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중국 VR 시장, 올해 476% 성장" IDC 전망

2016.02.23 편집부  |  CIO KR
IDC는 2016년 중국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디바이스 시장이 디푼(DeePoon), ANTVR, 3글래시즈 등 중국 VR 업체의 성장에 힘입어 출하량이 전년대비 476% 증가한 48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이들 VR 기업들은 하드웨어 및 장비에서 부터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아우르는 장기 플랜을 공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큘러스, HTC, 소니와 같은 주요 글로벌 VR 업체들도 2016년부터 제품 출시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IDC 차이나의 네오 쩡 연구원은 “중국 VR 시장은 로컬 및 해외 업체들이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고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2016년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용 VR 애플리케이션은 주로 게임, 영화 및 TV 산업에 집중된 가운데, 스릴있는 시각 효과를 선보이는 몰입형 게임과 가족용 IMAX가 빠르게 소비자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게임, 영화 및 비디오 제품의 개발, 통합, 마케팅 단계에 와있다.

VR 디바이스를 비롯해, 모션 컨트롤러, 장갑 등 모션-컨트롤 의류, 다이내믹 좌석, 가상현실 트레드밀(treadmills)과 같은 관련 액세서리가 더욱 보편화될 것이며, 온라인 쇼핑, 가상 여행 및 가상 스포츠와 같은 개인용 VR 애플리케이션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IDC 연구조사에 의하면 부동산, 소매 및 교육 분야에서 VR의 잠재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라이브 공연, 전시, 운전 시뮬레이션 및 레크레이션 시설 분야도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시장으로 나타났다.

네오 쩡 연구원은 “VR이 개인적인 용도 및 애플리케이션에 근간을 두고 있지만 VR 업체들이 다양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며, “높은 수익성으로 인해 일부 업체들은 산업용 VR 애플리케이션을 주력 개발 분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VR 디바이스가 부상함으로써 PC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업스트림(upstream) 칩 및 패널 공급업체에서 미들스트림(middle stream) 디바이스 제조업체, 다운스트림(downstream)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이르기까지, VR은 공급업체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