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소프트스킬 / 인문학|교양

‘빠듯한 예산에도 솟아날 구멍 찾기’··· IT 리더들의 팁 6가지

2023.01.31 Yashvendra Singh  |  CIO
IT 리더가 성과를 높이기에는 불충분한 예산을 확보하는 경우가 많다. 2023년도 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023년 IT 예산이 평균 5.1% 증가된 것으로 예상되기는 하지만 여러 ‘악재’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가트너는 ‘2023년 가트너 CIO 및 기술 임원 조사’에서 6.5%로 예상되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율, 지속적인 인재 부족, 여전한 공급 문제를 CIO가 올 해 기술 투자의 TTV(Time To Value)를 실현하는 능력에 있어서 3대 악재라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81개국 2,203명의 CIO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다양한 지역과 산업 출신의 IT 리더들로부터 얻은 IT 예산 활용 팁에 대해 알아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수익 가치에 기초해 결정
새해 예산이 그리 증가하지 않은 CIO들은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곳에 관해 생각해보기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뭄바이에 위치한 PCHF(Piramal Capital & Housing Finance)의 CTO 사우랍 미탈은 IT 리더들이 신중하게 차별화를 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제한된 예산을 잘 활용하고 싶다면 비용과 투자를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IT 리더가 자금을 지출하지만 결정권이 없는 영역은 분명 비용이며, 투자는 추후에 몇 배의 수익을 얻기 위해 지금 자금을 지출하는 영역이다. 기술 리더는 이를 명확히 구분하고 능동적이면서 의식적으로 장기 비용을 줄이며 투자를 늘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물론, 구분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이런 스킬은 개발하는 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PCHF의 경우 대출 서비스 전환을 위해 기술 우선 클라우드 네이티브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

미탈 CTO는 “적절한 기술 선택을 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렸다. 확보할 시스템과 이를 확보하는 방법이 장기 비용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CIO는 현재 라이선스 비용이 X인 기성 시스템을 구매하고 이를 사용하는 동안 매년 X의 20%를 지출하거나 X 대신에 1.5X의 비용이 발생하고 장기 운영 비용이 20% 대신에 2%인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장기 비용을 가능한 낮게 유지하면 항상 영향력 있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추가적인 여유를 확보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버지니아의 리치몬드에 위치한 EEL(Estes Express Lines)의 데이터 전략, BI, 애널리틱스 책임자 밥 커노이어는 비용과 투자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나는 특정 기술에 투자함으로써 비즈니스에 어떤 가치가 부가되는지에 대한 수익 가치를 기준으로 예산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해당 화물 운송 기업에 있어서 BI는 IT가 경영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역이다. 커노이어는 “우리는 창고에 있는 트랙터에서 텔레매틱스 장치를 운용하고 지게차에서 태블릿을 운용하며 화물을 스캔하는 차원 스캐너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논리적 데이터 패브릭을 중심으로 이츠의 데이터 운영을 재정비했다. “우리는 분명 여기에서 투자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나는 수익을 가져오는 사업 영역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것이 기존의 기술을 더욱 민첩하고 비용 효과적인 새로운 기술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커노이어는 전했다.

명확한 기술 비전을 수립
현재의 위치와 방향성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면 계획 수립과 집행에 도움이 된다. 호주의 여행 기업 저니 비욘드(Journey Beyond)의 GM-ICT 마두미타 마줌더 “조직의 비전과 일치하는 전략적 IT 계획이 있다면 예산에 맞춰 성과를 내고 앞으로 6개월 또는 1년 안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절반을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 접근방식의 예와 관련해 마줌더는 “우리 경우 분명 클라우드 우선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100%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비전을 통해 우리는 서드파티 데이터센터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마줌더는 아웃소싱 vs. 인소싱 논의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그녀는 “나는 인소싱을 선호하며 내부 처리를 위한 팀 구성을 지지한다. 예를 들어, 내부 팀을 확보하면 모든 네트워크 장치를 제때에 100% 패치 할 수 있다. 패치는 비즈니스 운영을 중단하는 시기에 이루어진다. 아웃소싱 되는 경우 제공업체와의 조율이 매우 어려워지고 상황이 엉망이 될 가능성이 있다. 내부 팀이 오후 11시에 제공업체와 함께 협력하는 경우 둘 모두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에 내부 리소스에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경우 낭비적인 지출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런 비용을 예측할 수 있다면 더 나은 투자를 위한 충분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마줌더가 말했다.

그녀는 “기술 로드맵에 대한 명확성을 통해 CIO는 낭비적인 지출을 방지하고 절약된 자본을 더욱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협상 스킬을 활용
협상 스킬은 항상 중요하지만 예산 효율화를 위해 IT 리더는 더욱 중시할 만하다. 커노이어는 “유지보수 계약 갱신 시 테이블로 돌아가 비용을 합리화하기 위해 열심히 협상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유지보수 계약 갱신 또는 새로운 기술 솔루션 조달 등의 협상에 임하기 전에 시장조사기관의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는 “가트너의 파트너로서 우리는 특정 솔루션에 대한 산업 전반의 보편적인 가격 범위, 특정 지침, 보완적 제품 구매에 대한 조언 등에 대해 그들의 분석가들로부터 요령을 얻는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자에 대응하면서 안전장치를 확보하고 자본지출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기술 기반 멘토십 플랫폼 멘토카트(MentorKart)의 회장이자 전 HMC(Hero MotoCorp) CIO 비자이 세시에 따르면 비용 절감을 위한 또 다른 접근방식은 제공업체와 장기(3년)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다. “장기간에 대해 비용을 협상할 때 CIO는 더 나은 할인을 얻게 된다”라고 그는 말했다.

사용하는 것만 조달
기업 기술 리더들은 점차 일체형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듈식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하고 있다. 커노이어는 “전자는 비쌀 뿐 아니라 약속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 CIO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모듈식으로 전환할 때, 제대로 구상하지 못하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ERP 시스템 등의 비용이 높은 항목이 좋은 예를 제공한다고 그가 말했다. 커노이어는 “CIO가 구매하기에 매력적인 솔루션을 패키지화 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ERP 제공업체들을 보았다. 그들은 CIO가 한 번에 모든 모듈을 구현할 필요가 없더라도 솔루션 전체에 할인된 가격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라고 말했다.

이런 경우 CIO가 지금은 모듈 중 일부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제공업체는 이후에 CIO가 원하면 언제든지 다른 모듈을 구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커노이어는 “CIO들은 여전히 단순하게 할인을 받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본이 막히기 때문에 이 접근방식은 결함이 있다”라고 말했다.

인프라와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평가
오늘날 소프트웨어는 IT 인프라 비용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CIO는 배치된 소프트웨어를 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마줌더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은 개선되고 빠르며 저렴한 더 나은 요금제를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걸로 바꾸면 비용이 절감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 고객 센터를 위해 저니 비욘드를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CIO는 또한 스스로 다음과 같이 질문해야 한다. ‘우리는 배치한 모든 것을 활용하고 있는가? 우리는 적절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가? 우리의 백업 전략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스토리지를 갖고 있는가? 현재, 시장에는 CIO가 미래를 위해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많은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이 존재한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프로젝트 수준에서 크게 줄일 수 있는 여러 숨겨진 비용이 존재한다고 멘토카트의 세시가 말했다. 그는 “프로젝트가 지연되면서 CIO가 추가적인 컨설팅 비용을 지불하게 될 수 있다. 또한 느린 의사결정, 사용자 비 가용성, 빈번한 요건 변경, 팀원의 역량 부족 등으로 인해 많은 재작업으로 이어지면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숨겨진 비용은 엄청나기에, 잘 관리하면 상당 부분을 절감하여 CIO가 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단계적인 접근방식을 도입
중요 이니셔티브를 위한 예산이 할당되더라도 CIO는 여전히 예산 아껴야 한다. 이는 프로젝트에 대한 단계적인 접근방식을 도입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함으로써 가능하다. 세시는 “CIO는 중요한 전사적인 프로젝트를 초기에 일부 부서 또는 위치에 배치하고 이후에 점진적으로 다른 부서 또는 위치로 확장할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구형 노트북 교체를 연기하거나 모든 구형 노트북을 교체하는 대신에 경우에 따라 RAM을 추가하여 자산 수명을 1~2년 정도 연장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이런 연기 전략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더욱 혁신적인 이니셔티브를 위한 예산을 확보하여 IT 리더가 예산이 빠듯할 때도 절약을 통해 혁신하는 데 도움이 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