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애플리케이션

"기업 77%가 아직 DT 기획 단계"··· 리미니스트리트 ‘IT 리더: 미래 전망 보고서 2023’ 발표

2023.01.30 편집부  |  CIO KR
리미니스트리트(www.riministreet.com/kr)는 리서치 기관인 ‘센서스와이드 바이어스 센티멘트 서베이’에 의뢰해 전세계 CIO와 CTO의 IT 전략, 이니셔티브, 도전 과제 및 초점을 조사한 ‘IT 리더: 미래 전망 보고서 2023(IT Leaders: The Future Outlook Report 2023)’ 결과를 발표했다. 리미니스트리트의 이번 연구는 영국, 아일랜드, 북유럽, GCC(걸프협력회의) 지역 국가의 7개 이상의 산업 분야에서 1,000명 이상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Reministreet​​​​​

이번 설문 조사에서 IT 리더들은 전략, 재무 및 운영 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T)과 기술의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of technologies)을 계속 우선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보고서는 또한 CXO들이 인재 부족, 공급망 중단, 세계화, 거시 경제적인 관점에서 비용 인플레이션, 지정학적 문제 등과 같이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현재의 다양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디지털 혁신 투자와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응답자의 62%는 디지털 전환이 2023년의 최우선 순위라고 말하지만, 이 그룹 중 77%는 프로젝트의 계획 단계에 있으며 56%는 현재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76%가 구성해 사용 가능한 컴포저블(composable) ERP에 대해 알고 있으며 이 그룹의 84%가 2023년에 컴포저블 ERP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했다.

응답자의 47%는 투자 비용 증가로 인해 신입 및 기존 직원의 급여 기대치를 충족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7%는 3자 지원으로 전환하여 기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지원 비용을 줄이기를 원하고 있다.

대부분의 IT 리더는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가 바로 추진해야 하는 단기 로드맵에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예산, IT 기술 및 인력 부족으로 인해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응답자의 43%는 이러한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것과 관련하여 가능한 보안 및 구현상의 어려움을 우려하고 있었다. 올해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가장 큰 동인은 기존 IT 기술 스택과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유연하게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함으로써 보다 유연하고 쉽게 확장 가능하며 민첩한 조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7%는 구성 가능한 컴포저블 ERP 전략을 채택할 때에는 직원 동의가 필요한 변경 관리 프로그램(change management program)으로 간주되어야 하며, 응답자의 43%는 새로운 기술 에코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인재 및 재정 자원을 계획해야 한다고 답했다.

올해 IT 예산 증액은 여전히 보수적이지만, IT 리더의 44%는 이사회로부터 기술 지출에 대한 효과를 증명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예산의 상당 부분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할당되어 있기 때문에 CIO와 CTO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구매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총소유비용(TCO), 특히 높은 벤더사로부터의 유지보수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불만적스러운 지원으로 인해 추가 인력을 고용함으로써 소요되는 비용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응답자들이 언급한 기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기업의 유지보수 서비스의 문제점으로는, 기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계약에 묶여 있음(20%), 문제 해결을 위한 불필요한 업그레이드 요구(51%), 지원을 받기 전에 벤더에게 근본 원인을 입증하기 위해 문제를 재현해야 함(40%) 등이었다.

대다수의 IT 리더(67%)는 3자 유지보수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기존의 완성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의 총 소유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며, 응답자의 거의 절반(48%)은 IT 팀이 보다 전략적이고 혁신 중심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원 및 유지 관리 서비스를 아웃소싱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전 세계적 조직의 42%는 주요 직원들이 업무량 과다로 인한 번아웃을 겪어 퇴사하면서, 인재 및 기술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응답자의 46%는 IT 로드맵을 최적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신, 당장 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집중하게 됨으로써 업무량은 크게 늘어나고 생산성은 떨어졌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경험과 기술이 부족하지만 배우려는 의지가 있는 인재 채용(60%)을 포함하여 고용 모델을 보다 유연하게 운영함으로써 새로운 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다. 전문 인력 부족으로 인한 격차를 메우기 위해 취한 추가적인 조치에는 기존 직원의 교차 교육(39%), 주 4일 근무와 같은 고유한 특전 및 혜택 제공,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위해 3자 서비스 및 아웃소싱 서비스(47%)를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