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테라데이타, '만물인터넷 및 빅데이터 분석' 트렌드 발표

2016.05.17 편집부  |  CIO KR
한국테라데이타가 ‘만물인터넷(IoE) 및 빅데이터 분석’ 트렌드에 대해 소개했다.

한국을 방한한 테라데이타 CTO인 스티븐 브롭스트는 “빅데이터 혁명의 제3의 물결은 어디에나 있는 센서, 그리고 만물인터넷으로 요약할 수 있다”며, “모든 데이터와 모든 사물은 측정될 수 있어, 우리는 대용량 병렬 프로세싱과 결합된 센서 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거의 모든 현상을 측정하고, 매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즉, 고급 장비들은 날씨 패턴부터 자동차의 운전 습관, 패스트푸드전문점의 냉장고 온도까지 모든 데이터를 트래킹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데이터베이스로 캡처되어 다양한 슬라이스-앤-다이스(slice-and-dice), 통계, 가상화 툴로 더욱 정밀하게 분석된다.

만물인터넷에 의해 비즈니스 모델도 점차 바뀌고 있는데,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은 정기적인 메인터넌스 이벤트(거래)와 함께 고객들의 제품 구입이 기업과 고객간 관계의 기반을 이루었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이 만들어낸 ‘상호작용(interaction)’ 데이터가 매우 중요해졌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 부가 가치 서비스와 새로운 관계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점차 향상된 스마트 기기의 ‘기술 스택’이 고객과 기업간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는데 그 예로 정밀농업(Precision agriculture), 디지털 제조업(Digital manufacturing), 프로페셔널 스포츠(Professional sports), 스마트 트랜스포테이션(Smart Transportation), 메디컬 로보틱스(Medical robotics) 등을 들 수 있다. IT 분야로 본다면 특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만물인터넷에서 엄청난 가치를 얻게 될 것이고 덧붙였다.

스티븐 브롭스트 CTO는 “모든 스마트 기기는 첫째, 기계 및 전기와 같은 물리적 요소, 둘째, 센서, 마이크로프로세서, 데이터 스토리지, 컨트롤, 소프트웨어, 내장 운영 시스템과 같은 스마트 요소, 마지막으로 제품과 제품 클라우드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포트, 안테나, 프로토콜, 네트워크 등의 연결 요소 등 3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며 “새로운 만물인터넷 세계에서의 제품은 셀프-리포팅 기능, 외부 컨트롤 기능, 서비스로서의 분석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제품들은 사용 특성, 환경 조건, 성과 등을 스스로 측정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 및 서비스 조직, 또는 고객에게 이 중요한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보다 원활한 컨트롤을 위해 스마트 기기를 원격으로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며, 서비스로서의 분석 기능을 통해 셀프 러닝 및 최적화를 기반으로 궁극적으로 제품 성능을 향상시키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테라데이타는 새로운 만물인터넷 세계에서는 에코시스템이 매우 중요하며, 가치 창출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것 중 하나는 에코시스템의 여러 요소들간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이라고 강조했다. 맥킨지는 만물인터넷의 가치 중 40~60%가 인터넷의 ‘사물’간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으로부터 획득된다고 밝힌 바 있고, 만물인터넷에서의 실제적인 가치 창출은 데이터를 취합해 그 데이터를 활용할 때 생기며, 시계열 분석(Time series analytics), 지리공간 분석(Geospatial analytics), 스트리밍 분석(Streaming analytics)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 및 분석 역량이 요구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스티븐 브롭스트 CTO는 “이제 노동은 사람과 인텔리전트 머신간 긴밀한 협업이 요구된다며, 한 예로 현장 담당자는 작업 현장에서 로봇과 협업하며, AR(Augmented Reality) 애플리케이션은 복잡한 보수 작업을 위해 기술자를 돕는다”며, “가장 부족한 분야를 꼽는다면 데이터 엔지니어와 함께 데이터를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