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자기계발

데이터 과학자가 대세라는 5가지 증거

2016.05.02 Katherine Noyes   |  IDG News Service
‘데이터 과학자’에 대한 기대가 과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수요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어느 때보다 데이터 과학 경력을 고려해야 할 많은 이유가 있다. 이미지 출처 : International Data Group

‘데이터 과학자’는 이미 올해 가장 주목받는 직업이 됐으며 이를 경력으로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 새로운 보고서가 발간됐다.

지난 3년 동안 임원 채용전문업체인 버치웍스(Burtch Works)는 데이터 과학 전문가를 대상으로 급여와 관련 주제를 조사했다. 버치웍스는 데이터 과학자를 ‘대용량의 비정형 데이터를 다루고 거기서 의미를 찾는데 분석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 정의했다. 4월 28일에 발표된 이 보고서는 데이터 과학자 374명과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하며, 상당히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보여줬다. 그 가운데 특히 관심을 끌만한 5가지를 소개한다.

1. 데이터 과학자의 초봉이 상승하고 있다
관리자급 데이터 과학자와 높은 수준의 데이터 과학자가 올해 적게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겠지만, 현장에 나오기 시작한 이들의 평균 기본급은 7% 오른 미화 9만 7,000달러로 크게 상승했다. 대부분은 1만~2만 1,000달러의 보너스까지 받을 수 있다. 또 관리자급 데이터 과학자는 현재 보너스를 포함하지 않은 평균 기본급이 24만 달러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2. 데이터 과학자는 다른 분석 전문가보다 더 많이 벌 것이다
데이터 과학자는 다른 예측 분석 전문가와 비슷한 많은 기술력과 책임을 공유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급여는 데이터 과학자가 훨씬 더 많다. 분야에 따라 다른데, 데이터 과학자는 예측 분석 전문가보다 기본급이 최고 39% 더 높다. 버치웍스에 따르면, 데이터 과학자의 평균 기본급은 9만 7,000달러인데 비해 다른 예측 분석 전문가는 7만 6,000달러다.


3. 꼭 박사 학위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버치웍스는 데이터 과학자에게 일부 고급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예전만큼 박사 학위가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올해 조사에서 데이터 과학자의 59%는 석사 학위 이상을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8%만이 박사 학위가 있었으며 이는 지난해 43%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다. 버치웍스에 따르면, 대규모 개방형 온라인 과정(MOOCs)와 교육과정 등 대학 이외의 곳에서 교육받고 있다.

4. 기회가 넘쳐나고 있다
데이터 과학은 금융, 의료, 교통 등 어느 때보다 다양한 산업계에서 도입되기 시작했다. 이는 데이터 과학자에게 폭넓은 기회를 의미하는 것이다.

5. 데이터 과학 역량은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다
데이터 과학자를 채용하는 기업으로 구글과 아마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 데이터 과학을 기반으로 한 수많은 신생벤처가 있으며, 전문가들에게는 일할 수 있는 훨씬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버치웍스는 "암을 치료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며, 감염을 추적하거나 교육을 개인화하는 등 점점 더 많은 데이터 과학자가 이 세계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데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