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신기술|미래 / 통신|네트워크

"주파수 필요없는 무선 기술"··· 페이스북, 레이저 네트워킹 기술 공개

2016.07.20 Brian Cheon  |  CIO KR
페이스북이 전용 주파수나 라이선스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고속 레이저 데이터 전송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커넥티비티 연구소의 이번 연구는 유선 연결이 어려운 소외 지역에 고속 인터넷 연결성을 쉽게 구축할 가능성을 제시한다.

19일 과학계 저널을 통해 공개된 이번 레이저 검출기 기술은, 전용 주파수를 필요로 하지 않고 신호 간 간섭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페이스북은 그러나 이번 기술을 개발하기까지 과제가 적지 않았다며, 먼저 초당 기가비트 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광 다이오드가 대단히 빨리 동작해야 하며 또 쌀알보다 몇 배 더 작아야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레이저가 확산성을 지니기 때문에 수신 지역에서 렌즈를 활용해 레이저 빛을 집약할 필요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새로운 레이저 검출기는 126 제곱센티미터 크기로, 종전보다 수천 배 더 크면서도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이번 기술이 실외뿐 아니라 실내에서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기대했다. 거실에서는 고해상도 동영상을 모바일 기기에 보내는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실외에서는 수 킬로미터 이상의 거리에 인터넷 연결성을 저렴하게 구축하는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

회사 측은 테스트에서 2.1Gbs 달성했으며 향후 다른 종류의 광선을 이용함으로써 더욱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