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칼럼 | 올바른 IT 관리, 가치에 맞춰 적절하게 조정함이 시작이다

2023.06.01 Thornton May  |  CIO
오늘날 IT 리더들이 직면한 주요 딜레마를 숫자로 표현해보자면 2조 4,100억 달러다. 이는 미국 내에서 소프트웨어 품질 저하로 인한 연간 비용에 대한 추정값이다. 정보 및 소프트웨어 품질 컨소시엄은 GDP의 9.4%에 해당한다고 밝힌 바 있다.

큰 그림으로 본다면 CIO들이 ‘IT를 올바르게 수행’했을 때 거시적으로 수조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문제는 CIO라는 직책이 42년 동안 존재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CIO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격렬한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살면서 정보 경제에서 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X는 IT를 올바르게 관리하고 있으며 조직 Z는 IT를 잘못 관리하고 있다’라고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가? ‘IT의 옳고 그름’에 대한 측정 가능한 스펙트럼이 존재하는 것인가?

모든 작업, 프로세스 및 결과가 기술 구성 요소의 적절한 조합에 달려 있는 오늘날의 경제에서 실제로 CIO가 맡은 책임은 잠재적으로 무한할 수 있다. 따라서 무한한 가능성을 고려하여 IT에 대한 노력을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오늘날 훌륭한 IT 리더십의 주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IT 자산의 정리
시대적 흐름의 압박에 굴복한 필자는 챗GPT(ChatGPT)에게 “CIO는 어디에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가?”라고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챗GPT는 IT 리더가 집중해서 노력해야 할 10가지 영역을 제시했다.

•    전략 및 조정
•    혁신과 신흥 기술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사이버 보안 및 위험 관리
•    공급업체 관리 및 파트너십
•    인재 관리 및 리더십
•    이해관계자 참여
•    지속적인 학습
•    IT 거버넌스 및 성과 관리
•    산업 및 규정 준수

꽤나 핵심적이고 감동적인 목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생성형 AI 친구를 보면 예상할 수 있듯이, 이 목록에는 긴박함과 조직 정치의 인간미가 부족하다. 현실적인 영감과 현장 경험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AI의 부상으로 인해 CIO위스퍼러(CIO Whisperer)로서의 내 역할이 위협받고 있다는 우려에 나는 알고리즘이 아닌 직접적인 증거를 확보하기로 결정했다. 나는 다수의 임원진에게 “CIO는 …를 관리해야 한다”라는 문장을 완성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런 다음 “CIO는 어떤 책임을 져야 하는가?”라는 명확한 질문을 던져보았다.

항상 실용적인 것을 추구하는 셰릴 스미스는 CIO들이 IT의 기본을 올바르게 수행함으로써 조직에서 수백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고 답하며 과거의 일화를 들려줬다. 그는 포춘지 선정 7대 기업(Fortune 7)인 맥케슨(McKesson)과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사인 웨스트 젯(West Jet)의 전 CIO다. ‘디지털 전환의 전날: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디지털 혁신의 열쇠(The Day Before Digital Transformation: Unlocking digital transformation for business leaders)’의 저자이자 버지니아 주 조지 메이슨 대학(George Mason University)의 IT 석사 학위 과정의 디지털 혁신 실행에 대한 초청 강사로 활동했다.

1990년대 후반, 스미스가 버라이즌(Verizon)의 내부 시스템을 담당던 시절의 일이다. 훗날 제너럴 모터스(GM)의 CIO가 된 랄프 시겐다의 팀원으로 근무할 때, 그녀는 직원들에게 “보고서 인쇄를 하지 마라. 인쇄를 중지하라”라고 지시했다.

그 당시에는 온라인으로 근무하던 시절이 아니었다. 임원이 들어와 보고서를 달라고 요구할 때에만 팀원들은 어떤 애플리케이션인지, 담당자가 누구인지 파악했다. 스미스는 “이 과정에서 우리는 수많은 것들이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은 채 방치돼 있음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하는 것이 IT 가치를 창출하는 가장 풍부한 원천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조직은 너무 많은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었던 것이다.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IT 지표를 당장 마련할 수는 없겠지만 우선은 불필요한 IT에 대한 지출을 중단할 수 있다.

과잉에 대처하기
많은 조직에서 핀옵스(FinOps)라고 불리는 IT 재무 관리를 간과하고 있다. 놀랍게도 많은 조직이 사용 중인 IT 리소스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즉, 경영진은 어떤 IT에 돈을 쓰고 있는지 모른다는 뜻이다.
 
CIO는 IT 지출을 완전히 투명하게 만들어야 한다. 경영진은 인건비, 애플리케이션 비용,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비용이 얼마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조직은 매일, 매월, 매년 실행되는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 IT 리소스를 사업부와 일치시켜야 한다. IT부서와 사업부는 해당 IT 리소스가 실제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솔직하게 논의해야 한다.

데이터 관리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조직은 너무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필요하지도 사용하지도 않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비용을 더 이상 지출해서는 안 된다.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인포텍션(Infotechtion)의 CEO인 아틀 스케클랜드와 피델리티(Fidelity)의 전 최고 경영진인 존 치커링은 모두 조직이 “우선 순위 데이터를 정의하고, 그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보호하고, 나머지는 제거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정보 관리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경험 법칙(AIIM, ARMA, NARA 등)에 따르면 저장된 데이터의 약 68%는 정크 데이터이고, 약 25%는 가치가 있으며, 5%는 규제 보존 요건에 해당하고, 2%는 법적 보존 대상이다.

데이터의 3분의 2 이상이 관련이 없는데도 데이터 저장을 위해 200%의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럴 필요 없는 데이터의 관리와 유지를 위해서?

결론
CIO들의 응답이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은 전혀 놀랍지 않다. 결국, 성과가 우수한 기업의 CIO는 집단 사고에 빠지지 않는다. 그들은 일반적인 트렌드를 알고 있지만 그들만의 특정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전략과 전술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

그러나 그들의 대응에 공통점이 있다면, IT 리더가 오늘날 IT가 지고 있는 무한한 책임의 희생양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합리화는 핵심적인 IT 활동이다. 이해 관계자는 IT 리소스가 어디에 왜 할당되는지, 그리고 적절한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현상 유지에 드는 비용을 알아야 한다.

* Thornton A. May 는 연사이자 교육가, 컨설턴트로 활약 중인 미래학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