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머신러닝|딥러닝 / 비즈니스|경제

아마존, 알렉사 부서 수백 명 해고… ‘생성형 AI에 집중’

2023.11.21 Charlotte Trueman  |  Computerworld
아마존 알렉사 사업부가 또 한 차례 감원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생성형 AI 프로젝트를 위해 일부 이니셔티브를 중단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 Getty Images Bank

아마존 알렉사(Alexa) 사업부가 또 한 차례 감원을 겪을 전망이다. 아마존이 알렉사의 일부 이니셔티브를 중단하고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집중할 계획을 밝혔기 때문이다. 

아마존이 생성형 AI에 집중하기 위해 알렉사 사업부의 직원 수백 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지난 20일 밝혔다.

아마존은 최근 생성형 AI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상품 판매자를 위한 목록 생성 도구 등 생성형 AI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은 아마존이 원래 알렉사 스마트 어시스턴트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아마존은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최근 일자리 감축이 알렉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은 “수백 개의 일자리가 영향을 받는다. 이는 고객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디바이스 사업부 전체 직원 수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이다”라고 언급했다.

아마존은 알렉사 제품이 현재 5억 개 이상 보급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사업부 감원에 대해 “생성형 AI에 대한 투자를 통해 알렉사를 더 직관적이고 지능적이며 유용하게 활용한다는 아마존의 비전이 어느 때보다 가까워지고 있다. 비즈니스 우선순위와 고객의 가치에 집중하면서 제품 개발도 계속할 수 있도록 업무를 전환하고 있다. 여기에는 생성형 AI에 자원과 인력을 집중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일부 이니셔티브는 중단되고 관련 역할은 없어지고 있다”라고 아마존은 밝혔다.

아마존은 지난 12개월 동안 이미 여러 차례 감원을 실시했다. 에코(Echo)와 알렉사를 개발하는 디바이스 및 서비스 팀은 올해 초 아마존이 18,000여 명을 해고할 때 함께 감원된 바 있다. 아마존은 지난 3월 추가로 9,000여 명의 직원을 해고했다. 

이번 감원은 알렉사 사업부뿐만 아니라 AWS, PXT(People Experience and Technology, 아마존의 인사부), 광고 부서도 영향을 받는다. 또한 지난 2014년 아마존이 10억 달러에 인수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트위치(Twitch) 직원도 일부 감축된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