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네이버웍스’ 글로벌 사용자수 450만 달성··· '라인 메신저 연동이 킬러 기능'

2023.03.13 편집부  |  CIO KR
네이버클라우드는 업무용 협업 도구 ‘네이버웍스(NAVER WORKS)’가 글로벌 사용자수 450만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네이버웍스 AI 비서(가칭)를 준비하며 모든 업무가 집결되는 AI 수퍼앱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웍스의 일본 서비스명 ‘웍스모바일’은 지난 2월 일본에서 개최된 비즈니스 컨퍼런스 ‘라인웍스 데이 2023’에서 최근 도입 고객사 및 이용자수를 발표했다. 글로벌 고객사 수는 2020년 10만에서 지난해 4분기 43만으로 네 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용자수는 450만 명을 돌파했다.

네이버웍스는 엔데믹으로 인한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 맞춰 다양한 기능을 개발, 제공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외부 사용자를 네이버웍스에 연동시킨 기능이 큰 호응을 얻었다. 네이버웍스를 이용하는 같은 조직 내 동료는 물론이고 타사 네이버웍스 사용자와 라인(LINE) 메신저 사용자와도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어 업무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는 평이다. 현재 네이버웍스에 연동된 외부 사용자는 84만 명, 라인 메신저로 연동된 사용자 수는 2,100만 명에 달한다.

또한 네이버웍스는 일본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성과를 내면서 ARR(연간 경상 매출)이 22년 3분기와 4분기, 연속으로 100억 엔을 돌파했다. ARR은 계약 중인 고객들로부터 매년 들어오는 수익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로 연간 계약이나 구독을 제공하는 SaaS 기업의 비즈니스 현황과 성장을 예측하는 기준이 된다. 이번 ARR 100억엔 돌파는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한지 7년 만에 거둔 것으로 일본 단일지역에서 네이버웍스 상품 하나만으로 이뤄냈기에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에 그치지 않고 네이버웍스를 AI 수퍼앱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2월말 개최된 네이버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DEVIEW)’에서 팀 네이버가 가진 AI 기술과 인프라를 네이버웍스에 접목시켜 업무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글로벌 경쟁력도 갖추겠다고 밝혔다. 문자, 음성, 화상 등에 AI 기술을 적용해, 문장의 생성이나 음성 인터페이스 등 네이버웍스의 다양한 기능을 AI로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공지능 개인 비서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웍스 AI 비서(가칭)를 준비 중이다. 네이버웍스 AI 비서 서비스가 제공되면 별도의 학습과정 없이 비서에게 물어보는 것처럼 질문을 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화 내용을 AI 비서가 이해해 필요한 대화 내용을 노트에 정리, 해야 할 일을 등록해주거나, 주차 위치와 택배의 도착 정보를 알려주는 형태로 사용자를 돕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스마트빌딩, 스마트시티 운영에 필요한 AI 수퍼앱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