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IoT / 라이프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웨어러블 / 의료|의학

정철환 칼럼 | 노령 인구 증가와 IT 시장의 기회

2023.08.01 정철환  |  CIO KR
대한민국은 2017년 7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후 2023년 5월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18.4%인 고령사회가 되었다. 현재 통계청은 대한민국의 초고령사회가 2024년 말~2025년 초반(전체 인구 대비 노인 인구 구성비는 20.0%)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제 노령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래의 문제가 아니다.

노인의 삶에서 중요한 요소를 꼽으라면 신체 건강의 확보, 여가 시간의 적극적 활용, 경제적 안정 및 정서적/지적 능력의 유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노령세대가 IT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은 젊은 세대와는 분명한 차이를 가지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의 미래 노령인구의 중심은 1950년대의 베이비부머와 소위 ‘386세대’라고 불렸던 1960년대 출생 세대가 중심이 될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386세대는 노령세대 최초로 IT기술에 친숙한 세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전의 노령세대와는 분명히 다른 IT 활용 요구를 가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기존 IT 소비 시장의 중심이었던 젊은 세대가 출생률의 저하로 점차 축소되고 있는 상황과 기존의 정체된 IT 소비 시장에서 새로운 중심 수요자군을 형성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제 노령세대를 위한 IT 시장의 미래 가능성과 잠재적인 성장을 탐색해야 할 시점이다. 그렇다면 초고령사회에서 IT 시장의 기회는 어떻게 펼쳐질까?

우선 앞서 언급한 노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인 건강한 삶의 지속과 관련된 IT기술 및 서비스 분야를 알아보자. 중년을 넘어 노령으로 가면서 점차 신체적인 건강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당뇨, 심혈관질환, 암, 치매/알츠하이머 등 4대 질환으로 인한 은퇴 후 삶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는 문제는 노인에게는 누구나 당면한 과제이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IT 기술과 서비스분야는 향후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다. 특히 스마트폰과 워치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한 건강 모니터링 및 진단, 원격 진료, 응급 상황 대응 등 헬스 IT 산업은 이미 본격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 팬더믹 시기를 거치면서 텔레메딕과 원격 진료에 대한 요구가 부각되었으며 전자 건강 기록(EHR)를 통해 개인의 의료기록을 디지털로 저장하고 관리하여 병원 및 의료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널리 보급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실시간 심혈관 상황은 물론 혈당 수준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기술 개발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 상태 및 질병 예측, 의료 영상 해석, 치료 계획 최적화 등에 활용하여 환자의 진단 및 치료와 관련한 서비스 요구가 확대될 것이다. 그리고 원천적인 건강 유지를 위한 개인 건강 앱과 노인들에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고 건강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며 식단 관리, 운동 추적,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건강관리 플랫폼 서비스도 향후 노령세대로부터 많은 수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그리고 노령 세대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으며 젊은 세대에 비해 거동이 불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다양한 스마트 홈 IT 관련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할 것이다. 주택 보안, 에너지 절약, 건강 모니터링,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한 일상 생활 도움 기능 등의 스마트 홈 기술은 노년 인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독립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로봇 기술과 관련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는 큰 성장이 예상되는 영역이다.

또한 노령세대는 은퇴 시 마련한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생활을 유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들 세대를 위한 경제적 활동에 특화된 금융, IT 서비스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노령세대를 위한 금융 IT 서비스는 이들이 편리하게 자신의 재정을 관리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여야 한다. 

몇몇 예시로는 노령세대를 위한 특화된 디지털 은행 및 모바일 뱅킹 앱의 개발, 은퇴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투자 및 자금 운영 플랫폼 서비스, 그리고 노령세대를 위한 원격 디지털 금융 상담 서비스와 금융 교육 앱 및 이미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노령세대를 대상으로 한 금융 사기의 방지 및 보안 강화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은퇴 후 수십년을 생활해야 하는 노령세대를 위한 정서적/지적 활동 유지를 위한 분야 역시 향후 크게 성장할 IT 서비스 산업이다. 우선 은퇴 후 여가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및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공간컴퓨팅 기반의 메타버스 기술은 이러한 분야에 최적의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IT 기술에 친숙하지 못한 노령세대를 위한 방안도 마련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젊은 세대와는 차별화된 노년 친화적 UI/UX의 본격적인 개발과 확산도 포함된다. 그리고 퇴행성신경질환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되는 꾸준한 지적 활동을 도와주기 위하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노령세대를 위한 챗봇이나 전문화된 게임의 개발 등의 분야도 새로운 사업 분야에 포함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노령세대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우울증 등의 정서적 불안정성을 예방할 수 있는 온라인 진료 및 상담, 노인을 위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감정 분석 및 개선 서비스 및 애완 로봇분야도 노인 우울증 방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노년 인구 증가에 따른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은 IT 시장에서 우리가 이전에 경험한 적 없는 낯선 환경을 만들어 낼 것이다. 따라서 IT기술 및 서비스기업들은 노년 인구의 니즈에 부응하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여 노년 인구의 특별한 요구를 고려하면서도 혁신과 인간 중심적인 접근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을 추구하여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성장은 물론 경제의 지속적 성장과 사회 안정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 정철환 상무는 삼성SDS, 한양대학교 겸임교수를 거쳐 현재 그룹 IT 계열사의 사업부를 이끌고 있다. 저서로는 <SI 프로젝트 전문가로 가는 길>과 <알아두면 쓸모 있는 IT 상식>이 있으며, 삼성SDS 사보에 1년 동안 원고를 쓴 경력이 있다. 한국IDG가 주관하는 CIO 어워드 2012에서 올해의 CIO로 선정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