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검색|인터넷 / 머신러닝|딥러닝 / 비즈니스|경제

“MS, 오픈AI에 100억 달러 추가 투자 협상 중”

2023.01.11 Anirban Ghoshal  |  Computerworld
‘오픈AI(OpenAI)’는 지난해 11월 새 인터넷 검색 방식을 제시하는 인공지능 기반 챗봇 ‘챗GPT(ChatGPT)’를 선보여 주목받았다. 

온라인 미디어 세마포(Semafor)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미화 100억 달러를 추가 투자하기로 협의 중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GPT3 기반 챗봇을 자사 검색 엔진 빙(Bing)에 통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Getty Images Bank

지난 2019년 마이크로소프트는 “광범위하게 분산된 경제적 이익(widely distributed economic benefits)”을 위해 인공지능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오픈AI에 10억 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이번 추가 투자 추진은 대화 언어를 사용해 인터넷상 질문에 응답하는 챗GPT의 폭발적인 인기의 직접적인 결과일 수 있다. 이는 구글 및 빙이 현재 링크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과는 매우 다른 접근법이다. 

세마포의 이번 보도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의] 지분을 늘리기 위해 오픈AI와 협상 중이라는 더 인포메이션 보도와 약 290억 달러의 가치로 평가된 오픈AI가 한 벤처 캐피털에 보유 주식을 매각할 계획이라고 알린 월스트리트 저널 보도가 나온 지 며칠 후 전해졌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와 관련한 취재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외신 보도에서 공개된 투자 조건에 의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투자금을 회수할 때까지 오픈AI 수익의 75%를 소유하게 된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의 지분 49%를, 나머지 49%와 2%는 각각 다른 투자자와 오픈AI의 비영리 모회사가 갖게 된다.  

한편 오픈AI는 2015년 샘 알트만과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인공지능 R&D 기업이다. 현재 오픈AI는 [챗GPT 외에도] NLP를 활용해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하고 묘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 ‘달리2(DALL-E 2)’도 개발 중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인공지능 시스템을 빙 검색 엔진에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