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머신러닝|딥러닝 / 보안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클라우드

CIO들을 위한 ‘AWS 리인벤트 2022’ 간단 요약

2022.12.05 Anirban Ghoshal  |  InfoWorld
AWS가 리인벤트(re:Invent) 컨퍼런스에서 스토리지, 컴퓨팅, 애널리틱스, 머신러닝, 데이터베이스 및 보안 서비스 전반에 걸쳐 새로운 서비스 및 기능을 출시했다. 아울러 공급망 관리 분야에도 처음 진출했다. 

수많은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집 및 생성되는 데이터양이 증가하는 가운데 AWS가 이번 주 연례 컨퍼런스에서 새롭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제품 개선 사항을 선보였다. 여기서는 주요 발표 내용을 정리했다. 



AWS, 애널리틱스 및 데이터 관리 업데이트
2022 리인벤트의 핵심 주제는 기업들의 데이터 관리 및 애널리틱스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었다. 이 회사는 12가지 데이터 서비스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해당 업데이트에는 ETL(Extract, Transform, Load) 과정을 필요 없게 만들 것이라 주장하는 2가지 새로운 기능이 포함됐다. (1) 아마존 레드시프트와 아마존 오로라 제로-ETL 통합, (2) 아파치 스파크용 아마존 레드시프트 통합이다. 

아울러 기업들이 AWS, 온프레미스, 서드파티 소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카탈로그화, 검색, 공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새 데이터 관리 서비스 ‘AWS 데이터존(AWS DataZone)’, 파트너와의 데이터 협업을 지원하는 ‘AWS 클린 룸(AWS Clean Rooms)’도 공개됐다. 또 AWS는 서버리스 데이터 통합 서비스 ‘AWS 글루(AWS Glue)’를 업데이트했다. 테이블을 분석하고 일련의 품질 규칙을 자동 추천하는 ‘AWS 글루 데이터 퀄리티(AWS Glue Data Quality)’도 발표됐다. 

이 밖에 통합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 아마존 퀵사이트(Amazon QuickSight)에 새 기능(퀵사이트 Q(QuickSight Q))을 추가하여 자연어 쿼리를 요청할 수 있게 됐다. 퀵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또 다른 기능에는 페이지로 표시된 보고서 생성과 신속한 대규모 데이터세트 분석 등이 있다. 

AWS 머신러닝의 변신
AWS는 거버넌스 속성을 개선하고 노트북에 새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세이지메이커(SageMaker) 머신러닝 서비스 신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해당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AWS는 관리자가 사용자 액세스를 더 쉽게 제어하고 권한을 정의할 수 있도록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역할 관리자(Amazon SageMaker Role Manager)를 출시했다. 또 데이터 과학팀이 수동 기록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모델 카드(Amazon SageMaker Model Cards)를 추가했다. 

머신러닝 모델을 추적하기 위해 세이지메이커에서 중앙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모델 대시보드(Amazon SageMaker Model Dashboard)도 서비스에 도입됐다. 아울러 AWS는 노트북을 업데이트하면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노트북(Amazon SageMaker Studio Notebook)에 데이터 준비 기능을 지원하며, 데이터 과학팀이 노트북을 실시간으로 함께 읽고 편집하며 실행하도록 세이지메이커 내 새로운 작업 공간도 제공한다. 

여러 서비스에 추가된 AI 
AWS는 기업들이 데이터에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텍스트랙(Textract), 트랜스크라이브(Transcribe), 켄드라(Kendra), 코드위스퍼러(CodeWhisperer), 헬스레이크(HealthLake) 등 다양한 서비스에 새로운 인공지능 기능을 선보였다. 이를테면 대출 문서 처리를 개선하는 아마존 텍스트랙에 새 기능이 추가됐다. 자동음성인식(ARS) 서비스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에는 실시간 통화 분석이 제공된다.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검색 서비스 아마존 켄드라에는 HTML에서 표 형식 검색을 지원하는 새 기능이 도입됐다. 

AWS 보안 업데이트
핵심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소스의 보안 데이터를 고객의 AWS 계정에 있는 전용 데이터 레이크로 자동 중앙집중화하는 사이버 보안 서비스 ‘아마존 시큐리티 레이크(Amazon Security Lake)’의 출시였다. 아울러 컨퍼런스에서 발표된 보안 기능에는 AWS의 자동화된 취약점 관리 서비스 ‘아마존 인스펙터(Amazon Inspector)’와 머신러닝 보안 및 프라이버시 서비스 ‘아마존 마씨(Amazon Macie)’ 업데이트도 포함됐다. 

AWS 컴퓨팅 업데이트
기업들이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 저장, 처리하면서 컴퓨팅 요구사항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이에 AWS는 컴퓨팅 서비스를 업데이트했다. 우선 고성능 컴퓨팅 서비스를 강화하는 아마존 EC2 Hpc6id 인스턴스가 공개됐다. “이 인스턴스는 vCPU당 컴퓨팅 성능이 더 높은 가장 집약적인 워크로드와 더 큰 메모리 및 로컬 디스크 스토리지를 지원해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또 고성능 컴퓨팅(HPC)을 위한 새로운 칩(Graviton3E)과 차세대 니트로(Nitro) 스마트 네트워킹 칩 등도 발표됐다. 

한편 AWS는 우주 및 의료 서비스 산업을 타깃으로 한 ‘아마존 심스페이스 웨버(mazon SimSpace Weaver)’와 ‘아마존 오믹스(Amazon Omics)’를 공개했다. 관리형 컴퓨팅 서비스 아마존 심스페이스 웨버는 백만 개 이상의 객체로 복잡한 3D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려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다. 오믹스는 연구진과 과학자가 게놈 및 기타 관련 생물학적 데이터 유형을 저장하고 분석을 가속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AWS의 공급망 분야 진출
AWS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AWS 서플라이 체인(AWS Supply Chain)’을 출시하면서 공급망 관리 분야에 처음 진출했다. 이는 여러 ERP 시스템을 쓰는 대기업이 공급업체, 재고, 물류, 기타 공급망 관련 구성요소에 대한 통합 뷰를 얻을 수 있도록 머신러닝을 통합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