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오라클, ‘클라우드@커스터머’ 상품에 컴퓨트 서비스 추가

2023.08.10 Anirban Ghoshal  |  CIO
기업이 자체 데이터센터의 인프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 데이터 보존 및 보안 규정에 대응하고 저지연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새 매니지드 서비스를 오라클이 클라우드@커스터머 플랫폼에 추가한다. 

‘오라클 컴퓨트 클라우드@커스터머’로 명명된 이 새로운 서비스는 오라클의 엑사데이터 클라우드@커스터머 오퍼링과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면서도 기업 데이터센터에서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및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실행하도록 설계됐다.

오라클에 따르면 하드웨어는 약 1만 달러에 판매될 예정이다. 인프라 관리와 운영은 물론 오라클이 담당한다. 

기업은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콘솔 및 기타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 로컬리티, 복제 및 백업을 제어하고 OCI 서비스의 로컬 소비를 제어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오라클은 또 새로운 오퍼링에는 100개 이상의 OCI 서비스가 포함되며 기업은 요구 사항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OCI 서비스 비용은 OCI의 2세대 퍼블릭 클라우드 내 서비스와 동일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가격 경쟁에 대응
더 퓨처럼 그룹의 리서치 디렉터인 론 웨스트폴은 오라클 컴퓨트 클라우드@커스터머가 경쟁사 제품보다 가격적 측면에서 매력을 가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결과적으로 오라클이 AWS, 애저, 구글 클라우드의 온프레미스 서비스에 대응하면서 클라우드 시장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그는 예측했다. 

참고로 오라클 컴퓨트 클라우드@커스터머의 가격은 코어당 월 53달러인 반면, AWS 아웃포스트와 구글 분산 클라우드 에지와 같은 경쟁 제품은 각각 코어당 월 143달러와 84달러다.

IDC 리서치 부사장 데이브 맥카시는 새로운 온프레미스 제품이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형 인프라(IaaS) 시장에서도 높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했다. IDC에 따르면 전용 클라우드 IaaS 시장은 2026년 연평균 112%의 성장률로 20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맥카시는 “모든 워크로드가 퍼블릭 클라우드 영역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기업들은 깨달았다. 동시에 기업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로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는 데 투자하고 있다. 전용 클라우드 IaaS를 통해 기업은 이러한 투자를 유지하면서 보다 유연한 배포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맥카시와 웨스트폴은 이미 엑사데이타 클라우드@커스터머에 가입한 기업들이 새로운 컴퓨팅 제품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상당한 규모의 도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웨스트폴은 “2008년부터 오라클 고객 기반에서, 2015년부터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에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엑사데이타 클라우드@커스터머의 사용률은 엄청나다. 포춘 선정 1,000대 기업의 80% 이상이 엑사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라고 말했다.

맥카시는 이러한 채택의 또 다른 이유로 오라클이 Exadata와 Compute Cloud@고객 간의 고대역폭 직접 연결을 지원하는 점을 언급했다. 

오라클 전용 클라우드 리전의 대안
한편 오라클의 새로운 컴퓨트 클라우드@커스터머 오퍼링은 퍼블릭 리전과 동등한 수준의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라클의 전용 클라우드 리전의 대안으로 볼 수 있다고 맥카시는 말했다.

그는 "이와는 대조적으로, OCI 컴퓨트 클라우드@커스터머는 더 낮은 가격대의 일부 서비스로 더 작은 단위로 배포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 서비스는 많은 기업이 전용 리전을 요청했지만 해당 리전을 설정하는 데 필요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를 감안해 오라클의 전용 클라우드 리전 오퍼링에 대한 대안으로 출시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