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데이터센터 / 통신|네트워크

가트너, '2023년 I&O 주요 트렌드 6가지' 제시

2022.12.13 김달훈  |  CIO KR
가트너가 2023년 인프라 및 운영에 영향을 미칠 주요 트렌드로, SASE(Secure Access Service Edge), 지속 가능한 기술(Sustainable Technology), 플랫폼 엔지니어링(Platform Engineering), 무선 가치 혁신(Wireless Value Innovation),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 Cloud Platforms), 치열한 기술 전쟁(Heated Skills Competition)을 선정했다. 

가트너의 제프리 휴이트 리서치 부사장은 "I&O(Infrastructure and Operations) 팀이 직면한 변화는 최적의 비즈니스 결과를 위해 기술 솔루션을 구매, 배포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솔루션 복잡성 및 배포 시나리오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I&O 리더는 다른 관점에서 기술, 역할 및 경력 경로 관리에 접근해야 한다"며 향후 12~18개월 동안 진행될 변화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 번째, '보안 액세스 서비스 에지'는 보안 웹 게이트웨이, 방화벽,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 등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 기능이 VPN이나 SD-WAN과의 결합을 통해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장치, 위치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할 수 있다. 가트너는 SASE에 대한 사용자 총지출 규모가 2023년에 92억 달러에 달하며, 연간 성장률 39%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프리 휴이트 부사장은 "하이브리드 작업과 클라우드 컴퓨팅으로의 끊임없는 전환은 SASE 채택을 가속화했다. SASE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안전한 방식으로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할 수 있고 관리 효율성이 향상된다. SASE를 구현하는 I&O 팀은 단일 공급업체 솔루션과 통합된 접근 방식을 우선시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두 번째, '지속 가능한 기술'은 말 그대로 지속 가능한 IT 기술을 기반으로 기업과 고객이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가트너는 환경, 사회, ESG, 경제라는 네 가지 주요 측면이 지속 가능한 기술에 포함되며, 비즈니스 리더의 87%가 향후 2년 동안 지속 가능성에 대한 조직의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I&O는 조직 전체의 ESG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기술을 수용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제프리 휴이트 부사장은 "I&O는 기업에서 지속 가능성 노력의 핵심 부분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의 지속 가능성 개선에서부터 장치의 IT 순환 경제 수용에 이르기까지, I&O는 인프라 자산의 효율성과 성능을 개선하여 지속 가능한 기술을 촉진할 수 있다"며 지속 가능한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세 번째,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애플리케이션 리소스 관리(ARM ; Application Resource Management), 애플리케이션 성능 모니터링(APM ; Application Performance Monitoring), 디지털 경험 모니터링(DEM ; Digital Experience Monitoring), 디지털 플랫폼 컨덕터(DPC ; Digital Platform Conductor) 등의 다양한 구성 요소와 관리 도구가 통합된 인프라 기술이다. 

제프리 휴이트 부사장은 "이러한 추세는 지속적인 통합 및 제공 원칙을 확장하는 사용자 중심의 셀프서비스 인프라 및 배포를 가능하게 하여, I&O 민첩성, 속도, 효율성, 안전 및 규정 준수를 향상한다. I&O는 I&O 조직 내에 존재하는 기술과 역량 격차를 파악하고 이러한 격차를 메울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수용할 수 있고 자동화와 같은 관행을 채택하면 셀프서비스가 가능해질 수 있다"라고 전했다. 

네 번째, '무선 가치 혁신'은 다양한 무선 기술을 활용한 비즈니스 기회의 확대를 의미한다. 유선 기반의 네트워크 환경 때문에 중단되거나 어려움을 겪던 비즈니스가 무선랜, 5G, 블루투스 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연결 솔루션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된다.

제프리 휴이트 부사장은 "무선 가치 혁신은 무선 투자에 대한 확장 가능한 수익을 창출하고, 네트워크를 전략적 혁신 플랫폼으로 만든다. 그러나 무선 통합 기능 및 무선 추적 구현 경험과 같은 혁신을 달성하려면, 상당한 복잡성과 몇 가지 새로운 기술을 마주해야 한다"며 무선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혁신에 따르는 명암을 조명했다.

다섯 번째,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특정 산업과 분야에서 요구하는 요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에 적용되는 산업용 클라우드라면 퍼블릭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특징과 기능에, 의료 산업에서 요구하는 규정 준수를 비롯해 컴퓨팅 리소스, 데이터 모델, 도구 등으로 구성한다. 즉, 특정 수직 시장이 요구하는 사전 통합된 클라우드 솔루션을 말한다. 

제프리 휴이트 부사장은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은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와 산업별 맞춤형 기능의 조합이다. 가치 창출 시간을 단축하고 구성 가능성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구축하고, 산업 간 혁신의 이점을 얻으려는 조직은 이러한 솔루션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가트너는 2027년까지 기업의 50% 이상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하기 위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한다"라고 전했다.

여섯 번째, '치열한 기술 경쟁'은 디지털화가 확산되면서 I&O 조직 내에서 다양한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구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인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쟁을 의미한다. 클라우드, 자동화, 고급 분석 등의 전문 지식을 가진 인재는 제한적이고, 비즈니스 단위 안에서 기술에 대한 내부 경쟁도 증가하는 시킨다는 것이다.

제프리 휴이트 부사장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경쟁은 I&O 리더에게 더 많은 경력 기회를 창출하지만, 조직 내 인재 격차를 채우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들게 하고 직원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I&O 리더는 다가오는 기술 요구 사항을 식별하는 도구와 기존 직원의 기술을 강화하고 다른 사업부나 경쟁업체로 이동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교육 접근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