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16.04.05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휴렛팩커드엔터프라이즈(HPE)가 현재 특수 목적에 부합하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변화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수요가 늘어나면서 생겨난 것이다.

HPE는 4일 딥러닝 같은 특정 프로세스를 겨냥한 새로운 시스템 시리즈를 발표했다. 이는 특히 이미지와 소리를 분석하는 데 쓰인 머신러닝의 한 분야다.

딥러닝 관련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HPE는 2 소켓의 CPU 시스템에서 8개의 고성능 엔비디아 GPU 카드를 처리할 수 있는 자사의 아폴로 6500 서버를 개발했다. 아폴로 6500은 올해 3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HPE에서 고성능 컴퓨팅을 담당하는 제너럴 매니저인 스콧, 미사지는 “딥러닝에서 거의 모든 작업이 GPU에서 수행되므로 HPE는 효율을 높이고자 GPU의 4대 1 비율에서 CPU로 시스템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이는 1 GPU : 1 CPU로 1:1 비율일 수 있는 표준 서버와는 대조적이다.

또 HPE는 트레이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특수 목적의 HPC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매치와 트레이딩 처리에 쓰이는 알고리즘 코드는 단일 스레드로 돼 있어 미사지에 따르면, 프로세서에 많은 코어를 갖는 것은 낭비다. 미사지는 "돈을 많이 썼지만 코어의 대부분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트레이딩 프로세스는 20개가 아니라 8개의 코어로 된 이 케이스에서 1개의 칩이 장착된 단일 소켓 서버를 사용해 좀더 효율적일 수 있다. 이는 시스템의 과부하를 줄여주고 HPE가 클럭 주파수를 올릴 수 있도록 해준다. 미사지는 “응답하기까지 프로세서에서 걸리는 많은 시간을 줄여준다”고 전했다.

IDC에서 HPC를 담당하는 애널리스트인 스티브 콘웨이에 따르면, 특수 목적 시스템이란 프로세서 유형, 커뮤니케이션 I/O 요구, 특수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등이 뒤섞여 있는 것을 의미한다.

고성능 시스템은 역사적으로 컴퓨팅 중심이었지, 데이터 중심이 아니었다. 즉, 프로세서가 시스템의 가장 빠른 부분이었고,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이 프로세서를 얼마나 잘 따라잡느냐가 효율의 기준이었다는 의미라고 콘웨이는 말했다.

HPE가 특수 목적의 시스템에 초점을 맞춘 유일한 업체는 아니지만, 가장 큰 HPC 업체인 것은 맞다. 이 때문에 콘웨이는 HPE의 전략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위 500대 수퍼컴퓨터 목록에서 HPE는 전세계 시장의 상당 부분인 시스템의 31%를 차지하고 있다. 레노버는 13.8 %로 2위다.

또 HPE는 파일 시스템인 루스터 구축을 지원하도록 고안된 아폴로 4520 시스템도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4월 18일에 공개될 예정이며 시작 가격은 미화 8,500달러로 알려져 있다. 금융 서비스 시스템의 가격은 고객 요구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