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웨어러블 / 클라우드

ARM, '보안 기능' 적용한 초소형 IoT 칩 공개

2016.10.26 Brian Cheon  |  CIO KR
IoT 기기가 더 작고 더 똑똑하고 더 '안전'해져야 한다는 요구가 고조되고 있다. ARM이 이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에 대해 자사의 대답을 내놓았다.

25일 ARM은 실리콘밸리 ARM 테크콘 행사에서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새로운 수준의 보안 및 효율성, 저전력 연결성, 제품 수명주기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군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1mm 보다도 작은 크기에 회사의 트러스트존(TrustZone) 기술을 결합한 IoT 프로세서 2종도 포함돼 있다.

ARM EVP이자 제품 사업부 사장인 피트 휴턴은 “IoT가 점차 확산되어 감에 따라 이제는 센서에서 서비스로 이어지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포괄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면서 “ARM의 파트너들은 지난해 사상 최대인 150억 개의 칩을 출하했다. 많은 칩은 스마트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었다. 서로 유기적으로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설계된 종합적인 신규 기술과 서비스를 출시했다”라고 말했다.

설명대로라면 트러스트존 기술이 적용된 프로세서는 최근 IP 카메라를 통해 발생한 DDos 공격을 차단할 수 있다. 테크날리시스 리서치의 밥 오도넬 애널리스트는 "ARM이 시도하는 것은 해킹을 시작할 수 있는 구멍을 막아버리려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어 IoT 칫솔 제조사 등은 보안에 대해 이해 수준이 높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프로세서 제조사 차원에서 보안 기능성을 구현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러스트존과 유사한 기술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윈도우와 맥 OS, 안드로이드 제품군에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초소형 절전형 칩 분야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었다.



이번에 발표된 코텍스-M33 칩은 1제곱밀리미터 직사각형의 1/10 크기이며 함께 발표된 코텍스-M23은 이보다도 75% 더 작다. 이들은 회사의 ARMv8-M 아키텍처에 기반하고 mbed OS로 동작하는 최초의 칩들이기도 하다. 이 칩 디자인을 이미 라이선스한 기업으로는 아날로그 디바이스, NXP, 에스티마이크로일렉트록닉스 등이 있다.

ARM은 이번 프로세서 제품군이 의료 데이터를 수집하고 발송하는 붕대, 물류용 추적 태그, 휴대용 혈액 모니터링 기기 등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러한 제품들의 경우 배터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를테면 휴대용 혈액 테스트 기기의 경우 사용자 움직임으로부터 충분한 에너지를 획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ARM은 전망했다.

한편 ARM은 25일 IoT 프로세서를 수명 기간 내내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함께 소개했다. 이번 'mbed 클라우드' SaaS 플랫폼은 도시 전체 또는 글로벌 기업 전체에 산재한 수 백만 기기 속 프로세서 관리 작업을 도울 수 있도록 개발됐다.

가령 특정 기기가 현장에서 처음 구동되면, mbed 클라우드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위핸 보안 키를 이 기기에 전달하고 이 기기가 생성하는 데이터에 누가 접근할 수 있는지 회사 정책에 맞춰 규정하게 된다. 또 기기 생애에 걸쳐 펌웨어를 업데이트하게 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ARM은 이 밖에 mbed 클라우드가 ARM 이외의 프로세서나 mbed OS 이외의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기기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했다. 만약 고객사가 리눅스나 프리RTOS를 구동하는 레거시 기기를 구동하고 있을 경우 이들을 mbed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이 마련돼 있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또 mbed 클라우드가 아마존이나 IBM 등의 다중 퍼블릭 클라우드 상에서 구동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