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비즈니스|경제

"2027년까지 IoT 시장 연간 18.8% 성장"

2022.12.07 김달훈  |  CIO KR
사물 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22년 2,431억 달러에서 2027년 5,750억 달러로 증가하며, 18.8%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한다는 전망이다. 디지털 이니셔티브의 채택과 확장으로 IoT 플랫폼에 대한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분석됐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7년까지 전 세계 IoT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 전망(IoT Solutions and Service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7)'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IoT 솔루션을 데이터 관리, 네트워크 관리, 장치 관리, 스마트 보안, 애플리케이션 분야로 나누고, 배포 모드(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조직 규모, 주요 분야(제조, 교통/모빌리티, 에너지 및 유틸리티, 소매 등), 지역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 IoT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27년 5,750억 달러로 증가하며 18.8%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사물 인터넷은 다양한 사물과 장치를 인터넷에 연결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정보 수집, 장치 제어, 운영 및 관리 방법을 개선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 없이 다양한 센서나 장치에 IoT 기술을 접목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상호 연결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작업 및 업무 효율성 높이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IoT 관련 솔루션과 서비스 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2027년까지 솔루션 부문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사물 인터넷 솔루션은 네트워크, 데이터, 장치 및 애플리케이션 관리 등에서 기업이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 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술을 제공한다. 여기에 인공 지능 및 기계 학습이 적용된 솔루션이 결합하면 기대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예측 기간 동안 시장 규모는 대기업 부문이 가장 클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향상된 가시성 제어를 위해 IoT를 채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데이터 및 비즈니스 통찰력을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수익 기회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분서이다. 대기업이 성장과 시장 유지를 위해 디지털 기술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도 성장 요인으로 지목했다.

배포 모드에서는 클라우드보다는 온프레미스의 시장 규모가 더욱 클 것을 예측했다. 더 나은 서버 유지 및 관리를 보장하면서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 충족의 필요성 때문에, 온프레미스 형태의 IoT 플랫폼 구축을 선호할 것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설명이다. 또한 주요 산업 분야로는 스마트 제조 부문의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시장 규모가 클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지역으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예측 기간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호주, 인도,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서 IT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공격적인 이니셔티브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에 따라 신기술 채택에 대해 적극적이거나 반대로 거부감이 크지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신기술에 대한 채택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IoT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록 성장할 것으로 진단했다.

IoT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지멘스(Siemen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아마존 웹 서비스(AWS), IBM, 인텔(Intel), 시스코(Cisco), 구글(Google), 오라클(Oracle), SAP, 퀄컴(Qualcomm), 아이리스 커뮤니케이션(Aeris Communications), 후지쯔(Fujitsu), PTC, 히다찌(Hitachi), ARM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