windows 10'을 출시한 이후 요구되는 VR PC 사양에 대해, 스카이레이크 기반 코어 i5 6200U, 엔비디아 지포스 GTC 965M나 AMD RX460 또는 다이렉트X 12 호환 GPU를 탑재한 노트북을 언급했다. 데스크톱으로는 코어 i3, AMD FX4530 CPU, 엔비디아 지포스 GTX960/1050, AMD 라데온 RX460 또는 다이렉트X 12 호환 GPU를 제시했다.

이 밖에 8GB 듀얼채널 메모리와 10GB 이상의 스토리 여유공간이 요구되며, 최소 HDMI 1.4 60Hz HMD, HDMI 2.0 또는 디스플레이포트 90Hz VR 헤드셋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또 콘트롤러 연결을 위한 블루투스 4.0 무선 네트워크, SSD 및 DDR4 메모리를 지원하면 더 나은 VR 경험을 맛볼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얀에 따르면 AMD의 모바일 그래픽 칩은 아직테스트되고 있는 단계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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