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AWS, 4개월 만에 서비스 중단 또 발생 '알렉사 서비스도 오류'

2023.04.18 Apurva Venkat  |  Network World
지난 15일 서비스가 중단됐던 아마존 웹 서비스와 아마존의 음성 가상비서 알렉사 서비스가 3시간 만에 정상 복구됐다. 일부 사용자는 아마존 모바일 앱에 액세스하는 데도 문제가 있다고 보고했다.

서비스 중단 사태를 추적하는 웹 사이트인 다운디텍터(Downdetector)에 따르면, 미국에서 수천 명의 사용자가 알렉사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없었다. 장애가 가장 심할 때는 1만 6,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알렉사를 이용할 수 없었다. 반면에 AWS의 장애를 보고한 사용자는 수백 명 정도였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이 시간 동안 사용자는 계정 로그인 과정을 완료할 수 없었으며, 빌링 콘솔에서 오류 메시지를 받았다. 빌링 콘솔은 주로 진행 중인 결제와 AWS 계정에 등록된 결제 방법을 관리하는 데 사용한다.

아마존은 “태평양 표준시 기준 오전 6시부터 오전 8시 23분 사이에 고객이 AWS 로그인 페이지에 액세스하거나 새 AWS 계정을 생성할 때 오류를 경험하기 시작했다. 이 문제는 해결됐으며, AWS 계정 로그인은 정상적으로 동작 중이다”라고 밝혔다. AWS는 오전 7시 41분에 이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오전 9시 22분에 로그인 페이지가 복구됐다.

또한 많은 사용자가 알렉사의 음성 제어 기능을 사용하는 데 문제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일부 사용자에게는 접속 문제도 일어났다. 현재는 AWS와 알렉사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AWS는 2022년 12월에도 미국 내 4개 리전에서 서비스 중단 사태를 겪었다. 약 75분 동안 계속된 이 장애로 미국 동부 리전의 인터넷 접속에 문제가 생겼다. 7월에는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AWS EC2 인스턴스의 접속에 장애가 발생해 웹엑스와 줌을 포함한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피해를 입혔다.

2021년에도 비슷한 장애가 발생해 AWS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아사나, 스마트시트, 트렐로, 슬랙 등이 타격을 받았다. AWS의 자체 화상회의 앱인 차임(Chime)도 장애의 영향을 피하지 못했다. 

올해도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장애가 보고되고 있다. 지난달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협업 툴인 팀즈와 이메일 서비스 아웃룩에 장애가 발생했다. 사용자는 아웃룩닷컴에서 이메일을 보낼 수도, 받을 수도, 검색할 수도 없었다. 팀즈 같은 다른 서비스에서 이용하는 캘린더 같은 부가 기능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

더구나 팀즈와 아웃룩 서비스의 장애는 올해 마이크로소프트의 두 번째 대규모 장애였다. 지난 1월에는 팀즈와 아웃룩은 물론, 익스체인지 온라인, 셰어포인트 온라인, 기업용 원드라이브 등에서 전 세계 규모의 서비스 중단 사태가 발생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