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검색|인터넷 / 라이프 / 로봇|자동화 / 모바일 / 소비자IT

2020년 전세계 500억 개의 기기, 인터넷으로 연결 <세계은행포럼>

2015.09.17 Patrick Thibodeau  |  Computerworld
10년 안에 미국에서 최초의 로봇 약사를 보게 될 것이다. 무인자동차가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 10%를 차지하며 최초의 이식 가능한 휴대전화가 상용화될 것이다.


이미지 출처 : Nemo via Pixabay / Thinkstock

이 전망들은 이번 달에 발표된 세계은행포럼 보고서에 포함된 것들이다. 세계은행포럼의 ‘기술 변곡점 조사’는 IT임원 및 다른 전문가 800명의 응답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변곡점이란 특정 기술적인 변화가 주류로 부상하는 순간을 의미한다. 10년 동안 많은 기술들이 널리 쓰이게 될 것이다. 이것들은 이제 막 시장에 등장했거나 현재 시범적으로 쓰이는 것들이다.

사물인터넷은 앞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향후 10년간 모든 종류의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하게 해주는 센서가 1조 개로 늘어날 것이다.

이 보고서는 2020년 전세계 500억 개의 기기가 인터넷으로 연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물인터넷을 통해 센서들을 유비쿼터스로 설치하게 되면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삶의 질 개선 등 많은 이점을 얻게 될 것이다. 하지만 특히 비숙련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는 부정적인 영향도 초래하게 된다.

로봇 역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갖게 될 것이다. 생산 시설이 외국의 공장에서 미국 내에서 로봇으로 가동하는 공장으로 대체될 수 있다. 때문에 로봇공학-최초의 로봇 약사 포함-도 실업문제를 초래할 것이다.

"인간 노동력의 필요성을 영원히 없애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이러한 부정적인 견해는 기술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효율성과 생산성이 높아지면 고용도 늘어났다. 하지만 변화가 시작될 수도 있다.

"공상과학 소설은 사람들이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고 자신의 시간을 좀더 고귀한 무언가를 추구하는데 쓸 수 있다고 줄곤 상상해 왔다"고 보고서는 말했다. "이제 우리 사회가 그러한 역사에서 변곡점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을까?"라고 이 보고서는 질문을 던졌다.

그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아직 찾지 못했다. 산업혁명으로 몇몇 일들이 사라졌지만, 더 많은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났다고 이 보고서는 밝혔다. 또 보고서는 “어떤 종류의 직업이 생겨날 것인지 거의 알 수 없기 때문에 예측하는 게 관건이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 보고서에서 언급한 전망들이다.

•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 10대 중 1대가 무인자동차가 될 것이며 이는 안전성을 높여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시간을 자유롭게 하고 노인이나 교통 취약 계층에 더 많은 교통 수단을 제공해줄 것이다. 하지만 무인운전차량은 특히 택시와 화물업계의 실업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다.

• 10명 중 1명은 앞으로 10년 안에 연결된 옷을 입고 있을 것이다. 이식 가능한 기술은 더 일반화되고 스마트폰처럼 정교해질 수도 있다. 이러한 기술로 실종 아동이 줄어들 뿐 아니라 사람들 스스로 관리하는 의료 서비스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정보 보호와 감시 같은 부정적인 문제도 있다.

• 향후 10년간 비전 기술이 강세를 띨 것이다. 이는 몰입현실을 강화하고 증강시키며 제공하는 구글글래스와 유사한 기술이다. 안구 추적 기술뿐 아니라 상호 작용의 평균값으로도 사용될 것이다.

• 2018년에는 광고의 지원을 받는 무제한 무료 스토리지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