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인포월드 선정 2023년 ‘올해의 기술’ 20선

2024.01.02 InfoWorld 편집팀  |  InfoWorld
2022년 말 챗GPT가 등장하고, 이후 대규모 언어 모델이 연이어 출시된 2023년은 앞으로 생성형 AI(GenAI)의 해로 기억될 것이다. 생성형 AI는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데브옵스 툴, 데이터 관리 플랫폼과 분석 툴, 클라우드 보안, 규정 준수, 거버넌스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IT 환경 전반에 걸쳐 놀라운 속도로 파급 효과를 미치고 있다.
 
ⓒ IDG

이런 가운데 선두 IT 업체들은 생성형 AI와 같은 혁신에 가담해 각자 제품의 사용 편의성과 성능, 자동화 수준을 높이고 있다. 인포월드가 선정한 올해의 기술상 후보들 역시 마찬가지다. 2023년에는 52개의 최종 후보 중에서 20개 기술이 수상했는데, 상당수가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제품 범주를 새롭게 정의하는 기술이다. 인포월드 올해의 기술상(The InfoWorld Technology of the Year Awards)에서는 AI와 머신러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컨테이너, 데이터 관리, 데브옵스, 소프트웨어 개발 부문에서 최고의 제품과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선정했다. 구체적인 솔루션 목록과 제품 소개, 심사평은 다음과 같다.
 

AI 및 머신러닝 개발 

최종 후보 
- 콴티피 바이오닉(Quantiphi baioniq) 
- SAS 바이야(SAS Viya) 
- Wallaroo.AI ML 워크로드 오케스트레이션(Wallaroo.AI ML Workload Orchestration) 

수상 제품 
SAS 바이야 : SAS 바이야는 AI의 약속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속도와 생산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분석 및 AI 플랫폼이다. SAS 바이야는 비용 효율적으로 확장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더 빠르게 혁신할 수 있게 해주며 신뢰성과 투명성으로 이를 뒷받침한다. 팀과 기술을 통합해 모든 사용자가 성공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한다. AI 기반 자동화와 내장된 모범 사례는 팀의 요구사항 및 인력 구조에 맞춰 AI와 분석 수명 주기의 모든 측면을 연결하며 중요한 질문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 
 

심사평 
제공된 벤치마크에 따르면 SAS 바이야는 선형, 로지스틱, 랜덤 포레스트 및 그래디언트 부스팅 알고리즘을 대상으로 “유사” 모델을 실행할 때 컴퓨팅 사용량이 벤치마크 대비 87% 더 적었다. 모델 학습 시 SAS 바이야는 높은 효율성과 비용 절감, 모델 확장, 인사이트 도출 시간 단축에서 경쟁 기술 대비 앞선 것으로 보인다. 

 

AI 및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 

최종 후보 
- 알고리아 뉴럴서치(Algolia NeuralSearch) 
- 글린(Glean) 
- 유아이패스 비즈니스 오토메이션 플랫폼(UiPath Business Automation Platform) 

수상 제품 
글린 : 업무 정보가 파편화돼 채팅, 이메일, 문서 저장소, 버그 추적 툴, 사용자 지원 시스템, 내부 위키 등의 툴에 분산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당연히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찾기가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글린은 필요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검색 플랫폼이다. 회사 전체의 모든 앱을 검색해 문맥과 언어, 행동,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해 질문에 대한 개인화된 답변을 찾아준다. 지식을 발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 연결해 주므로 어떤 것도 놓치지 않고 찾을 수 있다. 
 

심사평 
대규모 언어 모델을 위한 이 제품의 엔터프라이즈 검색, 지식 기반 생성 기능은 참신하면서 유용하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데이터 소스를 깃허브와 슬랙 등 컨텍스트 힌트로 사용하는, 진정으로 유용한 LLM 응용 솔루션이다. 

 

BI 및 분석 

최종 후보 
- 앤서로켓 맥스(AnswerRocket Max) 
- 셀로니스 엑시큐션 매니지먼트 시스템(Celonis Execution Management System) 
- 카이보스 인사이트(Kyvos Insights) 

수상 제품 
앤서로켓 맥스 : 앤서로켓은 모든 사람이 데이터와 분석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증강 분석 플랫폼이다. AI 및 ML 기술을 활용해 전 세계 기업이 각자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탐색,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는 앤서로켓의 로켓스킬(RocketSkills)을 통해 사용자 이탈, SKU 합리화, 브랜드 실적과 같은 일반적인 사용 사례를 위한 분석을 몇 분 만에 자동화하는 전용 고급 분석 모듈을 활용할 수 있다. 로켓스킬은 AI와 ML을 사용해 워크플로우를 실행하고 덱을 생성하고 데이터 스토리를 작성한다. 이 플랫폼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장벽을 허물고 조직 내 누구나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심사평 
실용적이고 뛰어난 생성형 AI 솔루션으로, 비즈니스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분석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규정 준수 및 거버넌스 

최종 후보 
- 클루미오 프로텍트(Clumio Protect) 
- 라이트빔 프라이버시옵스(LightBeam PrivacyOps) 
- 노네임 포스쳐 매니지먼트(Noname Posture Management) 

수상 제품 
클루미오 프로텍트 : 전 세계 모든 기업에는 잃어버리면 안 되는 데이터가 있다. 클루미오는 기업이 이런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규정을 준수하고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데이터베이스, AI를 구동하는 데이터 레이크,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동하는 블록 및 파일 등 소스에 관계없이 그 소스에 상주하는 데이터가 사이버 위협, 운영 중단 및 가동 중단으로부터 불변성과 회복탄력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심사평 
클라우드 네이티브 백업과 빠른 복원, 유연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고도로 세분화된 복원 등의 장점이 있는 제품이다.

 

클라우드 비용 관리 

최종 후보 
- 하이퍼글랜스(Hyperglance) 
- 큐브코스트(Kubecost) 
- 언래블 플랫폼(Unravel Platform) 

수상 제품 
큐브코스트 : 큐브코스트는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사용하는 개발자와 핀옵스팀에게 실시간 비용 가시성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불필요한 과다 지출을 찾아주는 큐브코스트의 쿠버네티스 관련 클라우드 비용 모니터링, 관리 및 최적화를 통해 클라우드 비용을 최대 70%까지 절감하고 이런 비용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쿠버네티스 지출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큐브코스트는 처음부터 쿠버네티스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생태계에 맞게 설계됐다. 이 생태계의 일부인 다른 여러 기술과 긴밀하게 통합되며, AWS,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심사평 
큐브코스트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쿠버네티스 인프라 비용 측정에 있어 사실상의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다른 대안이 딱히 없을 정도다.

 

클라우드 보안 

최종 후보 
-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팔콘 클라우드 시큐리티(CrowdStrike Falcon Cloud Security) 
- 팔로알토 네트웍스 프리즈마 클라우드(Palo Alto Networks Prisma Cloud) 
- 시스딕 시큐어(Sysdig Secure) 

수상 제품 
시스딕 시큐어 : 업계에는 클라우드 보안 접근 방법을 두고 단편화된 솔루션과 이론이 난립해왔는데, 이 상황을 정리한 것이 시스딕 시큐어다. 시스딕은 기업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 및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을 위한 포괄적인 보안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획기적인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보호 플랫폼(CNAPP) 솔루션이다. 빌드/예방 단계부터 프로덕션까지 실행 시간의 인사이트를 활용해 정보에 근거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최초의 CNAPP 솔루션이기도 하다. 시스딕은 여러 보안 기능을 결합한 통합 플랫폼을 제공해 향상된 보안 태세, 탁월한 취약점 우선순위화 및 환경에 대한 실시간 시야를 실현해 보안 위협, 이상 징후 및 잠재적 침해를 선제적으로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심사평 
실행 시간에 보안을 제공하고 이를 사용해 개발 수명 주기의 초반에 보안 정보를 알리는 흥미로운 제품이다.

 

컨테이너 

최종후보 
- D2iQ DKP 
- Solo.io 글루 플랫폼(Solo.io Gloo Platform) 
- 스펙트로 클라우드 팔레트(Spectro Cloud Palette) 

수상 제품 
글루 플랫폼 : 글루 플랫폼은 업계를 선도하는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 플랫폼으로, 서비스 메시와 API 게이트웨이,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킹을 클라우드 전반에서 마이크로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실현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결합한다. 데브옵스와 플랫폼 엔지니어링팀의 주요 어려움 중 하나가 복잡성인데, 글루 플랫폼은 주요 오픈소스 기술을 API 관리, 제로 트러스트 보안, 마이크로서비스 확장,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킹, 업계 규정 준수를 실현하는 하나의 모듈형 플랫폼으로 통합해 이러한 복잡성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 글루 플랫폼은 통합 제어 평면, 통합 API 및 고도로 자동화된 운영 프레임워크를 통해 기존 데브옵스 및 플랫폼 엔지니어링 환경에 매끄럽게 통합된다.
 

심사평 
글루는 모든 현대 개발 조직에 필수적인 탁월한 API 및 마이크로서비스 관리 솔루션이다. 제품의 전반적인 기능성이 매우 우수하며 거의 모든 기업의 요구를 충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관리 : 거버넌스 

최종 후보 
- 파이브트랜 메타데이터 API(Fivetran Metadata API) 
- 인티그랄 플랫폼(Integral Platform) 
- 텔레스코프(Teleskope) 

수상 제품 
텔레스코프 : 텔레스코프는 데이터 보안, 개인정보 보호 및 규정 준수를 대규모로 자동화하는 현대적 데이터 보호 플랫폼으로, 기업이 GDPR, CCPA와 같은 규정을 준수할 수 있게 해준다. 고성능 플랫폼인 텔레스코프는 몇 분 내에 클라우드 및 SaaS 데이터 저장소를 원활하게 모니터링하여 숨겨진 자산을 포함한 종합적인 자산 인벤토리와 각각의 보안 및 규정 준수 위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대규모 언어 모델과 규칙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고급 분류 엔진은 고유한 데이터 저장소에 도달하도록 적응해 민감한 데이터는 물론 직원, 고객 등 관련 페르소나를 식별할 수 있다.
 

심사평 
여러 가지 규제를 받는 기업이라면 텔레스코프의 혁신적인 LLM 기술을 통해 규제 요구 사항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다. 

 

데이터 관리 : 통합 

최종 후보 
- 에어바이트 오픈소스, 에어바이트 클라우드(Airbyte Open Source, Airbyte Cloud) 
- 클리오 인티그레이션 클라우드(Cleo Integration Cloud) 
- 스냅로닉 인텔리전트 인티그레이션 플랫폼(SnapLogic Intelligent Integration Platform) 

수상 제품 
스냅로직 인텔리전트 인티그레이션 플랫폼 : 스냅로직의 비전은 업계 최초이자 유일한 생성형 AI 기반 통합 솔루션인 스냅 GPT(SnapGPT)를 통해 통합의 용이성과 속도를 대폭 개선해 통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다. 스냅GPT는 시민 개발자와 IT 전문가가 챗GPT와 유사한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데이터 파이프라인 및 통합 워크플로우 개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해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한다. 스냅GPT를 통해 사용자는 완전하게 작동하는 통합, 합성 테스트 데이터 및 복잡한 SQL 쿼리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매핑과 변환을 미세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통합을 생성하고 커넥터, 사전 구축된 템플릿 또는 사용 사례에 맞는 패턴을 선택하거나 기존 통합을 설명/문서화하는 작업에서 스냅GPT에 질문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심사평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솔루션이다. 복잡한 시스템 연결을 쉽게 해준다는 점은 보너스다. 충분히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솔루션이다. 

 

데이터 관리 : 파이프라인 

최종 후보 
- 액셀데이터 데이터 옵저버빌리티 플랫폼(Acceldata Data Observability Platform) 
- 어센드 데이터 파이프라인 오토메이션 플랫폼(Ascend Data Pipeline Automation Platform) 
- 매틸리온 데이터 프로덕티비티 클라우드(Matillion Data Productivity Cloud) 

수상 제품 
액셀데이터 데이터 옵저버빌리티 플랫폼 : 액셀데이터 데이터 옵저버빌리티 플랫폼은 최신 데이터 스택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찰가능성 플랫폼이다. 컴퓨팅 및 인프라, 안정성, 파이프라인, 사용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이 플랫폼은 포괄적인 가시성을 제공해 데이터팀이 문제를 식별, 예방하고 데이터 스택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실시간 정보를 알려준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데이터브릭스(Databricks), 하둡(Hadoop), 아마존 아테나(Amazon Athena), 아마존 레드시프트(Amazon Redshift), 애저 데이터 레이크(Azure Data Lake),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 마이SQL, 포스트그레SQL 등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지원한다. 
 

심사평 
다양한 데이터 플랫폼을 지원하고 다중 단계 파이프라인의 이벤트와 동작에 대한 강력한 분석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일부 오픈소스 구성 요소를 포함한다.

 

데이터 관리: 스트리밍 

최종 후보 
- 컨플루언트 클라우드(Confluent Cloud) 
- 레드판다(Redpanda) 

수상 제품 
컨플루언트 클라우드 : 컨플루언트 클라우드는 유일한 완전 관리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아파치 카프카의 최초 개발자가 구축,  운영하며, 기업이 소수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든, 모든 데이터를 위한 진실 공급원 역할을 하는 중추 신경계로 이 제품을 사용하든 관계없이 손쉽게 카프카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는 컨플루언트 클라우드를 통해 특정 시점(point-in-time) 일괄 처리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이벤트 스트림에서 오는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아파치 카프카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동시에 인프라 관리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가장 중요한 일, 즉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를 위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집중할 수 있다. 
 

심사평 
컨플루언트 클라우드를 통해 오픈소스 시스템 관리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필요한 솔루션을 관리 및 확장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최종 후보 
- 데이터스택스 아스트라 DB(DataStax Astra DB) 
- 임플라이 폴라리스(Imply Polaris) 
- 싱글스토어 싱글스토어DB(SingleStore SingleStoreDB) 

수상 제품 
싱글스토어 싱글스토어DB : 싱글스토어 카이(Kai, 몽고DB 호환)는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가속화하고 몽고DB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벡터 기반 유사성 검색을 지원한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JSON 데이터가 현대 IT 환경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데이터 유형 중 하나임에도 몽고DB와 같은 NoSQL 애플리케이션은 이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싱글스토어DB는 dot_product, euclidean_distance 함수를 사용한 벡터와 빠른 벡터 유사성 검색을 지원한다. 싱글스토어 카이가 등장하면서 이제 개발자는 몽고DB 내에서 JSON 컬렉션에 벡터와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몽고DB에 익숙한 개발자는 새로운 툴 또는 API를 익힐 필요 없이 싱글스토어DB에서 손쉽게 빠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가장 익숙한 몽고DB 툴, 드라이버, 스킬셋, 생태계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심사평 
싱글스토어DB는 다양한 워크로드 유형에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기존 소프트웨어 스택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명확한 비즈니스 가치를 지닌 중요한 새 기능을 제공하는 매우 혁신적인 제품이다.

 

데브옵스 : 배송 

최종 후보 
- 온플릿(Onfleet) 
- 미란티스 라군(Mirantis Lagoon) 

수상 제품 
온플릿 : 온플릿의 플랫폼은 회사에서 배송을 관리하고 비즈니스 성장에 필요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온플릿의 최종 구간(last-mile) 배송 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배송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중요해지는 비용 절감,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온플릿은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우수한 배송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이 선호하는 배송 관리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대표적인 특징은 포괄적이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 강력한 보고 및 분석, 다른 기술과의 상호운용성 등이다. 
 

심사평 
최종 구간 배송을 위한 뛰어난 실시간 통합 제품으로, 강력한 비즈니스 효과를 보여준다. 

 

데브옵스 : 관찰가능성 

최종 후보 
- 그라파나 클라우드(Grafana Cloud) 
- 허니콤 옵저버빌리티 플랫폼(Honeycomb Observability Platform) 

수상 제품 
허니콤 옵저버빌리티 플랫폼 : 허니콤 플랫폼의 목표는 복잡한 소프트웨어 구축과 모니터링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기업은 허니콤을 통해 디버깅과 문제 해결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가장 중요한 일, 즉 더 좋은 경험을 위한 혁신과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올해 허니콤은 관찰가능성을 위해 최초로 생성형 AI를 사용해 자연어 쿼리를 실행하는 쿼리 어시스턴트(Query Assistant)를 출시했다. 쿼리 어시스턴트는 오픈AI를 활용해 모든 수준의 개발자가 쿼리 언어 대신 일반적인 영어로 질문할 수 있어 플랫폼의 쿼리 성능을 비약적으로 확장하면서 엔지니어링팀의 모든 직원이 코드 동작과 성능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심사평 
높은 카디널리티(high-cardinality) 및 높은 차원성(high-dimensionality) 데이터를 저장하고 쿼리할 수 있는 허니콤의 기능은 확실히 돋보인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QoS 알림, AI 생성 쿼리와 같은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에 주목한 점이다. 쿼리 어시스턴트 하나만으로 사용자가 문제 해결에 쓰는 업무 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데브옵스 : 생산성 

최종 후보 
- 그래들 디벨로시티(Gradle Develocity) 
- 리니어B(LinearB) 

수상 제품 
그래들 디벨로시티 : 디벨로시티(기존 제품명은 그래들 엔터프라이즈(Gradle Enterprise))는 빌드 및 테스트 프로세스에서 개발자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마찰, 불만, 병목 현상을 해결해 개발자 생산성과 개발자 경험을 개선한다. 이는 상용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의 출시 시간 단축, 미션 크리티컬 운영의 개선,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절감, 디지털 서비스와 브랜드 경험의 향상, 더 나은 개발자 경험을 통한 개발자 인력 유치 및 유지 역량 향상 등 여러 전략적 비즈니스 성과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심사평 
이 제품은 소프트웨어 빌드 문제와 테스트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자를 지원하는 데이터 주도적 환경 구축이라는 대규모 개발 조직의 핵심적인 과제를 여러 기술 혁신을 통해 해결한다. 특히 데이터 주도적인 접근 방식, 그리고 이를 개발 툴에 연결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방식이 돋보인다.

 

데브옵스 : 보안 

최종 후보 
- 아니카 애플리케이션 시큐리티 플랫폼(Arnica Application Security Platform) 
- 크라우드스트라이크 팔콘 로그스케일(CrowdStrike Falcon LogScale) 
- 엣지오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프로텍션(Edgio Web Application and API Protection) 

수상 제품 
아니카 애플리케이션 시큐리티 플랫폼 : 아니카는 공급망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위한 기업용 행동 기반 플랫폼을 제공하며 개발자, 코드,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위험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방지하는 최초의 파이프라인 없는 포괄적인 보안 솔루션이다. 깃허브, 애저 데브옵스, 비트버킷에 대한 기본 통합을 통해 완전한 커버리지를 제공해 하드코딩된 비밀 완화, 이상 징후 감지, 과도한 권한 완화 및 SAST(정적 애플리케이션 보안 테스트), IAC(ID 기반 액세스 제어), SCA(소프트웨어 구성 분석), 서드 파티 패키지 평판 스캔 전반에 걸쳐 코드 위험 보안을 강화한다. 슬랙,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같은 툴과의 챗옵스 통합을 통해 개발자에게 알림을 제공한다. 
 

심사평 
개발자 수준에서 워크플로우에 통합되며 관리자 알림 옵션이 제공된다.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을 위한 고도로 세분화된 솔루션이다. 

 

데브옵스 : 테스트 

최종 후보 
- 코파도 로보틱 테스팅(Copado Robotic Testing) 
- 트라이센티스 테스팀(Tricentis Testim) 

수상 제품 
코파도 로보틱 테스팅 : 세일즈포스 벤처스(Salesforce Ventures), 인사이트 벤처 파트너스(Insight Venture Partners)의 후원을 받는 코파도는 코카콜라, T-모바일, 메드트로닉, 폭스바겐 등 이미 1,20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에서 엔드 투 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세일즈포스 앱익스체인지(AppExchange)에서 별점 4.99를 받았으며, 20배 더 높은 릴리스 빈도, 95% 더 적은 다운타임, 10배 더 빠른 테스트, 20% 더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입증됐다. 코파도는 매달 5,000만 개의 데브옵스 트랜잭션을 처리하며 세계 최대 규모의 데브옵스 커뮤니티에서 6만 명 이상의 기술 전문가의 기술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IBM, 비바(Veeva)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현재 150개 이상의 파트너와 함께 최대 규모의 로우코드 데브옵스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다.
 

심사평 
성공적인 것으로 이미 입증된 탁월한 솔루션이다. 앞으로 생성형 AI까지 결합하면 더 널리 확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 툴 

최종 후보 
- 미란티스 렌즈(Mirantis Lens) 
- 탭나인 엔터프라이즈(Tabnine Enterprise) 

수상 제품 
탭나인 엔터프라이즈 : 탭나인은 개발자가 기업용 코드를 작성, 테스트 및 확장할 수 있도록 대규모 언어 모델을 구축하고 사용하는 최초의 기업이다. 또한 대대적인 엔지니어링 혁신을 통해 GPU가 없는 노트북에서 실행할 수 있을 만큼 효율성이 높은 솔루션을 만들었다. 탭나인의 차별화 요소는 코드 프라이버시다. 사용자 코드의 어떤 부분도 저장하거나 공유하지 않는다. 비공개 코드 모델(기업용 서비스)을 목적으로 탭나인 서버와 코드를 공유하는 모든 작업에는 명시적인 동의가 필요하다. 탭나인은 모델 학습에 필요한 짧은 기간 이후에는 사용자 코드를 보존하지 않으며, 탭나인 엔터프라이즈에서 생성한 비공개 코드 모델에는 팀원만 액세스할 수 있다. 
 

심사평 
탭나인 엔터프라이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생성형 AI의 혁신을 가져온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생성형 AI 기능을 위한 비옥한 토양이며, 가까운 미래에 훨씬 더 많은 활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코드 프라이버시를 경제적인 가격에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 플랫폼 

최종 후보 
- 오라클 에이펙스(Oracle APEX) 
- 버셀(Vercel) 

수상 제품 
오라클 에이펙스 : 오라클 에이펙스는 가장 인기 있는 기업용 로우코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이다. 최고 수준의 확장 가능하고 안전한 클라우드 및 모바일 앱을 100배 더 적은 코드와 20배 더 빠른 속도로 구축할 수 있다. 오라클 에이펙스는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의 모든 곳에서 모바일 및 웹 앱을 개발하고 배포하기 위한 생산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심사평 
기존 데이터 또는 새로운 데이터 모델을 기반으로 모든 것이 메타데이터에 정의되고 코딩 및 코드 생성 없이 AI의 도움을 받아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 클라우드에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미래가 벌써 가까이 다가와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 서비스 

최종 후보 
- 프론트에그 아이덴티티 플랫폼(Frontegg Identity Platform) 
- 엔그록 플랫폼(ngrok Platform) 

수상 제품 
엔그록 플랫폼 : 엔그록은 간소화된 API 우선 서비스형 인그레스 솔루션으로, 한 줄의 코드로 앱에 연결성, 보안, 관찰가능성을 추가한다. 사용자는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몇 초 만에 모든 애플리케이션, 디바이스, 서비스를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개발자가 이미 즐겨 사용 중인 툴과 매끄럽게 호환된다. 엔그록은 인증, 원격 관리, 부하 분산은 물론 네트워크 자체의 예측 불가능한 특성도 어느 스택에나 내장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구성요소로 래핑한다. 또한 글로벌 규모에 맞게 구축되었으며 보안, 회복탄력성, 프로그래밍 가능성, 확장성을 모두 갖췄다.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고, 러스트 등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쿠버네티스 인그레스 컨트롤러(Kubernetes Ingress Controller), 도커 데스크톱 익스텐션(Docker Desktop Extension)과의 통합을 지원한다. 
 

심사평 
엔그록은 간소화된 API 우선 서비스형 인그레스를 채용한 훌륭한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코드를 변경할 필요 없이 모든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에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하나의 솔루션에서 보안과 회복탄력성의 균형을 맞췄다. 


인포월드 선정 '올해의 기술' 전체 심사위원 명단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