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블록체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토큰증권 시대’ 구현

2023.03.31 편집부  |  CIO KR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이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토큰증권 발행(이하 STO)을 위한 플랫폼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전자지갑 및 API를 개발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했으며 지난 2021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한국은행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사업에 참여하며 기술적으로 신뢰도 높은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블록체인 플랫폼은 금융기관에 특화된 기능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개발돼 유지보수 및 서비스 고도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장기간의 퍼블릭 블록체인 운영 경험을 통해 쌓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계정 관리를 위해 향상된 보안 기능을 다수 갖췄다. 

최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한국투자증권을 중심으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결성한 토큰증권 협의체 ‘한국투자 ST 프렌즈’에 기술 파트너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토큰증권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자본시장법상 증권을 디지털화한 것으로 기존에 미술품, 부동산, 음악 저작권 등 쪼개어 거래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실물자산을 디지털화해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다. 금융당국의 토큰증권 제도화 추진에 따라 조각투자업체와 블록체인 플랫폼 및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협력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한국투자 ST 프렌즈는 금융기관이 중심이 되어 결성된 첫 사례다.

앞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해당 토큰증권 협의체에서 토큰증권에 적합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발행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증권 토큰 발행 및 계좌관리 방안 설계를 지원하며 한국투자증권 STO 전반에 대한 기술 검토를 맡는다. 또한 STO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은행 및 카드사 등의 얼라이언스를 확대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향후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한국투자증권을 중심의 STO 생태계에 다양한 금융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플랫폼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