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IoT / 머신러닝|딥러닝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 클라우드

칼럼 | '물 만난 물고기' 오픈소스와 클라우드

2016.04.07 Bernard Golden   |  CIO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기업의 전체 IT가 바뀌고 있다. 애플리케이션도 마찬가지다.

필자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기술 분야의 '상전벽해'와 이것이 기업 IT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여러 차례 칼럼을 썼다. 가장 최근에는 '오픈소스가 어떻게 기술 산업을 먹어치우는지', '이것이 어떻게 관련 조직에 영향을 줄지'를 다뤘다.

IT는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절대 과장이 아니다. 필자는 지난 20년보다 더 많은 혁신과 '혼란'이 향후 5년 동안 발생할 것으로 내다본다. 이런 혁신에 공통된 주춧돌 하나가 있다. 바로 '클라우드 컴퓨팅'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모든 혁신을 주도하고 파괴적 변화를 견인하고 있다. IT의 관점에서 볼 때, IT가 수행하는 대다수 중요한 활동(애플리케이션)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애플리케이션은 IT의 모든 가치가 존재하는 장소기 때문이다. 다른 것들은 단순한 '구현 요소'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이 애플리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2010년의 전형적인 엔터프라이즈 스택을 살펴보자(그림 1).



2010년 엔터프라이즈 IT의 토대는 인프라다. 이 구형 인프라는 느리고 비싸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모든 것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 장비 조달과 설치에 몇 주 또는 몇 개월이 소요된다. 물론 그 전에 장비를 구매할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게다가 랙과 스택을 수동으로 구현해야 한다. 이때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인프라는 한 번 설치하고 나면 바꾸기 어렵다. 한 마디로, 고정되어 있다.

이들 구형 인프라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툴은 기본적으로 특정 업체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다. IBM과 오라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자바 애플리케이션 등이 대표적이다. 이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그룹이 이용하는 프로세스는 아주 느리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거버넌스 프로세스는 변경 관리 회의, 좀처럼 드문 애플리케이션 수정이 특징인 ITIL이다. 그러나 기반이 되는 인프라를 바꿀 때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가 느린 것이 감춰진다. 거북이가 경주하는 셈이기 때문에 아주 빠를 필요가 없다.

가장 많이 쓰는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는 대부분 사람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다. 브라우저는 대개 정적인 워크로드 프로세스에 뿌리를 두고 있다. 예를 들어 청구서 처리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 기반이나 사용자 수가 자주 바뀌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애플리케이션도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전반적으로 인프라와 도구, 워크로드가 일치하며 모든 것이 느리고, 고정돼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원칙'처럼 된 '예외'
이런 개괄적인 설명이 그럴듯하게 들릴지 모르겠다. 이런 환경에 부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이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외부용 웹사이트는 연말 쇼핑 시즌이 되면 사용자 수와 트래픽이 급증한다. 시험해 보고 싶지만, 시험을 준비하는 동안 기회를 놓쳐 시험하지 못하는 현업 부서도 있을 것이다. 개발과 테스트에서, 마땅한 장비가 없어 항상 불평불만이 터져 나올 것이다. 그러나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으뜸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이런 이례적인 사례는 현상을 바꿀 만한 타당한 근거가 없는 '예외'로 처리한다.

그런데 이런 '예외'가 '원칙'이 되어버렸다. 기업과 고객의 관계는 디지털로 확대됐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빠른 속도로 관계가 발생하는 장소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웹이 부수적인 인터페이스 임무를 수행하게 됐다. 기업은 자신의 디지털 접점에서 발생한 수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고 싶어 한다. 게다가 머신러닝과 사물인터넷 시대가 열리기 직전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