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3D 프린팅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HP, 산업용 3D 프린터 연내 출하 "12조 달러 시장 노린다"

2016.03.11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HP는 60억 달러 규모의 일반 3D 프린팅 시장에는 관심이 없다. HP가 공략하려는 분야는 12조 달러 규모의 산업용 분야다. 


곧 출시될 멀티 젯 퓨전 3D 프린터의 모형. 출처 : HP

HP가 다음 주 SXSW 컨퍼런스에서 멀티 젯 퓨전 3D 프린터를 전시한다. 지난 2014년 향후 2년 안에 산업용 3D 프린터를 출시할 것이라던 발표 이후 지금까지 잠잠했던 HP가 드디어 신제품을 공개하는 것이다.

-> HP "3D 프린터 연말께 출하··· 소비자 분야는 관심 없다"

HP의 3D 프린팅 부문 사장인 스티브 니그로는 멀티 젯 퓨전 3D 프린터를 대량 생산해 올해 말까지 출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격은 10만~100만 달러 사이에서 책정될 전망이다.  그는 40~60억 달러 규모의 일반 3D 프린터 시장에는 관심이 없다며, HP의 초점이 12조 달러 규모의 기업용 3D 프린터 제조 시장에 있다고 강조했다. 


HP의 멀티 젯 퓨전 3D 프린터로 가공한 나선형 물병. 정교함이 돋보인다.

그는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에도 치중하고 있지만, 3D 프린팅으로 최종 부품을 가공할 수 있는, 그러한 생산 공정에 대한 가능성을 더 주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멀티 젯 퓨전 기술이 빛날 것”이라고 말했다.

니그로는 또 “믿을 수 있는 제품을 내놓고자 했다”라면서 “이게 바로 우리가 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 한 가지 이유다. 고도의 내구성을 갖췄다고 자신한다”라고 말했다.



니그로에 따르면 이 산업용 3D 프린터는 기존 시장 제품보다 출력 속도가 10배가량 빠르지만 비용은 50% 저렴하다. 크기는 세탁기보다 조금 더 큰 편이다. 그는 일례로 기존의 3D 분사 기술을 활용해 생산 부품을 가공할 경우 최대 83시간까지 걸리는 반면 멀티 젯 퓨전의 경우 3시간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HP는 현재 셰이프웨이와 같은 고객사를 대상으로 테스트 제품을 이미 제공하고 있다. 셰이프웨이는 소비자가 CAD 디자인을 업로드하면 프린트한 후 배송해 주는 3D 프린팅 서비스업체다.


HP의 멀티 젯 퓨전 3D 프린터를 이용해 단계별로 가공된 부품

설명에 따르면 HP의 이 3D 프린터는 작동 방식 측면에서 잉크젯 프린터와 비슷하다. 분말 형태의 플라스틱(일반적인 종이 두께인 약 100미크론)을 프린트 바를 활용해 베드 플레이트 위에 고루 펼친다. 일반 2D 프린터의 스캐닝 바처럼 생긴 이 프린트 바는 3만 개의 노즐을 탑재하고 있다. 앞뒤로 움직이면서 해당 패턴에 초당 3억 5,000만 개의 융제(fusing agent) 입자를 분사하는데, 이때 융제가 사물의 가장자리까지 분사됨에 따라 "정교한 묘사력"을 구현할 수 있다.


산업 부품을 가공 중인 멀티 젯 퓨전 프린터

멀티 젯 퓨전 프린터 기술은 또 색상, 탄성, 질감, 강도, 전도성 및 열 전도성 등 각종 세부 사항을 단일 출력물 내에서 3D 픽셀 단위로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HP는 이 기술이 세라믹 및 메탈 소재에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도 테스터 고객사와 함께 연구하고 있다.

올해 등장하는 1세대 프린터는 열가소성 플라스틱 소재를 가공할 수 있으며 컬러 출력을 지원한다. HP는 향후 다양한 제조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도록 가공 가능한 소재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HP의 멀티 젯 퓨전 3D 프린터가 가공한 녹색 나선형 부품

HP는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협업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HP와 함께 3D 프린터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싶은 개발자들이 참여할 수 있다. 

다른 산업용 3D 프린터와 마찬가지로 HP의 멀티 젯 퓨전 3D 프린터는 항공우주, 헬스케어, 자동차 산업 등 고품질의 맞춤형 산업 부품 가공 작업에 적합할 전망이다. 

일례로 헬스케어 산업에서는 수술 가이드 조형 틀이나 임플란트를 환자의 치아 구조에 맞춰 제작이 가능하다. 환자의 골반 뼈나 관절을 스캔해 맞춤형 기구를 제작할 수도 있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산업용 3D 프린터를 맞춤형 자동차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가령 구매자가 차체나 인테리어 설정을 지정하면 자동차 제조업체가 요구 조건에 맞춰 생산할 수 있다.

항공우주 산업의 경우 3D 프린터를 통해 가볍고 튼튼한 항공우주 관련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또 기존 시스템의 경우 생산 부품이 소진될 때까지 창고에 대량 보관해야 했지만, 산업용 3D 프린팅의 경우 여건에 맞춰 소량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HP의 멀티 젯 퓨전 프린터로 가공한 석유 시추 시설 모형

한편 니그로는 3D 프린팅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기에는 일부 장애 요소가 있다고 인정했다. 특히 제조업체의 경우 3D 프린팅의 경우 디자인, 생산, 공급체인 등의 측면에서 기존 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배울 필요가 있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설명했다.

그는 “차별화되도록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과 로 이코노믹스(raw economics)에 관한 교육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또 니그로는 “비용은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제품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과제도 남아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