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전세계 기업들에 널리 도입될 것이라고 상상조차 못했다. 나에게도 무척 놀라운 일이다. 오늘날 모든 산업이 디지털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하둡이 성장과 진보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상상조차 못했다"라고 말했다.
오늘날 철도, 항공, 병원 등 디지털과는 거리가 있는 회사들까지 고도로 디지털화되는 시대가 펼쳐지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커팅은, "하둡이 이런 트렌드에 도움을 받았다. 데이터 저장과 처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해커와 엔터프라이즈의 충돌
그러나 커팅은 자신을 더 크게 놀라도록 만든 이면의 트렌드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0년 동안 2개의 이질적인 소프트웨어 전통이 병합한 것이 그것이다. 다름 아닌, '엔터프라이즈'라는 전통과 '해커'라는 전통이다.
커팅은 하둡 10주년을 축하하는 블로그 게시글에서 이와 관련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엔터프라이즈 전통에서는 벤더드링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기업에 판매했다. 그러면 기업이 이를 운용했다. 둘이 협력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는 거의 대부분의 문제를 극복하는데 RDBMS를 이용한다. 사용자는 오직 자신들의 RDMBS만 신뢰했다. 이를 이용해 비즈니스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했다. 비즈니스 데이터는 반드시 RDMBS에 기반을 둬야 했다."
"해커라는 전통에서는 대학, 연구소, 실리콘 밸리 웹 기업들이 자신들이 쓸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해 사용했다. 개발자는 네트워크 트래픽 라우팅, 웹 페이지 생성 및 배포 등 특정 사안을 다루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나는 이 후자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 특히 10년 넘게 검색 엔진 관련 기술을 개발하면서 이 전통을 중시했다. 우리는 RDMBS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전체 웹을 검색할 수 있도록 확장하기 어려웠고, 지나치게 느렸으며, 유연하지 못했고, 많은 비용이 필요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