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서버

‘중국 AI 서버 씨 말린다’ 미 상무부, 인스퍼 계열사까지 수출 제재 예정

2023.03.13 Moumita Deb Choudhury  |  Network World
3월 10일(현지 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이 미-중 반도체 전쟁의 일환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AI 서버 반도체 업체 인스퍼(Inspur)의 계열사에게까지 수출 규제의 칼날을 휘두를 예정이다. 중국의 자체 AI 기술 개발 계획이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Getty Images Bank

인스퍼는 중국의 AI 서버 시장에서 절반이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규모 빅데이터 워크로드용 AI 서버가 대표 제품군이다. 미국, 유럽, 중동, 중남미, 아시아태평양 등 전 세계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칩을 설계하지는 않아 엔비디아, AMD 같은 회사에서 구매하는 반도체 제품에 의존한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달 초 인스퍼를 포함한 37개 기업을 수출 규제 목록에 추가했다. 미국 반도체 회사가 이 목록에 있는 기업과 거래하려면 별도의 라이선스를 얻어야 한다. 

미국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규제 목록의 기준이 비윤리적 기업 활동이라고 설명했다. 상무부에 따르면 이러한 활동은 "러시아의 군사 및/또는 국방 산업 기지에 기여하거나, 중화인민공화국의 군사 현대화를 지원하고, 버마와 중화인민공화국(PRC)의 인권 침해를 촉진하거나 관여하는 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인스퍼는 여러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그룹이다. 이번 규제 목록에는 이런 계열사가 포함되지 않았다. 미 상무부도 이를 인지하고 있지만, 블룸버그에 따르면 계열사까지 모두 규제 목록에 포함하려면 몇 주가 걸릴 예정이다. 상무부 산업안전국(BIS)이 국가, 국방, 에너지 및 재무부와 같은 다른 관련 기관과 협의해 최종결정을 내려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때까지 인텔, 엔비디아, 시스코 등을 포함한 기업들은 라이선스 없이도 인스퍼 계열사와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일찍부터 발 빼는 계열사 

한편 같은 블룸버그 기사에 따르면 인스퍼 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인스퍼 전자정보산업(Inspur Electronic Information Industry)은 수출 규제를 피하고자 벌써 모회사에서 발을 빼고 있다. 이번 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이사회를 소집해 본사 소재지를 자회서에서 약 2km 떨어진 곳으로 옮겼다.

회사 측은 소재지 변경 이유를 직접 밝히지 않았지만, 보고서는 회사의 사무실 이전 시기를 조명했다. 미 상무부가 인스퍼 그룹을 수출 규제 목록에 추가한 지 며칠 만에 이전 소식을 전했기 때문이다. 인스퍼 전자정보산업은 모회사 별도의 법인으로 현재 규제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기업 주소지 변경은 인스퍼 그룹과 거리를 두려는 시도로 추정된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중국 반도체업체가 미국 부품이나 기술에 크게 의존하므로 미국 수출 규제의 폭풍을 피하기 위해 중국 회사가 그나마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미국의 반도체 무역규제는 여러 중국 기업들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일례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도전장을 내민 중국 반도체업체 YMTC가 수출 규제 목록에 포함되자 직원을 해고하고 사업 확장 계획에 제동을 걸어야 했다고 전했다. 
 

궁지에 몰리는 중국 AI 패권

중국에서 가장 큰 AI 서버 공급업체 인스퍼가 엔비디아, AMD 같은 기업에서 반도체를 공급받을 수 없게 된다면 중국의 자체 AI 기술 개발 계획에도 큰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이에 더해 뉴욕타임즈는 지난 2월 17일 중국이 챗GPT의 대항마를 개발하지 못한 이유로 정부의 지나친 인터넷 검열과 통제를 꼽았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인구라는 강점이 있음에도 정부 규제로 인해 중국 기술 업체는 AI 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한 데이터에 접근하기 어려웠다.

중국 AI 산업이 이러한 기술적, 정치적 제약 속에서 이미 뒤처진 AI 패권 전쟁에서 다시 승기를 잡을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