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알토 네트웍스(www.paloaltonetworks.co.kr)가 자사의 보안 접근 서비스 엣지 솔루션 ‘프리즈마 SASE(Prisma Secure Access Service Edge)’에 AI 기반 자동화 기능을 더해 보안 성과를 높이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기업에서는 단일 공급업체의 SASE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점점 더 복잡해지는 IT 환경과 네트워크 운영센터(NOC)를 자동화할 수 있게 됐다.
팔로알토 네트웍스 쿠마르 라마찬드란 SASE 제품 선임 부사장은 “점점 더 많은 조직에서 SASE를 채택하고 있는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단일 공급업체 방식이 훨씬 유리하다”며, “혼합된 형태의 접근법은 복잡성을 가중시키고, 선제적인 대응을 어렵게 만들며, 사일로 이슈를 발생시킬 수 있고, 통합 구성의 프리즈마 SASE는 네트워크 환경과 보안 전반에 AI 기능을 강화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고 말했다.
프리즈마 SASE는 자율진단 디지털 경험 관리 기능(ADEM, Autonomous Digital Experience Management)을 탑재해 네트워크 전반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은 ADEM 기능에 AIOps를 추가함으로써 복잡한 IT 환경 및 네트워크 운영센터 기능을 자동화해 생산성을 높이고 MTTR(평균복구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별도의 어플라이언스 및 에이전트를 구매하지 않고 AIOps를 구현함으로써 ▲AI 기반 이슈 감지 및 예측 분석을 통해 서비스 중단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 ▲사용이 간편한 쿼리 인터페이스를 통해 문제 요소를 신속하게 격리 ▲단일 대시보드에서 네트워크 이상 징후를 쉽고 빠르게 발견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디지털화와 초연결 환경이 확대되며 브랜치 보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SASE 솔루션은 SD-WAN과 클라우드 기반 시큐어 서비스 엣지(SSE)를 통합해 관리를 간소화하고, 일관된 가시성을 확보하는 한편 AI/ML을 통해 스마트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는 새로운 혁신을 담은 SD-WAN 오퍼링 3가지 ▲프리즈마 SD-WAN 커맨드 센터 ▲IoT 보안 통합형 프리즈마 SD-WAN ▲SD-WAN을 위한 구축형 컨트롤러를 공개했다.
프리즈마 SD-WAN 커맨드 센터는 AI 기반의 세그먼트별 통찰력과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여 브랜치 수준에서의 선제적 문제 해결을 지원한다. IT 부서에서는 포괄적인 커맨드 센터 대시보드를 통해 조직 전체의 애플리케이션 환경과 상태를 파악하여 근본 원인을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다.
IoT 보안 통합형 프리즈마 SD-WAN은 기존의 프리즈마 SD-WAN 어플라이언스에서 IoT 디바이스의 보안을 강화한다. 브랜치의 IoT 디바이스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식별함으로써 익숙한 클라우드 관리 환경 내에서 강력한 보안을 제어할 수 있다. 시중의 SD-WAN 솔루션들은 일반적으로 IoT 디바이스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 추가 어플라이언스 및 센서를 구축해야 한다.
SD-WAN을 위한 구축형 컨트롤러는 각 업계에 따른 보안 규정 준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컨트롤러와 연동시킬 수 있다. 하이브리드 시나리오에서 클라우드 관리 콘솔, 온프레미스 컨트롤러 또는 둘 다를 사용해 프리즈마 SD-WAN을 구축할 수 있다.
산업별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는 프록시 기반 아키텍처를 보유한 조직의 경우 SASE 기반의 클라우드 보안 웹 게이트웨이(SWG)로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하는 추세이다. 팔로알토 네트웍스는 ‘프리즈마 액세스’에 에이전트 기반의 명시적 프록시 지원 기능을 더해 네트워크 환경을 변경하지 않고 클라우드 기반 보안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타사 VPN 에이전트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프리즈마 액세스 클라우드 SWG는 알려지지 않은 위협 및 회피 능력이 높은 중간자(Man-in-the-Middle, MitM) 공격을 실시간으로 차단할 수 있는 지능형 URL 필터링 기능을 사용한다. 지능형 URL 필터링 기능은 또한 SaaS 플랫폼 피싱 공격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정교하고 광범위한 최신 웹 공격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프리즈마 액세스 클라우드 SWG는 AI/ML 기반 탐지 기능으로 공격자들보다 한발 앞서 보호한다.
한편, 팔로알토 네트웍스는 4월 20일 낮 12시 AI 기반의 SASE 보안 혁신을 주제로 웹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참석을 원하는 사람은 공식 웹사이트(https://start.paloaltonetworks.co.kr/sase-signature-Moment-2023.html)에서 등록이 가능하며 한국 고객을 위한 실시간 자막이 제공된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