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소프트스킬

'성공은 습관이다'··· IT 목표를 달성하는 8가지 전략

2016.10.28 Jennifer Lonoff Schiff  |  CIO
목표를 정하는 것은 쉽다. 그러나 달성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문제이며, 특히 IT 부서가 다른 부서나 업체를 상대해야 한다면 더 그렇다. 실제로 현실적인 목표를 확인한 후 달성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IT 임원과 프로젝트 관리자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이다.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가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결국 프로젝트 리더가 목표 또는 목표를 수립하는 로드맵을 작성해야 한다. 여기 IT 관리자에 도움이 되는 8가지 요령을 소개한다.


Image Credit: Getty Images Bank

1. 정확히 파악하라
리더십 컴파운드(Leadership Compound)의 임원 코치 수잔 지렐스투이는 “무엇보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종 결과를 염두에 두고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기술해야 성취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팀 전체가 앞으로의 일에 대해 전부 동의하지 못하더라도 궁극적인 목적에 대해 빠른 시간 안에 합의하면 열정을 공유하고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매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2. 미리 요건을 정의하라
ICS(Infinite Computer Solutions)의 설립자 겸 회장 산자이 고빌은 “프로젝트에 앞서 요건을 명확히 정의하라. 처음에는 전체적으로 밝히고 모든 이해당사자와 합의해야 한다. 프로젝트 기간과 비용이 늘어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이런 요건을 중간에 바꾸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3. 모든 이해당사자와 상의하라
서치 파티(Search Party)의 CSO 마그다 왈차크는 “목표를 설정할 때 마케팅, 제품 부서 등의 책임자와 대화해 목표 달성 과정에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하라. 혼자서 목표를 달성할 수는 없다. 다른 부서의 정보와 지지를 얻음으로써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심지어 매우 현실적인 지원을 얻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NHC(North Highland Consulting)의 수석 로만 프라이는 “팀 전체는 반드시 목표 설정에 참여해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리더는 목표를 제시할 수 있지만 팀 전체가 반드시 동의하고 신뢰하며 서로에게 팀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약속하는 분위기 속에서 이를 달성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4.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시뮬레이션 스튜디오스(Simulation Studios)의 학습 및 개발 부사장 윌리엄 홀은 “측정 가능한 지표로 목표를 구성하면 언제 달성했는지 그리고 언제 달성하지 못했는지에 대해 거의 확실히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원 순환을 줄인다' 대신 '향후 6개월 동안 직원 순환을 최소 5% 줄인다'는 식으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5. 큰 목표를 작고 관리가 용이한 목표로 나누라
앤드플러스(AndPlus)의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자 조나단 D. 로저는 “원대한 목표를 한 번에 달성하려면 버거울 수 있다. 대신에 큰 목표를 더 짧은 시간에 달성할 수 있는 작은 목표로 나누라. 작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더 짧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 과정에서 목표 달성의 만족감과 동기를 얻게 돼 더 큰 비전이 현실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작은 목표는 위험이 더 낮으며 작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에 대해 더 현실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6.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라
제너레이트 솔루션즈(Generate Solutions)의 디지털 전략가 제니 홈즈는 "대형 팀을 관리하는 경우 모든 것을 추적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 필요에 맞는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을 사용하라. 지라(JIRA)와 라이크(Wrike)는 IT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이다. 라이크로 기한을 할당할 수 있으며 뛰어난 주석 기능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통해 공통의 목표를 중심으로 팀을 운영할 수 있다. 이제 팀원은 특정 업무가 비현실적이거나 달성할 수 없다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기여가 더 광범위한 프로젝트와 전체 일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소프트웨어 어드바이스(Software Advice)의 시장 연구원 알린 올로플린은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팀 구성원에게 과업을 할당하고 사용자를 정리하며 추적하여 주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이런 툴을 통해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기한을 정하고 다가오는 기한에 대한 알림을 보내 위험 및 기한 초과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툴은 팀의 노력을 집중하고 사용자가 손쉽게 협업, 소통할 수 있는 공유 작업공간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7. 진행상황을 추적하라
베터클라우드(BetterCloud)의 IT 이사 팀 버크는 “목표를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팀이 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피드백 사이클이 짧을수록 팀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진다. 팀 전체가 볼 수 있는 일일 KPI 이메일, 슬랙(Slack) 업데이트, 실시간 대시보드 등을 이용하며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8. 성공을 축하하라
리트리버 커뮤니케이션즈(Retriever Communications)의 CTO 닉 그랜지는 “팀의 주요 목표를 달성했을 때 충분히 축하하라. 이렇게 하면 승리가 습관이 될 수 있다. 승리를 축하함으로써 팀 구성원은 목표 달성을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것과 결부시키게 된다. 또한 더 강력한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스마트하게 활용하는 방법
가든 씨티 그룹(Garden City Group)의 CIO 자넷 브라운은 “IT 관리자는 직원과 목표를 설정할 때 SMART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Specific(구체적) – 직원 별로 목표를 설정하고 지표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Measurable(측정 가능) – 년초에 기준 지표에 관한 세부사항을 제공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수준에 대해 알린다.
- Attainable(달성 가능) – 길고 고귀한 목표를 피하고 대신에 달성 가능한 분기 및 연간 제품에 대한 목표를 설정한다.
- Realistic(현실적) – 자신의 영향 범위와 팀의 역량을 벗어나지 않는 목표를 구성한다.
- Time bound(시간 한계) –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조정할 구체적인 일자를 설정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