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ESG|CSR|CSM / 머신러닝|딥러닝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오픈소스

NASA-IBM, 기후 변화 연구 위한 LLM 모델 오픈소스로 공개

2023.08.04 Anirban Ghoshal  |  CIO
IBM이 NASA와 협력해 만든 기후 변화 연구용 LLM을 허깅페이스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공개했다.  
 
ⓒ IBM

IBM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파트너십을 맺고 기후 변화 대응에 사용할 수 있는 파운데이션 LLM(Large Language Model) 모델을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모델은 지리 공간 데이터을 활용해 개발됐음며, 외부 과학자 및 연구 조직이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형태로 개방됐다. 

허깅 페이스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이번 모델은 IBM의 왓슨X닷AI 플랫폼에서 개발됐다. IBM은 해당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1년 동안 HLS(Harmonized Landsat Sentinel-2) 인공위성이 수집한 홍수 및 화재 흔적(광범위한 자연환경에서 발생한 화재 사건을 매핑하는 과학적 프로세스)을 위한 라벨링 데이터를 미세 조정했다고 밝혔다.

IBM의 연구원은 모델의 정확도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라벨링된 데이터의 절반을 사용하여 홍수 및 화재로 인한 흔적을 매핑했다. 그 결과 기존 학습 모델에 비해 정확도가 15% 향상됐다고 한다.

IBM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모델 개선으로 지리 공간 분석 속도가 3~4배까지 높아질 수 있으며, 기존 딥러닝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 정리 및 라벨링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추가적인 미세 조정을 통해 삼림 벌채 추적, 작물 수확량 예측, 온실 가스 감지 및 모니터링과 같은 작업에 파운데이션 모델을 배치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IBM과 NASA는 최신 지리 공간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하는 것은 기후 변화 연구 과정에서 매우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이번에 공개된 모델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IBM과 NASA가 공동 개발한 이번 모델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AI 응용을 발전시키기 위한 데이터 세트 분석의 기반이 될 수 있다. IBM은 “IBM 왓슨엑스에서 제공되는 지리 공간 모델의 상용 버전은 올해 말 IBM 환경 인텔리전스 스위트(IBM Environmental Intelligence Suite)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