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로봇|자동화 / 머신러닝|딥러닝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업무에 어떻게 쓸 수 있을까? ‘챗GPT’ 비즈니스 활용 전망

2023.02.16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챗GPT, GPT-3 등의 챗봇 플랫폼은 기능을 자동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원하며, 심지어 고장 난 앱에 새로운 코드 및 수정 사항을 제안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Getty Images Bank

기업이라면 챗GPT와 같은 챗봇을 일상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이메일 세일즈 캠페인을 생성하거나 컴퓨터 코드를 수정하거나 고객 지원을 개선하는 등 복잡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데 쓸 수 있다.

가트너는 2025년까지 AI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가 미화 약 1,348억 달러에 이를 것이며, 시장 성장률은 2021년 14.4%에서 2025년 31.1%로 가속화돼 전체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률을 크게 앞지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 시장의 대부분은 AI와 NLP를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응답하는 챗봇 기술이 될 전망이다. 더 정교한 프로그램은 후속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며, 특정 비즈니스 목적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IDC

지난주 가트너는 보고서를 통해 챗GPT와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기본 언어 모델 GPT-3 (GPT 3.5&4)의 사용 가능성을 설명했다. 

지난 2022년 11월 오픈AI가 출시한 챗GPT는 질문에 심층적이고 인간적인 산문 응답을 생성해 즉시 입소문을 탔고, 공개된 지 5일 만에 1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현재까지는 텍스트 기반 웹 채팅 인터페이스로 즉각 사용해볼 수 있다. GPT-3는 API 액세스를 제공하지만 현재는 API 액세스가 없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 오픈AI 챗GPT 버전을 위한 API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을 통해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생성하고, 이메일의 텍스트를 조작하여 언어를 부드럽게 하거나 특정 어조를 취하며, 콘텐츠를 요약하거나 간소화할 수 있다. 가트너는 보고서에서 “제한된 투자로 이 작업을 실현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챗GPT, GPT-3, 애저 오픈AI의 차이점은?
챗GPT와 GPT-3는 모두 오픈AI가 개발한 머신러닝 언어 모델이다. 챗GPT와 GPT-3 모두 쿼리에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 응답을 생성할 수 있지만 정교함에서 차이가 있다.

트립스택스(TripStax)의 수석 솔루션 아키텍트에 따르면 챗GPT와 GPT-3의 핵심 차이점은 크기와 용량이다. 무하마드는 “챗GPT가 챗봇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된 반면, GPT-3는 더 범용적이고 더 광범위한 작업에 사용될 수 있다. 챗GPT는 대화 컨텍스트에서 응답하는 데 그리고 GPT-3는 언어 번역 또는 콘텐츠 작성 등의 작업을 하는 데 더 적합할 수 있다는 의미다”라고 말했다. 
 
ⓒIDC


챗GPT의 기반이 되는 언어 모델에 액세스할 수 없기 때문에, 챗GPT를 사용자 정의할 순 없다. 개발 회사의 이름은 오픈AI라고 불리지만 챗GPT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아니다. 하지만 오픈AI는 GPT-3 모델과 기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은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LLM은 다양한 자연어 처리 작업을 할 수 있는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이다.

가트너는 “기본 데이터가 다르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훨씬 더 많이 제어할 수 있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에는 상당한 기술, 데이터 큐레이션, 자금이 필요하지만 서드파티의 목적에 맞는 특화된 모델 시장의 출현으로 이 옵션이 점점 더 매력적일 수 있다”라고 전했다. 

예를 들어 챗GPT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픈AI 서비스에서 사용돼 비즈니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새로운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빙(Bing) 검색 엔진은 GPT-4 (오픈AI의 최신 버전)를 쓴다.

챗GPT는 약 1억 1,700만 개의 매개변수를 가진, 더 작은 텍스트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무하마드는 45TB의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로 학습된 GPT-3는 1,750억 개의 매개변수를 가져 훨씬 더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챗GPT는 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으며, 때때로 오답을 생성할 수 있다. 오픈AI의 FAQ에 따르면 [2021년까지의 데이터로만 학습했기 때문에] 2021년 이후의 지식이 제한적이며, 때로는 유해한 지침이나 편향된 내용을 생성할 수도 있다. 

가트너의 부사장이자 겸 애널리스트 베른 엘리엇은 “챗GPT는 사전 및 사후 준비, 스크리닝으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이며, GPT-3.5의 맞춤형 버전이다. 프롬프트라고 하는 추가 정보와 함께 질문을 제출한다. 챗GPT에서 사용자 정의된 GPT-3에 액세스할 순 없지만 질문하는 방식(프롬프트)은 결과의 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를 일반적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고 하며, 모든 대규모 언어 모델에서 수행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는 GPT-3 등의 기본 LLM에도 액세스할 수 있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