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 자기계발

"해킹 올림픽 열린다면 메달은 중국-러시아-폴란드 순"

2016.08.30 Paul Krill  |  InfoWorld
개발자 숫자만 보면 미국과 인도가 더 많지만, 재능있는 개발자는 중국과 러시아에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개발자에게 테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커랭크(HackerRank)는 '챌린지(challenges)'라고 불리는 코드 테스트 결과 수년 치 140만 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해커랭크의 리티카 트리하는 "이 데이터를 보면 중국과 러시아 개발자의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프로그래머는 수학과 기능적 프로그래밍, 데이터 구조 챌린지에서 다른 나라를 앞질렀다. 러시아는 가장 대중적이고 경쟁이 심한 분야인 알고리즘에서 압도적인 결과치를 냈다"고 설명했다.

이번 해커랭크 분석 결과를 보면, 참여한 개발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과 인도였다. 그러나 순위는 각각 28위와 31위에 그쳤다. 트리하는 "오늘 해킹 올림픽이 열린다면 중국이 금메달, 러시아가 은메달, 폴란드가 동메달을 가져갈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해커랭크의 코딩 챌린지는 언어부터 알고리즘, 보안, 분산 시스템까지 컴퓨팅의 다양한 영역을 다룬다. 개발자는 정확성과 속도를 조합해 점수를 얻는다. 특히 알고리즘은 전체 개발자의 40% 가까이 경쟁하는 카테고리다. 데이터 정렬과 다이내믹 프로그래밍, 키워드 검색 외에 다른 논리 기반 작업을 테스트한다. 알고리즘에 이어 가장 많은 개발자가 참여한 챌린지는 자바와 데이터 구조 테스트로 10% 정도가 몰렸다. 분산 시스템과 보안 분야에는 수천 명이 경쟁했지만 인기 면에서는 가장 떨어졌다.

국가별 점수를 결정하기 위해 해커랭크는 모든 카테고리에 걸쳐 나라별 평균값을 계산했다. 중국과 러시아에 이어 폴란드, 스위스, 헝가리, 일본, 대만, 프랑스, 체첸, 이탈리아가 뒤를 이었다. 트리하는 "중국이 100점 만점에 100점을 기록했지만(100점은 중국 개발자가 테스트에서 만점을 받았다는 의미는 아니며, 순위에서 1위를 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간발의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러시아가 100점 만점에 99.9점을 획득했고, 폴란드와 스위스는 98점에 가까웠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폴란드는 자바 테스트에서 1위를 기록했고 프랑스는 C++에서, 홍콩은 파이썬에서, 일본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스위스는 데이터베이스, 우크라이나는 보안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핀란드는 루비 코딩 챌린지에서 1등을 기록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