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금융사의 가장 흔한 AI 활용 사례
4
가지
자료 제목 :
금융 서비스의 AI 현황 : 2023년 트렌드
State of AI in Financial Services: 2023 Trends
자료 출처 :
Nvidia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2월 02일

AI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머신러닝|딥러닝 /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엔비디아, '금융 서비스의 AI 현황' 발표

2023.02.10 김달훈  |  CIO KR
"앞으로 금융 서비스 기업이 강력해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채택하는 경우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현재 대규모 언어 모델과 자연어 처리를 중심으로 한 AI 활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AI가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금융 기관에 정량화할 수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엔비디아(NVIDIA)가 약 500명의 글로벌 금융 서비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금융 서비스의 AI 현황 : 2023년 트렌드(State of AI in Financial Services: 2023 Trends)' 설문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경영진, 데이터 과학자, 개발자, 엔지니어, IT 전문가 등 전 세계 금융 관련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AI 채택을 촉진하는 주요 사용 사례, 경영진들의 개발자에 대한 인식, AI 목표 달성의 가장 큰 과제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엔비디아가 AI 채택을 촉진하는 주요 사용 사례, 경영진들의 개발자에 대한 인식 등을 담은 '금융 서비스의 AI 현황 2023년 트렌드'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 : NVIDIA)

이번 설문 조사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설문에 응답한 기업의 거의 절반이 'AI 성능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 서비스 기업은 다른 기업에 비해 민감한 데이터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클라우드로의 이전에도 이러한 부분을 감안해야 한다.

AI를 활용한 금융 서비스 업무와 교육 등에 대한 지출을 최적화하고 비용 효율을 높이기 위해, 컴퓨팅 작업이 많은 워크로드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속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인스턴스에서 데이터 이식성, 엠엘옵스(MLOps) 관리 및 소프트웨어 표준화가 비용 및 효율성을 위한 전략적 필수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AI를 활용하는 주요 사례로는 자연어 처리 및 대규모 언어 모델(26%), 추천 시스템 및 차선 조치(23%), 포트폴리오 최적화(23%) 및 사기 탐지(22%)인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버스, 합성 데이터 생성 및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워크로드도 주목할만한 분야였다. 은행, 무역 회사, 헤지 펀드 등이 이러한 기술을 채택하여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AI를 도입하고 업무에 적용하면서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수익을 정량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더 많은 잠재력을 기대하고 있는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설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AI가 조직의 연간 수익을 최소 10%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변했고, 1/3 이상이 'AI가 연간 비용을 최소 10% 이상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보고서는 "컴퓨터 비전 및 자연어 처리는 재무 문서 분석 및 청구 처리를 자동화하여 회사의 시간, 비용 및 리소스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AI는 또한 자금 세탁 방지 및 고객 파악 프로세스를 강화하여 사기를 방지하는 데 활용할 수 있으며, 추천자는 회사의 고객 또는 고객을 위한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생성한다"고 금융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AI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하지만 AI 목표를 달성하려면 'AI 전문가를 채용하고 유지'하는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설문 응답자의 36%가 AI 인재를 영입하고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대답했고, 28%는 AI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도 부적절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델 교육 및 정확성을 위한 불충분한 데이터 크기에 대해서도 26%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AI에 대한 경영진의 인식이 바뀐 것도 감지되고 있다. 설문 조사 대상자의 약 64%는 "우리 회사의 임원 리더십 팀이 AI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믿는다"라고 답했다. 이는 1년 전 36%였던 것과 비교하면 2배가 늘어난 셈이다. 또한 58%는 "AI가 우리 회사의 미래 성공에 중요하다"라고 답변했으며, 이는 1년 전 39%보다 증가한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