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칼럼 | 현업 임원 다수가 IT에 대해 알지 못하는 4가지

2023.04.12 폴 M. 잉게발슨  |  CIO
대학을 졸업한 직후, 필자는 시어스(Sears)의 어셈블러 언어 프로그래머로 일했다. 당시 시어스는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였으며 이제 막 IBM의 새로운 시스템 360을 사용하기 시작했었다. IT 부문은 설명할 수 없는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자들의 단체로 간주되곤 했다. 현업 부문의 고위 임원들은 우리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고 알고 싶어하지도 않았다.

과거 IT는 너무 기술 지향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하지만 많은 것이 변했다. 비즈니스 지식을 IT 부문에 접목하기 위해 CIO가 IT 외부에서 채용되는 일이 더 많아지고 있으며, 많은 IT 리더 자신들도 같은 이유로 MBA를 취득하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IT 이외의 임원들은 여전히 IT와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렇게 하는 것이 업무의 일부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기업이 IT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현실을 바꾸는 것은 CIO의 몫이다.

비즈니스 리더들의 이해와 참여가 필요하다는 진실을 전파하기 위해 한 대형 대학에서 개설된 MBA 프로그램의 초청 강연을 자청한 바 있다. 당시 발표의 제목은 ‘디지털 전환 전략’이었으며 ‘IT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이 부제였다. 

현업 임원들이 IT에 대해 가장 흔하게 잘못 알고 있는 4가지 핵심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춰 살펴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IT는 어디에 보고를 해야 하는가?
조직 구조에 대해 논의하는 시작점은 고위직에 오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이다. CIO들이 향후 보고해야 할 대상일 수도 있겠다. 여전히 CEO가 아닌 다른 경영진(대부분 CFO)에게 보고하도록 IT를 배치하는 경우가 많다. CIO닷컴의 ‘CIO 현황 조사’에 따르면 18%가 여전히 그렇게 하고 있다. 

대개 IT를 비용 센터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이 내려진다. IT를 CFO 소속으로 하면 회사는 재무적으로 건전한 시스템을 보유할 가능성이 높지만 전략적으로 필요한 시스템은 아닐 수도 있다.

IT가 최고 경영진의 관심을 받을 만큼 중요하지 않다고 최고위 임원이 생각하면, 그러한 메시지가 기업의 나머지 부분으로 전달된다. IT는 영업, 재무, 제조, 운영 또는 마케팅만큼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디지털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는 위험한 일이다.

누가 IT 의제를 결정해야 하는가?
모든 고위 경영진은 CIO만이 아니라 IT 의제에 대한 합의를 달성하는 데 참여해야 한다. 이들이 연간 IT 의제에 대한 합의를 달성하는 것을 임무로 느껴야 한다. 

CIO 1인이 현대적이고 복잡한 기업에서 각 부서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전반적인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을 정도로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것은 CEO에게 보고하는 모든 임원의 직무 설명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 위원회가 없으면 IT 의제가 기업 목표와 일치하지 않을 위험이 있다.

기업 전략 계획에서 IT의 역할은 무엇인가?
다음으로, 회사의 최고 경영진은 CIO가 기업 전략 계획 프로세스에 참여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CIO는 채택할 수 있는 모든 신흥 기술과 그 기술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특히 기업이 직면한 경쟁 환경과 관련하여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제시하는 임무를 지닌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계획 프로세스에 필수적인 투입이며 처음부터 통합되어야 한다.

시스템 개발에서 현업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시스템 개발은 경영진이 이해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영역이다. IT가 개발하는 시스템 다수는 IT가 아닌, 요청 부서에 필수적인 시스템이 될 것이다. 따라서 경영진은 시스템 제안, 비용 추정, ROI 결정, 성과물 생산, 사양 및 기간 변경, 시스템 효율성 측정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몇 가지 예를 들면, 완성된 시스템은 매출 예상, 부서별 비용 및 개별 인센티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영진은 또한 사용자 조직의 직원들이 시스템의 정확한 사양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시간과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이러한 이해가 없다면 미래의 MBA들은 IT의 진정한 가치를 극대화하지 못할 것이다.

미래의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추가적인 참고 사항
기업 경영진이 IT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몇 가지 다른 분야가 있다.

- IT 직원들은 업계 행사에 지속적으로 참석하고 교육 과정을 이수하여 새로운 상황에 뒤쳐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 관리자로의 승진 뿐 아니라 기술적 전문성 더욱 고도화할 수 있는 직위로의 승진이 중요하다. 이러한 이중 진로가 IT 성공을 위한 조건임을 인식해야 한다.

- 업계의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동향을 지속적으로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지지해야 한다.

- 또한 대규모 운영 중단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비하기 위해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에도 기꺼이 참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새로운 시스템이 목표와 ROI를 달성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더 나은 작업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기업들이 ‘실행 후 연구’(post-implementation studies)를 추진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이를 위해서는 IT 부서와 최종 사용자 부서 모두에 시간이 필요하지만 결과를 개선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들이 MBA 학생들이 기업에서 경영진의 지위를 얻을 때 IT에서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MBA 학생들과 논의한 주제다. 현직 CIO와 고위 직원들이 이러한 아이디어를 동료들에게 제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도록 나는 강력히 권한다. 

내 책 ‘위대한 IT 조직의 9와 1/2 비밀’의 부제는 ‘당신이 직접 하지 말 것’이다. 비즈니스와 IT 격차에 걸친 협업 프로세스가 성공적이라면 기업 전체의 이익을 위해 정보 기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폴 M. 잉게발슨 SVP는 에이스 하드웨어의 인터내셔널  분과 기술 부문을 책임지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