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스토리지 / 클라우드

IDC “지난해 퍼블릭 클라우드 지출, 700조 넘어섰다”

2023.07.10 Jon Gold  |  Computerworld
IDC의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전 세계 지출은 약 5,458억 달러였다.
 
ⓒ Getty Images Bank


시장조사기관 IDC는 최근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한 새 데이터를 발표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로 창출된 전 세계 매출이 5,000억 달러를 넘어섰다.

IDC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매출은 약 5,458억 달러(약 714조 원)로 전년 대비 22.9% 증가한 수치다. 기본 클라우드 서비스(IDC는 인프라, 플랫폼 및 시스템 인프라 소프트웨어로 정의) 매출은 전년 대비 28.8% 증가하며 시장이 더욱 빠르게 성장했다.

IDC에 따르면 기본 지출에는 데이터, AI 서비스, 분산 컴퓨팅, 앱 프레임워크에 대한 조직의 의존도 증가가 반영됐다. 특히 IaaS와 PaaS에 대한 지출이 앞으로도 전반적인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보다 더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클라우드 공급업체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점점 더 고성능 인프라를 배포하고 있다.

IDC 리서치 부사장 데이브 맥카시는 보고서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투자가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첫째는 이전까지 온프레미스에 머물러 있던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 마이그레이션의 다음 세대를 열기 위한 목적이다. 둘째는 대규모로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는 새 AI 소프트웨어의 기반을 세우려는 목적이다. 두 경우 모두 투자가 시장 성장의 기회로 이어지고 있다.”

IDC의 데이터는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점차 입지가 굳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상위 5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는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미만이지만, 지난해 매출은 27.3%로 시장 전체보다 빠르게 성장했다. 규모가 가장 큰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마이크로소프트로, 전체 시장의 16.8%를 차지했다. AWS가 13.5%로 그 뒤를 이었다(세일즈포스, 구글, 오라클이 상위 5개 기업에 속했다).

새로운 퍼블릭 클라우드의 주요 지출 동인은 생성형 AI가 될 것이라고 IDC 연구원들은 말했다. AI 역량은 가까운 미래에 조직 대부분에서 핵심적인 고려 사항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잠재적인 AI 제공에 있어서 퍼블릭 클라우드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고 있다.

IDC 리서치 책임자인 라라 그레덴은 보고서에서 “대부분의 조직이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전략적인 기술 파트너로 꼽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PaaS 개발과 데이터 서비스를 계획하는 데 있어서, 아직 AI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지 않은 조직은 이를 우선순위로 정하기 시작했다. AI를 도입하기 시작한 기업은 지능형 앱 전략에 있어 생성형 AI 기능의 추가 도입을 검토해 볼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라고 말했다.

IDC에 따르면 2022년 기업이 가장 큰 비용을 지출한 분야는 SaaS 애플리케이션으로 2,463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IaaS가 1,155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