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에게 노트북을 사 줬지만, 속도가 너무 느려서 아이들이 더 이상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는 불상사가 종종 벌어진다. 하드웨어 판매 업체가 자체 프로그램을 설치한 채로 제품을 출시할 때 흔히 있는 일이다.
절망한 부모는 블로트웨어를 모두 삭제할 마지막 방법으로 ‘공장 초기화’에 나서지만, 공장 초기화를 해도 블로트웨어가 다시 전부 설치되는 악몽을 경험한다. 윈도우 10일 경우 ‘클린 설치’를 시도할 수 있다.
1. 윈도우 10 시작메뉴에서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복구 항목으로 이동한다. 기존 제어판 기능에서 이동할 수도 있다. 제어판 > 복구 항목에서 맨 아래 ‘PC에 문제가 있는 경우 설정으로 이동하여 초기화해 보십시오.’라는 링크를 클릭한다.
2. 윈도우 시작 버튼의 설정 항목의 복구 탭에서 화면 맨 아래 ‘Windows를 새로 설치하여 새로 시작하는 방법 알아보기’를 선택해도 된다.
3. 두 링크 모두 웹 페이지 하나를 띄우는데, 여기에서 “윈도우 10 홈이나 윈도우 10 프로으 최신 버전 클린본을 설치하고, 기존에 설치했거나 PC에 사전 설치된 앱을 모두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오피스 등 윈도우에 기본 포함되지 않은 사용자 설치 프로그램까지 모두 삭제하고, 드라이버, 제조사 앱, 지원 앱 등 사전 설치된 앱도 모두 삭제”하기 때문에, 백업 등 모든 준비를 완료한 후에 실행해야만 한다.
4.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한동안 자리를 비우면 산뜻하고 깨끗한 상태로 초기 설치가 완료된다. 블로트웨어 없는 청정한 환경을 즐길 수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