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검색|인터넷 / 애플리케이션

'누구나 쓰지만 아무나 모른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팁 5선

2016.08.03 Ryan Whitwam  |  Greenbot
안드로이드 OS용 크롬 브라우저는 생각보다 다양한 재주를 갖췄다. 모바일 웹 경험을 한층 쾌적하게 해줄 수 있는 기능들을 알아본다.

안드로이드가 나온 이후 몇 년 동안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는 운영체제가 업데이트될 때만 업데이트됐었다. 하지만 이제 크롬이 거의 모든 안드로이드 전화기와 태블릿에 탑재됐으며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빛의 속도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브라우저는 지난 몇 년간 대폭 개선됐지만 멋진 기능 중 다수는 바로 눈에 들어오지 않고 몇 가지는 설정을 켜야만 나타난다.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 알아둘 만한 것들을 정리했다.



고급 제스처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롬에서 드래그다운으로 리프레시가 가능하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화면을 밀어 탭을 전환시키는 방법은 모르는 이들이 많다. 주소 입력창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밀면 열려있는 다음 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빠른 탭 전환은 열려있는 탭이 많이 있을 때 훌륭하지만 탭이 아주 많다면 아마 전체 탭 리스트를 보고 싶을 것이다. 쉬운 방법이 있다. 주소 입력창에서 드래그다운해 탭 목록을 열고 하나를 골라 밀 수 있다. 만약 다시 돌아가고 싶다면 다시 드래그업 해서 화면에 열지 않고도 탭 목록을 닫을 수 있다.

리더 모드를 더욱 유용하게
크롬은 2년 전부터 ‘리더 모드’를 포함시켜 왔다. 이는 비-모바일 웹페이지를 보다 적절히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리더 모드는 모든 광고, 소셜 버튼, 사이드바 등을 뺀다. 화면에 남는 것은 콘텐츠 뿐이다. 리더모드를 활성화하면 배너가 하단에 표시된다.

하지만 크롬은 리더모드 옵션이 언제 출현하도록 할 지에 대해 상당히 보수적이다. 빠른 깃발 편집을 이용해 이 유용한 기능을 확대시킬 수 있다.

크롬의 깃발에 접속하려면 “chrome://flags”를 주소창에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어느 기능이 언제 활성화될지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사실 이는 구글이 메인 앱 설정에 올려두고 싶어하지 않는 것이다. 사용자가 생각 없이 건드리면 설정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주의가 필요하다.

찾아야 할 깃발은 “#리더 모드 트리거링(reader mode triggering.)”이라는 것이다. 기본설정상 리더모드는 크롬이 모바일상에 표시하기 특히 좋지 않다고 판단하거나 크롬이 기사-같은 레이아웃을 감지할 때만 선택 가능한 옵션이다.

눌러서 검색하기
인터넷은 놀라운 것들과 혼란스러운 것들로 가득하다. 만약 브라우징할 때 맥락적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면 크롬은 이를 위해 아주 유용한 방식을 지원한다. 간단히 단어나 문구를 오래 눌러 하이라이트시키면 현재 페이지를 떠나지 않고도 즉석에 검색할 수 있다.

이때 하이라이트 시킨 텍스트는 화면 하단의 구글바에 표시된다. 대부분 수십 번은 족히 봤겠지만 더 이상 조사해보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를 누르거나 드래그업하면 구글 검색 페이지가 나오게 된다.

전체 화면이 아닌 부분 화면으로 열리기 시작한다. 하이라이트한 단어의 검색 결과 본문을 보기 위해 계속 화면을 슬라이드해야 할 수 있다. 확인했으면 다시 시작했던 아래로 밀어 내리면 된다.

스크롤 앵커링
모바일 브라우징 경험을 가장 악화시키는 일 중 하나는 페이지가 로딩될 때 링크를 누르려 하는데 페이지가 바로 넘어가버리는 경우다. 빈 공간을 누르면 다행이다. 많은 경우 광고를 잘못 눌러 데이터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스크롤 앵커링(scroll anchoring)을 활성화해 이런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그렇게 하려면 크롬 깃발로 또 가야 되는데 이번에는 “#enable-scroll-anchoring”이라는 깃발을 찾아야 한다. 이 기능을 켜두면 로딩 중 화면이 넘어가는 일을 막을 수 있다.

최근 탭
안드로이드에서 크롬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최근 탭’(recent tabs)이다. 딱히 숨겨진 기능은 아니지만 정말이지 유용하다.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능이지만 좀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오버플로우 메뉴와 새 탭 페이지의 맨 아래에서 최근 탭 목록을 찾을 수 있다. 현재 기기에서 연 최근 탭이 나타나지만 그 아래에 주목해보자.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하면 다른 태블릿이나 컴퓨터에서 연 탭도 나타난다. 물론 같은 계정을 이용하는 기기가 해당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