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클라우드

AWS, 7개의 신규 컴퓨트 서비스 및 기능 출시

2016.12.01 편집부  |  CIO KR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에서 일련의 새로운 컴퓨트 서비스와 기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AWS는 행사에서 아마존 EC2를 위한 메모리 최적화(Memory Optimized), 컴퓨트 최적화(Compute Optimized), 하이 I/O(input/output) 인스턴스 등 차세대 인스턴스를 선보이고, 기존 컴퓨팅 서비스에 2개의 하드웨어 가속화 옵션을 추가했다.

또한 고객이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customer-programmable),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를 탑재한 하드웨어 가속화된 컴퓨트 인스턴스인 신규 F1 인스턴스도 공개했다. 새로 선보인 아마존 EC2 엘라스틱 GPU는 고객이 쉽고 낮은 가격으로 프로페셔널 등급의 그래픽 가속(graphics acceleration)을 아마존 EC2 인스턴스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AWS는 또한 AWS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신규 서비스, 아마존 라이트세일(Amazon Lightsail)을 발표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매우 간편하게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번들을 갖춘 VPS(Virtual Private Servers)를 이용할 수 있다.

아마존 EC2 담당 부사장 매트 가먼은 “AWS는 10개의 인스턴스 군으로 단연코 가장 폭넓고 광범위한 컴퓨트 기능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엄청나게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며, “낮은 가격에서부터, 웹사이트용 버스터블 T2 범용 인스턴스(burstable T2 general-purpose instances), SAP와 같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용 M4 인스턴스, 머신 러닝과 HPC 애플리케이션 용 신규 P2 인스턴스에 이르기까지 AWS는 가상화된 모든 워크로드를 위한 가장 적합한 컴퓨트 옵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AWS의 차세대 메모리, 컴퓨트, High I/O 인스턴스는 최신의 프로세서와 스토리지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고속의 PPS(Packet Per Second) 성능 전달과 낮은 레이턴시, 낮은 네트워크 지터(Network Jitter) 등에 최적화된 맞춤형 네트워크 인터페이스(Custom Network Interface)인 AWS의 ENA(Elastic Network Adapter)와의 연결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ENA를 통해 라지 인스턴스 사이즈는 20Gbps 이상의 대역폭을 전달하고, 소형 인스턴스는 10Gpbs의 네트워크 스루풋을 제공한다. 또한 사이즈가 더 커진 T2 버스터블 인스턴스는 대량의 메모리 풋프린트를 필요로 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새로운 아마존 EC2 F1 인스턴스는 FPGA 애플리케이션 가속화를 위한 프로그래밍 가능한 하드웨어를 갖춘 클라우드 인스턴스이다. 고객들은 범용 CPU의 30배 가량 성능 향상을 위해 자체 FPGA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F1 인스턴스 FPGA 디벨롭퍼 AMI와 하드웨어 디벨롭퍼 키트는 개발자가 하드웨어 가속화 코드를 개발, 시뮬레이션, 디버깅, 컴파일하는데 있어 필요한 것을 갖추고 있다.

아마존 EC2는 현재 2개의 GPU 기반 인스턴스 패밀리를 제공한다. G2 인스턴스는 3D 애플리케이션 스트리밍, 비디오 인코딩 및 기타 서버 관련 그래픽 워크로드 등의 그래픽 집약적 애플리케이션 용 인스턴스이며, P2 인스턴스는 머신 러닝, 고성능 데이터베이스, 방대한 병렬의 부동 소수점 처리 능력을 요구하는 기타 서버 관련 워크로드 등을 위한 범용 GPU 컴퓨트 애플리케이션 대상이다. 이 두개의 인스턴스가 대중적이기는 하지만, 고객들은 그래픽 가속화를 위해 소량의 GPU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개발자들에게 몇 번의 클릭만으로 VPS를 구축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제공한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웹사이트, 블로그,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버 등과 같이 고객들이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포함한다. 고객들은 클릭 세 번으로 이를 시작할 수 있다. 리눅스, 워드프레스, 드루팔 등 10여개의 이미지 메뉴에서 가상 프라이빗 서버 이미지를 선택한 후, 5개의 서버 사이즈 중 하나를 선택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AWS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