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클라우드

SAS, ‘SAS 이노베이트 2023’서 AI·클라우드 분석 신기술 및 사례 발표

2023.05.10 편집부  |  CIO KR
SAS가 5월 8일부터 10일까지(미국 현지 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개최하는 ‘SAS 이노베이트 2023(SAS Innovate 2023)’에서 최신 AI 및 클라우드 분석 기술과 비즈니스 사례를 발표했다. SAS 이노베이트는 전 세계 산업별 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석하는 SAS의 연례 비즈니스 컨퍼런스다.
 

SAS가 공개한 글로벌 기술 리서치 및 자문 기업 더퓨처럼그룹(The Futurum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AI 및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는 속도와 성능,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경쟁 제품 대비 훨씬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는 SAS 바이야를 상용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및 AI 플랫폼, 그리고 H2O, 스파크ML과 같은 오픈소스 플랫폼과 비교한 것이다.

테스트 결과, SAS 바이야는 모든 테스트 시나리오 실행 시, 속도와 성능 측면에서 다른 AI 및 머신러닝 솔루션 대비 평균 30배 더 빠른 속도를 기록했다. 또, 알고리즘, 데이터 크기 및 워크로드 전반에서 스파크(Spark) 기반의 데이터 및 AI 솔루션 대비 평균 49배 더 빨랐으며, 최대 326배 더 빠른 경우도 있었다. 또한 SAS 바이야는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셋 처리 시 AI/ML 실행 시간을 단축해 타 제품 대비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억 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모델 학습의 경우, SAS 바이야는 모든 타 제품보다 뛰어난 결과를 기록했으며, 확장을 계속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임이 검증됐다고 업체 측은 강조했다. 이외에도 모델 학습 및 스코어링(scoring) 작업 시 SAS 바이야의 속도와 확장성 덕분에 사용자는 타 제품 대비 86% 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퓨처럼그룹 수석 파트너이자 분석가인 러스 펠로우즈는 “경쟁 제품들이 몇 시간 동안 실행만 반복하거나 작업 완료에 실패한 반면, SAS 바이야는 몇 분 안에 결과를 도출해 냈다”라며, “실용적인 측면에서 SAS 바이야는 사용자가 컴퓨팅 비용을 절감하고, 더 많은 데이터를 고려해 현명한 의사 결정을 신속히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SAS는 이번 행사에서 혁신적인 AI 및 고급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객 사례를 발표했다. 튀르키예의 이스탄불 광역시(Istanbul Metropolitan Municipality, IMM)에서는 SAS 바이야 AI 및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 시티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스탄불 광역시는 과거 교통 데이터에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새로운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서 버스 노선을 최적화해 서비스와 노선 가용성을 향상시키고 도시의 교통 문제에 대한 예측 및 관리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오스트리아 소재의 벽돌 제조기업 위너버거는 에너지 비용을 최적화하고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SAS 바이야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위너버거는 SAS의 AI 및 IoT 분석 기술을 이용해 벽돌의 건조 및 소성 작업과 관련한 인사이트를 발굴해 보다 경제적으로 벽돌을 생산하고, 장기적으로는 탄소배출 감소와 기후중립 목표를 달성하게 될 전망이다.

SAS는 SAS 바이야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금융, 공공, 보험, 헬스케어, 리테일, 제조,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별 특화 솔루션 개발에 향후 3년간 1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10억 달러 투자 분야에는 연구 개발(R&D) 활동, 산업별 전담팀 조직, 산업별 마케팅 활동 등이 포함된다. SAS는 2019년에도 3년간 AI 분야에 10억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R&D 혁신과 교육 프로그램 및 AI 전문가 컨설팅 강화를 이룬 데에 이어, 이번에 단행될 투자를 통해 산업별 특화 솔루션을 개선하는 한편,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솔루션 개발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SAS는 또한 금융, 의료, 공공 등 규제가 엄격한 산업에서 민감한 데이터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AMD와 협력해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환경의 SAS 바이야에 ‘애저 컨피덴셜 컴퓨팅(Azure confidential computing)’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S 애저 기반 SAS 바이야는 AMD EPYC 프로세서를 탑재한 애저 컨피덴셜 컴퓨팅 기능을 곧 포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SAS 바이야 고객은 훨씬 더 안전한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사용해 침해 위험을 줄이고 규정 준수를 강화할 수 있으며, 보다 강력한 분석 모델을 위해 더 큰 데이터 풀에 접근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AS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