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분쟁|갈등 /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미 정부, AI 칩 중국 수출 금지에 이어 AI 클라우드 서비스도 차단할 듯”

2023.07.06 Jon Gold  |  Network World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분쟁에 새로운 조치를 더한다는 소식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의 보도에 따르면 미 상부무는 고급 AI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미 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중국 기업에게 제공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방침을 준비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미 양국 간 진행중인 무역 전쟁의 일환으로 AI 개발 및 훈련에 사용되는 고급 칩의 중국 수출을 금지했다. 이에 대응하여 중국 정부는 이번 주 초에 중요한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갈륨과 게르마늄의 수출을 제한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안보 전문가들은 중국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AI 칩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로써 칩 수출 제한을 우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상무부의 이러한 움직임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같은 세계 최대 기술 기업을 국제 무역 분쟁에 휘말리게 할 수 있다. 

한편 상무부는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 미국 3대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에도 비슷한 요청을 보냈지만 답변하지 않았다.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 분쟁은 전 행정부에서 일부 중국 기업(특히 화웨이와 ZTE)의 네트워킹 하드웨어 사용을 정부 네트워크에 금지하면서 시작됐다. 그러나 2015년부터 미국이 점점 더 엄격한 조치를 취하면서 무역 전쟁의 범위가 크게 확대됐다. 

중국은 이러한 정책을 보호주의와 무역 및 개발에 대한 부당한 제약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이에 대응하여 유사한 조치를 취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최근 희귀 금속 수출을 금지한 것 외에도 미국 메모리 칩 제조업체인 마이크론의 제품을 네트워크 인프라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