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소비자IT / 운영체제

윈도우 관리자 비밀번호를 잊었을 때는 이렇게

2015.10.20 Lincoln Spector  |  PCWorld
관리자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상황에서도 윈도우에 로그인하는 방법이 있다. 윈도우 PC에 등록한 다른 관리자 계정이 없어도 말이다. 보안 측면에서 봤을 때는 그리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다. 그러나 사용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해당 컴퓨터가 악용되고 있다는 로그가 남지 않는다는 점에서 합법적이라고 볼 수 있다. 비밀번호를 바꾸는 것 뿐이지, 이를 노출하는 속임수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암호화된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중요한 파일은 사전에 암호화를 할 필요가 있다.

윈도우 7과 윈도우 10 사용자를 위해 윈도우 관리자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윈도우 8 사용자라면 윈도우 10 가이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 7
윈도우 7 시스템 복구 디스크가 필요하다. 윈도우 7 을 설치한 다른 사람 컴퓨터(64bit가 아니라 32bit)에서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들면 된다.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은 블로그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비밀번호를 바꾸기 위해서는 시스템 복구 디스크에서 부팅해야 한다. 프롬프트 창이 뜨면 아무 키나 누른다.

시스템 복구 옵션 화면이 뜬다. 운영체제 위치를 확인하고 메모에 표시해둔다. C 드라이브 또는 D로 표시될 것이다.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다음 화면에서 명령 프롬프트(Command Prompt)를 선택한다.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명령어 줄마다 엔터를 입력해야 한다. x에는 아까 메모한 드라이브를 입력한다.

x:
cd windows\system32
ren utilman.exe utilhold.exe
copy cmd.exe utilman.exe
exit

이제 이 디스크를 제거하고 리부팅한다.


로그인 화면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재실행한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 user 사용자_이름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비밀번호를 교체해야 하는 사용자 이름과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끝.

이제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새로운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된다.

윈도우 10

윈도우 10 계정은 마이크로소프트닷컴(Microsoft.com)에 연결돼 있다. 즉,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조금 더 쉽고 안전하게 찾을 수 있다는 의미다.

또는 다른 컴퓨터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 로그인 페이지를 띄우고 나서 “계정에 액세스할 수 없으세요?”링크를 클릭한다.

마법사 과정을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비밀번호 찾기 문제와 휴대폰 번호를 이용해 당신이 ‘당신’이라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새로운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끝.

로컬 계정을 만든 경우라면 위의 방법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윈도우 7에서 제시한 방법 중에 아래 2가지 방법을 대신 참고하면서 순서대로 따라 해보길 바란다.

1. 윈도우 10 복구 디스크에서 부팅하면 ‘Windows 10 Safe Mode(영어다!)’ 기사를 참고해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고 명령어를 입력한다.
2. 쉬운 액세스 아이콘은 오른쪽 하단 전원과 인터넷 연결 아이콘 사이에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