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전세계 인지 시스템 시장, 2019년 310억 달러 규모" IDC

2016.03.17 편집부  |  CIO KR
IDC가 최근 연구조사(Worldwide Semiannual Cognitive Systems Spending Guide)를 인용해, 전세계 인지 시스템(Cognitive Systems) 시장이 지난해 부터 5년간 연평균(CAGR) 55%의 성장세를 보이며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시장 규모는 2019년 313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 조사는 IDC의 기존 인지 소프트웨어(cognitive software) 전망에 인지컴퓨팅 관련 하드웨어 및 서비스에 대한 지출을 포함하여 연구조사의 범위를 확장했다. 또한, 지역, 산업 및 사용사례 별로 인지 시스템 시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지 컴퓨팅(cognitive computing)은 IDC가 정의하는 여섯가지 혁신기술(Innovation Accelerators: IoT, 차세대 데이터 보안, 3D 프린터, 인지기술, 로보틱스, 증강/가상현실) 중 하나로, 새로운 매출을 창출하고 정보기반 조직을 이끌며 업무 형태를 변화시킴으로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하는 주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예측 기간 동안 전체 인지 시스템 시장의 40% 이상이 인지 애플리케이션(텍스트 및 리치 미디어 분석, 태그, 검색, 머신 러닝, 분류, 클러스터링, 가설 생성, 질의 응답, 시각화, 필터링, 경고 및 탐색 등을 포함) 및 인지 소프트웨어 플랫폼(인텔리전스, 자문, 인지 가능 솔루션을 촉진)에 집중될 전망이다.

인지시스템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는 인지 애플리케이션으로, 2019년에 13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뒤를 이어 인지컴퓨팅 관련 서비스(비즈니스 서비스 및 IT 컨설팅) 분야가 두번째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하드웨어 부문(주로 서버 및 스토리지)도 소프트웨어에 버금갈 정도의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IDC에서 인지 시스템 및 콘텐츠 분석(Cognitive Systems and Content Analytics) 연구 부문을 담당하는 데이비드 슈멜 리서치 디렉터는 “비정형 및 반정형 데이터의 정보 처리와 분석에 있어 일대 혁신과 부흥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세계 소비자와 지식 근로자들에게 지능형 지원(intelligent assistance), 조언 및 권고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툴과 역량이 갖춰지게 되었다”며, “인지 가능 솔루션이 인지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 및 구축되면서 비정형/반정형 정보로 부터 지식 베이스(knowledge bases)과 지식 그래프(knowledge graphs)를 추출 및 구축하고 머신 러닝, 인공 지능, 그리고 딥 러닝을 사용하여 예측, 권고, 지능형 지원을 제공하는 툴과 기능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뱅킹 부문은 예측 기간 동안 전세계 인지 시스템 시장의 20%를 차지하며, 이 분야에 가장 많이 투자하는 분야가 될 것으로 보인다. 뱅킹 산업에서 인지 시스템을 이끄는 분야로는 사​​기 분석 및 조사(fraud analysis and investigation), 자동화된 위협 인텔리전스 및 예방(automated threat intelligence and prevention), 프로그램을 통한 자문 및 권고(program advisors and recommendations) 분야 등을 꼽을 수 있다.

소매 부문과 의료 부문이 그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2019년 두 부문의 인지 시스템 시장을 합친 규모는 1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소매 부문에서 주요 사용사례는 자동화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 및 옴니채널 운영을 위한 머천다이징이 대표적이며, 의료 부문에서​​의 주요 사용 사례로는 진단 및 치료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지역적으로 볼때, 북미(미국과 캐나다)는 현재까지 인지시스템 지출이 가장 큰 지역이며, 예측기간 동안 전세계 총 인지시스템 시장의 80%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역은 현재 두번째로 큰 지역이지만, IDC는 예측기간 말에는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8개 지역 19개 산업에 걸쳐 20개 이상의 사용사례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인지 컴퓨팅 시장 기회를 정량화한다. 또한,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카테고리에 대한 데이터를 담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