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스토리지

국내 IT 의사결정권자 86% "데이터 그냥 쌓아둔다"

2016.12.07 편집부  |  CIO KR
베리타스코리아가 데이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정보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데이터 저장 행태를 분석한 ‘데이터 적체 현황 보고서(Data Hoarding Report)’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국내 IT 의사결정권자의 86%가 스스로를 데이터와 디지털 파일을 삭제하지 못하고 쌓아두는 이른바 ‘데이터 호더(Data Hoarder)’라고 답해 무분별하게 데이터가 저장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리타스는 기업의 비정형 데이터 환경에서 수백억 개의 파일과 속성을 분석한 데이터 게놈 지수(Data Genomics Index)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IT 의사결정권자와 사무직 근로자의 데이터 저장 행태를 살펴보고자 이번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한국,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13개국 10,022명의 IT 의사결정권자와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한국에서는 400명이 참여했다.

특히, 조사에 참여한 국내 IT 의사결정권자와 사무직 근로자의 83%는 조직에 해가 될 수 있는 데이터를 개인 혹은 기업이 소유한 컴퓨터나 기기에 저장하고 있다고 답했고, 유해한 데이터에는 암호화하지 않은 개인 정보나 기업 기밀, 이직용 입사 지원서, 직원들 간의 부적절한 메시지 등이 포함됐다.



베리타스가 발표한 ‘데이터 적체 현황 보고서’에서 한국 관련 주요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들은 디지털 파일을 쌓아두고 있는데, 본인이 생성한 데이터의 56%를 저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적체 습관이 기업 전반에 퍼져 있는 반면, 49%의 국내 사무직 근로자들은 무분별하게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 호더가 일정에 맞춰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들은 저장해둔 파일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그 대신 다른 일을 기꺼이 하겠다고 답했는데, 모든 디지털 파일을 삭제하느니 ‘차라리 3개월 동안 주말에 근무를 하겠다(36%)’, ‘본인의 옷을 모두 처분하겠다(45%)’고 답했다.

대다수의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들은 저장해둔 데이터 규모와 양에 압도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7%의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는 쌓아둔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많은 업무 시간을 소요하고 있으며, 69%의 국내 사무직 근로자는 오래된 디지털 파일이 너무 많아 정리 및 삭제하는 일을 포기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국내 IT 의사결정권자의 89%는 기업이 저장하는 데이터 양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침해 사고 발생 시 대응 시간이 증가할 것이라 답했다. 특히, 저장하고 있는 것 자체가 해가 될 수 있는데, 한국은 무려 96%의 IT 의사결정권자가 기업에 해가 될 수 있는 데이터를 개인 혹은 기업이 소유한 컴퓨터나 기기에 저장하고 있다고 답해 조사 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글로벌 평균은 83%). 또한 IT 의사결정권자 3명 중 2명은(65%) 기업 네트워크에 디지털 파일을 저장하는 직원들이 기업 네트워크에서 개인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직원들보다 보안에 더 큰 위협이라고 답했다. 이는 조사 대상국 중 가장 높은 수치로, 데이터 적체 습관에 대해 국내 IT 의사결정권자들의 우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글로벌 평균은 51%).

유럽 의회는 2018년 5월부터 유럽 전역의 데이터 보호를 위해 일반정보보호규정(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을 시행할 예정이다. 유럽연합(EU)에 소재한 기업은 물론, 역외 기업이라도 유럽연합 내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기업이 적용 대상이다. EU 일반정보보호규정은 유럽연합 회원국의 국민과 그 데이터를 오용하거나 취약한 보안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마련됐으며, 규정 위반시 최대 벌금은 2,000만 유로(한화 약 250억원) 또는 연간 전 세계 총 매출의 최대 4%로 강도 높은 제재를 받을 수 있다.

베리타스코리아 김지현 상무는 “이번 조사에서 국내 IT 의사결정권자의 97%가 기업 컴퓨터 시스템에 기업에 해가 될 수 있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조사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글로벌 평균인 86%보다도 훨씬 높다”며, “무분별한 데이터 저장은 심각한 업무 생산성 저하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침해를 예방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