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데이터센터 / 보안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애널리틱스 솔루션 구매 전 업체에 물어야 할 10가지

2016.03.16 Thor Olavsrud   |  CIO

이미지 출처 : Thinkstock

적합한 애널리틱스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리더가 미래를 위해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이러한 애널리틱스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반드시 업체에 확인해야 할 10가지다.

1.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나?
너무 초보적인 물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미 설정된 질문 외에 추가로 새 질문을 하고 답을 얻을 수 있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태블로 소프트웨어(Tableau Software)의 제품 마케팅 부사장 엘리 필즈는 "데이터를 사전에 정해진 방식만으로 분석할 수 있는 제품은 새로운 질문을 입력해 답을 얻기 위해 IT 부서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복잡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처리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식이면 애널리틱스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질문이 사전에 규정돼 있지 않은 환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 업체가 우리 업종 경험이 있거나 혹은 우리 회사의 요구와 비슷한 프로젝트를 해 봤는가?
애널리틱스에 대한 전문성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애널리틱스 제품과 서비스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끌어내려면 업종에 대한 전문성도 필요하다. 업체가 소비자 제품, 은행, 보험 등 소속 산업에 대한 데이터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딜루이트 컨설팅(Deloitte Consulting)의 분석 및 정보 관리 서비스 부문 책임자 마크 쉴링은 "회사의 업종에 특화된 결과치를 내고 이를 시각화, 분석하려면 제품이 회사가 처한 문제와 조화가 돼야 한다. 무엇을 왜 평가해야 하는지 모른다면, 제품이 이를 지원하는 KPI 와이어프레임(wireframe)과 기반 데이터 모델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3. 실무자가 사용하고 싶어 하는 기술인가?
애널리틱스 솔루션은 당연히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는 기능을 갖춰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 더해 즐겨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어야 한다. 신제품을 도입한 경험이 있다면 잘 알고 있겠지만, 가장 힘든 부분 중 하나는 사용자가 이를 실제 사용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필즈는 "그 시스템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도입에 반대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애널리틱스 제품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데 유용한 역할을 해야 하고 실무자에게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전달해야 한다. 사용자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때 더 자주 사용한다"고 말했다.

4. 도구의 가용성은 얼마나 되나?
동시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가? 사용자와 계정, 사이트의 수는 얼마인가? 응답 시간은 어떻게 되나? 딜루이트의 쉴링은 "이는 곧 확장성에 대한 것이다. 기업이 성장하는 속도와 규모를 감당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5. 현재 보유한 모든 데이터 형식을 지원하는가?
기업은 클라우드와 내부,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 다양한 장소에 엑셀 스프레드시트, 로그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애널리틱스 도구가 이들 데이터 형식을 모두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데이터는 구조화 데이터, 비구조화 데이터, 반구조화 데이터 등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태블로의 필즈는 "애널리틱스 제품 중에는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에 저장소를 옮기거나 자체 시스템에 입력해야 하는 것이 있다. 현재 사용하는 데이터는 물론 미래에 사용할 데이터를 파악해, 이 모든 데이터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특히 텍스트와 오디오, 음성을 분석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모든 업체가 빅데이터를 포괄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 제품은 데이터 세트 연결 기능에 특화돼 있다"고 말했다.

6. 여러 현업 부서의 요구를 충족하는가?
고객과 공급망 계획, 유통, 효과성 및 시나리오 계획, 모델링 등을 전방위로 지원하는 도구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해당 제품을 얼마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질문이다.

7. 결과와 가치를 고려했을 때 가격이 적당한가?
데이터 액세스는 애널리틱스의 첫걸음에 불과하다. 애널리틱스 프로젝트는 가치를 전달하는 결과에 성패가 달려있다. 쉴링은 "가치에 바탕을 두고 가격을 책정하는 계약인지 확인해야 한다. VBB(Value-based Billing, 가치 기반 가격 책정)는 정말 중요하다. 오픈소스와 무료 소프트웨어와도 함께 비교해야 한다. 결과를 고려해 가격을 책정했을 때만 투자가 정당화된다"고 말했다.

8. 다른 기업은 이 제품을 어떻게 활용하나? 참고할 사례가 있나?
쉴링은 "업체를 신뢰해야 하지만 동시에 확인해야 한다. 업체의 첫 고객이 되고 싶어 하는 경영진은 없다. 입증된 기술과 제품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참조할 만한 도입사례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9. 어떤 보안 기능을 지원하나? 개인 정보 보안을 보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특히 법의 규제를 받는 업계는 데이터 보안과 데이터 거버넌스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 의료와 생명공학 등 산업에서는 PHI(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와 PHI(Protected Health Information) 등의 정보를 비식별화해야 한다.

10. 제품 로드맵은 무엇인가? 버전 업데이트와 신제품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마이그레이션과 컷-오버(cut-over) 프로세스 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사용자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가?

이런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소프트웨어나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애널리틱스 솔루션도 계속 진화한다. 쉴링은 "업체의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 제품 보강과 변경 관리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