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비즈니스|경제

세일즈포스, 공동 CEO 브렛 테일러 1년 만에 사임

2022.12.02 Charlotte Trueman  |  CIO
지난 수요일(현지 시각) 세일즈포스가 예상치를 웃도는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회사에 따르면 세일즈포스는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미화 78억 4,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공동 CEO 브렛 테일러의 갑작스러운 사임 소식이 겹치면서 주가는 하락했다. 이로 인해 설립자 마크 베니오프는 다시 한번 단독으로 회사를 이끌게 됐다. 
 
ⓒMagdalena Petrova

10월 31일로 마감된 3분기 세일즈포스의 수익 성장은 구독 및 지원 매출의 기여가 컸다. 구독 및 지원 매출은 7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3% 늘어났으며, 이 밖에 전문 서비스 및 기타 매출은 6억 400만 달러로 25% 증가했다. 

액티비스트 헤지펀드 스타보드 밸류(Starboard Value)가 세일즈포스의 지분을 인수하고 마진을 늘릴 것을 요구한 이후 이 클라우드 기반 CRM 소프트웨어 기업은 11월 초 비용 절감 압박에 직면해 950명의 직원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3분기 실적 호조에도 세일즈포스의 주가는 목요일 오전 거래에서 9% 이상 하락했다. 베니오프는 애널리스트와의 컨퍼런스 콜에서 “이번 분기는 수익성 있는 성장에 관한 세일즈포스의 약속, 지속적인 영업 마진 성장, 지속적인 수익 성장 집중,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확대 집중의 증거였다”라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베니오프는 이 컨퍼런스 콜에서 공동 CEO 테일러의 사임 소식도 발표했다. 테일러는 “기술 지형과 경제가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지금이 기업가적 뿌리로 돌아가야 할 적기라고 생각한다”라면서, “원활한 전환과 강력한 분기 마감을 위해 회계연도 말까지 공동 CEO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테일러는 이 CRM 소프트웨어 기업이 (그가 창업했던) 큅(Quip)을 인수한 2016년 세일즈포스에 처음 합류했으며, 세일즈포스에서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역임한 후 작년에 공동 CEO로 승진했다. 그는 또한 2020년 세일즈포스가 슬랙을 270억 달러에 인수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아울러 테일러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한 계약을 무산시키려고 했을 때 트위터 이사회 의장이었다(결국 머스크는 트위터 이사회를 인수하고 즉시 해산시켰다).

한편 세일즈포스의 공동 CEO가 회사를 떠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8년에도 공동 CEO 케이스 블록이 선임된 지 1년 반 만에 떠난 바 있다. 가트너의 VP 애널리스트 제이슨 웡은 “공동 CEO 계약은 역사적으로도 장기적인 관계를 맺진 못했다. 그러나 세일즈포스 사례와 관련해서는 베니오프가 자선활동에 집중하기 위해 그리고 승계 계획을 위해 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케이스 블록부터 시작된 공동 CEO가 또한 세일즈포스의 규모와 성장을 고려할 때 베니오프로 하여금 경영책임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덧붙였다. 세일즈포스는 현재 뮬소프트, 태블로, 슬랙 등 여러 사업부를 두고 있으며, 모두 자체 CEO가 있다.

웡을 “베니오프는 여전히 세일즈포스 운영에 집중하고 있고, 지난해 매출 기준 SAP를 제치고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최대 공급업체가 됐으며, 2026년까지 연간 매출 500억 달러를 달성하는 등 몇 가지 이정표를 세웠다”라며, “이러한 이정표가 달성되면 (그가) 키를 잡고 싶어 하리라 본다. 베니오프가 가까운 미래에 테일러의 후임자를 발표할 가능성은 낮지만 또 다른 공동 CEO가 선임돼도 놀랍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