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경계를 넘나드는 CIO들’ IT 임원 6인이 입증한 새로운 리더상

2023.01.31 Beth Stackpole  |  CIO
디지털 전환이 기본이 된 이때, 비즈니스에 정통한 CIO로서 입지를 다진 IT 임원들이 있다. 그들은 CIO에게 남들이 보지 못하는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특별한 눈이 있다고 믿는다.
 
ⓒGetty Images Bank

프라빈 조날라는 다재다능한 IT 리더다. R&D, 제품 개발, 고도화된 공급망 및 기술에 걸쳐 다양한 경력을 갖췄다. 운영을 비롯한 핵심 비즈니스 기능을 주도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IT 조직을 이끌기 충분한 인재다. 

조날라는 한 회사에서 12년 동안 비즈니스 및 기술 혁신을 맡아오다 2년 전에 네트워크 인프라 공급업체 콤스코프(CommScope)의 CIO로 취임했다. 또한 비즈니스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인 디지털 솔루션으로 전환한 덕택에 COO 포트폴리오 대부분을 그가 총괄하고 있다. 
 
콤스코프 수석 VP 및 CIO 프라빈 조날라. ⓒCommScope

콤스코프의 수석 VP이자 CIO인 조날라는 “기술 리더들이 기술적인 업무만 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공식 직함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비즈니스 리더들은 기술이 효율성을 주도하고, 제품을 혁신하며, 새로운 수익 모델을 뒷받침하는 주체라는 점을 깨닫고 있다. CIO를 단순히 데이터센터 및 애플리케이션 운영자가 아닌 비즈니스의 혁신적인 촉매제로 여기는 게 당연해졌다”라고 설명했다.

최상위 경영진 중 다른 직책이 소위 '플러스 롤 (plus-roles)'을 맡는 일은 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CIO는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도 여러 역할을 도맡아왔다. 

팬데믹 시기의 성공적인 원격 업무 전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인해 CIO의 위상이 높아졌다. 전과 달리 비즈니스 리더들이 더 신임하기 시작했다. 이제 기술이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 속속들이 스며드는 인에블러(enabler)가 되면서 CIO는 데이터 애널리틱스 같은 주요 엔터프라이즈 자산을 감독함은 물론 다른 경영진에게는 부족한 엔드 투 엔드 가시성(end-to-end visibility) 및 교차 기능적(cross-functional) 인사이트를 확보하게 됐다.   

MSC 인더스트리얼 서플라이(MSC Industrial Supply)의 수석 VP이자 CDIO인 존 힐은 "늘 비즈니스 리더에게 다른 역할을 맡기곤 했지만 CIO는 추가적 직무 중 하나로 고려되지 않았다. 이러한 직무는 늘 경영진이 총괄하는 하위 업무 중 하나에 불과했다. 하지만 운영 전반에 걸친 기술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기술적 관점을 가진 사람이 다른 책무를 맡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는 MSC에서 디지털 전략, 전자 상거래, 마케팅, 벤딩 솔루션, 메탈워킹 솔루션(metalworking solution), 고급 데이터 애널리틱스 부문을 총괄한다. 
 

CIO의 진화, 'CIO+'

힐이 MSC에서 맡은 직책은 최근 신설된 특별직이다.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현대 비즈니스 속도에 맞게 운영하고, 더 높은 역량을 갖춘 디지털 조직으로 통합하기 위해 새로 만들어진 직무다. 힐은 기술적 직무와 비기술적 직무 모두에 걸쳐 교차(cross-over) 경험을 쌓았으며, 의류와 보험회사에서 CIO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 공급망 및 전략 계획 분야에 있어 더할 나위 없는 적임자다. 
 
MSC 인더스트리얼 서플라이 CDIO 존 힐 ⓒMSC Industrial Supply


그는 "MSC은 나의 광범위한 경험을 인상적으로 보았다. 나는 단순히 기술 경험이 있는 기능적 리더가 아니었다. IT 및 비즈니스 기능을 운영했기 때문에 기술적인 관점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모든 것이 어떻게 통합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콤스코프의 조날라 또한 비즈니스 결과를 주도할 수 있는 그의 능력을 직무 확장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의 IT 조직은 팬데믹 기간 가치를 몸소 입증했다. 공급망 혼란에 빠진 비즈니스 리더에 상황에 대응할 시나리오와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제시해 신뢰를 구축했다. 

향후 조날라의 그룹은 부품 소싱과 재고 관리 개선에 대한 수요의 균형을 맞추고 생산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활용했다. 이에 더해 운송 비용 및 물류 경로를 최적화하는 모델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팬데믹 동안, 그리고 팬데믹 이후에 특히 가려웠던 곳을 긁어준 셈이다. 

조날라는 "글로벌 유통 및 물류망은 상당히 복잡하다. CIO가 공급망과 운영을 책임지는 게 당연한 순서다”라고 말했다. 

제품을 설계하고, 사용자 경험을 관리하며 데이터를 통합하는 일은 자연스럽게 CIO가 맡아야 하는 일이 됐다. 앨리 파이낸셜(Ally Financial)이 대표적인 예다. 사티슈 무튜크리슈난은 앨리에서 최고 정보, 데이터 및 디지털 책임자 역할을 맡고 있다. 그에 따르면 앨리는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으로 모든 금융서비스 및 프로세스가 기술에 중점을 둔다.

그는 허니웰 에어로스페이스(Honeywell Aerospace)에서 유사한 직책을 맡은 바 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에서 디지털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위한 API를 구축하며 디지털 전환 역량을 쌓았다. 
 
앨리 파이낸셜 CIDO 사티슈 무튜크리슈난 ⓒAlly Financial


무튜크리슈난은 몇몇 CIO가 디지털 전환에 실패하는 이유가 다른 ‘플러스-롤’ CIO처럼 비즈니스 전환을 같이 이행하지 않아서라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금융 서비스 회사인 앨리에서 제품 정의, 사용자 경험 설계, 제품 구축, 관련 정보 수집 및 확보를 담당하는 단일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디지털 운영 방식은 달라야 한다. 기술이 주도하면 안 된다. 만들고자 하는 고유한 고객 경험이 뭔지, 이것이 어떻게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되는지 고민해야 된다. 그리고 최첨단 기술을 사용해 이를 어떻게 실현할지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노반트 헬스 부사장 겸 최고 혁신 및 디지털 책임자인 안젤라 요쳄. ⓒNovant Health

노반트 헬스(Novant Health)의 부사장 겸 최고 혁신 및 디지털 책임자인 안젤라 요쳄은 대기업 및 중소기업 모두에서 오랫동안 CIO 직무를 맡아왔다. 그의 임무는 무엇보다도 늘 혁신이었다. 

요쳄은 원래 대기업 CIO로서 대기업에서 기술 자산을 점검했다. 하지만 곧 일련의 중견기업으로 자리를 옮겨 LOB(Line of Business)를 통한 디지털 제품 개발, 국제 언론 및 투자자와의 협력, 심지어 사업 매각에 대한 소유주와의 협업 등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능력을 키웠다. 

그는 "포춘지 선정 10대 기업의 CIO가 투자 분석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사실 이는 업무상 금지되어 있지만 종종 있는 일이다”라며 업계의 뒷이야기를 밝혔다. 요쳄은 “나는 내가 구축한 모든 학습 및 역량을 가져와 일반적인 영역에 적용할 수 있었다. 복잡함을 간파해 핵심을 파악하고 원하는 목표로 갈 수 있는 최적의 길을 찾는 데 능숙해졌다”라고 말했다. 

노반트 헬스에서 요쳄은 노반트 헬스 엔터프라이즈(Novant Health Enterprises)의 GM으로 P&L 책무를 확장했다. 이 새로운 독립 사업부는 임상 사업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한다. 

요쳄은 그가 기술 리더로 활동하며 상황 인식력을 길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이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노반트 헬스의 CIO라는 직무는 의료서비스의 미래를 직접 만들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그는 전했다. 

그는 "CIO 직무 이외의 역량을 시급한 도전과제를 해결하는 데 쓰고 싶다. 나는 CIO에게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는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투시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추가적 역할 실현하기

클라우드 및 관리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CIO의 주요 역할은 데이터센터 인프라, 보안 및 이메일 관리에서 디지털 및 비즈니스 혁신, 비즈니스의 다양한 부문에 대한 수익 창출 소유권 확보로 진화했다. 
 
어소시아 CIO 앤드루 브록 ⓒHOAM Ventures

부동산 관리 기업인 어소시아(Associa)의 디지털 및 기술 서비스 회장이자 CIO인 앤드루 브록은 달라진 CIO 역할에는 다른 인재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CIO는 이사회가 익숙한 비즈니스식 의사소통, 재무 및 비즈니스 경향, 인맥 키우기 등의 비기술적 역량에 능숙해야 한다. 

IT 및 비즈니스 모두를 운영한 경험이 있는 브록은 CIO의 비서실장으로 어소시아에 합류했다. 그는 결국 CIO의 역할을 이어받아 IT 운영에 대한 신뢰성을 확립하고 공유서비스 조직을 구축하며 수익 창출 및 자금 관리를 훌륭히 수행했다. 

이러한 성과 덕분에 그는 부동산 사업과 부동산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어소시아에서 독립적 운영 계열사인 HOAM 벤처(HOAM Ventures)의 사장 겸 CEO로서 추가적인 역할을 해낼 수 있었다.  

CIO는 HOAM과 같은 P&L 부서를 맡거나 역할을 확장하기 전에 기본적인 IT 품질관리를 숙지해야 한다. 그래야만 조직이 견고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그는 "헬프 데스크의 열악한 품질에 대해 모두가 불만을 느끼고 있거나 업타임이 99.99%가 아니라면 그 누구도 CIO에게 더 많은 일을 맡기려 하지 않을 테다. 더 큰 역할을 맡을만한 신뢰를 얻으려면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렇듯 신뢰를 얻고 역량을 쌓은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역할을 확장하고 싶은 CIO가 있다면 마냥 기다리는 것이 능사도 아니다. 먼저 새로운 역할을 제안해 설득할 수도 있다. 
 
윈덤 호텔 & 리조트 CIO 스코트 스트릭랜드 ⓒWyndham Hotels & Resorts

윈덤 호텔 & 리조트(Wyndham Hotels & Resorts)의 CIO인 스코트 스트릭랜드가 이런 사람이었다. CIO 겸 경영 부사장을 역임하고 있는 그는 2017년 윈덤에 합류했을 때 보통 CIO로 근무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가 벤더를 관리하는 역할까지 맡게 됐다. 윈덤은 IT가 지출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하나의 조직이 관리하는 방식이 더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스트릭랜드는 이에 더해 곧바로 CEO에게 보고하게 됐고, 다른 역할도 잇달아 맡게 됐다. 그는 현재 직원, 게스트 및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글로벌 컨텍센터 전략 및 운영을 주도하고 있으며, 후자는 수익 창출 비즈니스 사업부문이다. 또한 그는 중앙 예약 서비스 플랫폼(Central Reservation Services platform)을 감독 및 관리하는 윈덤 유통 서비스(Wyndham's Distribution Services)를 총괄하고 있다. 

그는 "무언가를 운영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묻자. 그것이 왜 타당한지에 관한 비즈니스 사례를 제시하고, 동료들과 연대하며, 페인포인트가 될만한 것을 찾자"라고 설명했다. 

서로 무관한 듯 보이는 점을 잇는 것이 CIO의 핵심 직무다. 기술적 가능성을 사업적으로 필요한 역량과 연결해야 한다. 또한 역할을 확장하려는 CIO는 비즈니스 결과를 좌우하는 지표와 모텔에 정통해야 한다. 

앨리의 무투크리슈난은 "만약 양자컴퓨팅이 차세대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사용 사례를 파악하기 전, 실험에만 5천만 달러를 쓴다면, 이는 이해 관계자, 고객, 투자자나 직원을 위하는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결국 답은 뻔하다. 비즈니스와 깊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술을 널리 알리고, 고객 경험에 집착하는 것이 새로운 CIO에게 요구되는 역할이다. 

무투크리슈난은 “산업이나 세계가 바뀌는 형세를 보면 기술 리더가 비즈니스 리더의 역할도 함께 맡아야 한다는 점이 자명해지고 있다”라며 “기업이 특정 신기술에 투자할 확신을 주려면, 주주와 고객이 기술 투자의 가치를 피부로 느끼게 하려면 CIO는 진화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CIO도 머지않아 기본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