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로봇|자동화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운영체제 / 클라우드

AWS 챗봇,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지원

2023.03.20 Anirban Ghoshal  |  InfoWorld
슬랙과 AWS 기술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AWS 챗봇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에 통합됐다.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안에서 바로 AWS 관련 보안 위험 및 시스템 상태와 같은 이벤트 관련 알림을 편하게 받을 수 있다. AWS의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어도 팀즈 내에서 바로 입력하고 실행할 수 있다.
 
ⓒ Getty Images Bank 

아마존웹서비스(AWS)가 AWS 챗봇을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 통합하고 채팅 애플리케이션에서 AWS 클라우드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16일 밝혔다. AWS 챗봇은 2019년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고 2020년부터 일반 사용자에게 공개된 서비스다. AWS 챗봇으로 개발 및 IT 팀은 슬랙과 같은 생산성 도구나 채팅 애플리케이션에서 AWS 인프라 리소스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세바스티앙 스톰락 AWS 수석 개발자 어드보케이트는 블로그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나 다른 채팅 플랫폼에서 AWS 챗봇을 사용하면 채팅 채널에서 직접 AWS 서비스 관련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덕분에 다른 도구로 전환하지 않고 명령어를 입력해 인프라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AWS 챗봇으로 사용자는 아마존 클라우드워치(Amazon CloudWatch), 아마존 간편 알림 서비스(Simple Notification Service, SNS) 등과 통합해 AWS 인프라 및 리소스를 관리할 수 있다. 

아마존 클라우드워치는 자동화된 대시보드에서 실시간 로그, 메트릭,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한다. 아마존 SNS는 AWS의 분산 시스템, 마이크로서비스,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 엔드포인트 등을 위한 푸시 알림 서비스다. AWS는 “AWS SNS에 포함된 애플리케이션은 아마존 심플 큐 서비스(Simple Queue Service, SQS), 아마존 키네시스 데이터 파이어호스(Kinesis Data Firehose), AWS 람다 등 HTTPS 엔드포인트이다”라고 밝혔다.

AWS의 이벤트브릿지(EventBridge) 서비스와 SNS를 통합하면 챗봇이 지원되는 채팅 애플리케이션에 이벤트 관련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또한 기업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내 AWS 챗봇으로 명령어를 실행하여 노트북(프로그램의 실행 코드를 저장하는 리포지토리)을 실행하고 특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AWS에 따르면, 기억하기 어려운 긴 명령어는 팀즈 또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AWS 챗봇 채널 내에 일종의 별명과 함께 저장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에 AWS 챗봇을 추가하려면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 내 담당 팀 또는 그룹에 봇을 추가해야 한다. 팀의 URL을 사용해 AWS 관리 콘솔 또는 AWS 클라우드 개발 키트(Cloud Development Kit)에서 챗봇을 구성할 수 있다. 스톰락은 “관리자는 채팅 구성원들의 신원을 확인하고 액세스 관리 권한을 할당해 SNS 주제별로 알림을 연결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2019년 출시 당시 AWS 챗봇은 슬랙과 AWS 차임(Chime)에서 지원됐다. AWS 챗봇이 알림을 보낼 수 있는 다른 서비스로는 AWS 헬스, AWS 버짓(Budgets), AWS 시큐리티 허브, 아마존 가드듀티(GuardDuty), 클라우드워치(CloudWatch), 클라우드포메이션(CloudFormation)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