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IoT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 의료|의학 / 통신|네트워크

IoT로 변화하는 헬스케어·물류 산업

2015.09.10 Bruce Harpham  |  CIO
센서, 모바일 기기, 연관 기술들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새로운 기회와 위험을 제시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으로 알려진 이 광범위한 용어는 사실상 모든 컴퓨터와 전화기를 제외한 인터넷 접속 기기들을 모두 아우르고 있다.

많은 이들은 사물인터넷 기기에 대해 그저 핏빗(Fitbit)이나 애플워치 등의 흥미로운 소비자 기기로만 본다. 하지만 사물인터넷은 헬스케어나 물류 등의 산업을 산업을 송두리째 재편하는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이다.

기술 리더로서 CIO들은 그들 조직의 전략적 기술을 평가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소비자 기술로만 바라본다면 이 기술이 소속 기업에 활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우를 저지를 수 있다. 헬스케어와 운송 두 산업을 예를 들어 상세히 들여다보면 조직들이 이 기술을 활용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헬스케어에서의 사물인터넷: 진료 서비스 향상, 하지만 보안 위험은 여전
모든 개인 데이터들 중에서도 의료 데이터는 특히 민감한 부분이다. 부적절한 의료 데이터 공유는 경력을 송두리째 날리고 명성에 타격을 줄 수 있는 문제다. 동시에 의료 데이터의 디지털화와 간소화는 효율성을 높여 비용을 크게 절감시킬 잠재성이 있다.

최근 골드만삭스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천식 치료에 있어서 수십 억 달러를 절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다음 사례들를 살펴보자.

- 유연한 환자 모니터링. 환자를 병원에 입원시키는 것은 비싸다. 카이저 패밀리 파운데이션(Kaiser Family Foundation)에 의하면 2013년 입원 환자 한 명의 1일 의료 비용은 1,700달러였다고 한다.

보디가디언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BodyGuardian Remote Monitoring System)같은 원격 추적 제품들은 의료종사자들이 환자들을 집으로 퇴원시키고 의사와 간호사들이 그들의 상태를 계속 추적할 수 있는 옵션을 준다.

보디가디언 시스템은 몇 가지 방법으로 보안 요건을 해결한다. 이 시스템은 환자 신원 정보와 관찰 데이터를 분리시킨다. 추가적으로 이 시스템은 전송과 저장 시 기기상의 데이터를 암호화시킨다.

- 개선된 의약품 관리. 의약품을 만들고 관리하는 비용은 현재 헬스케어 산업이 처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다. 포브스는 인증 의약품 하나를 개발하는 평균 비용이 5,500만 달러 (제약사들은 더 비용을 높게 잡는다)라고 보도했다. 추가적으로 가짜 의약품도 수십 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존재한다.

사물인터넷 장비와 프로세스는 이런 비용 관리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004년 미국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은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와 의약품 공급망 관리의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첫 번째 단계는 RFID 태그를 약통에 붙이는 것이었다. 이런 태그를 붙이면 제조사, 소비자, 규제관청이 의약품 공급망에 대해 더욱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다음 단계는 기술을 의료 자체에 도입하는 것이다. 우씨 파마테크(WuXi PharmaTech)와 트루태그 테크놀로지(TruTag Technologies)는 먹을 수 있는 사물인터넷 “스마트”알약을 개발하는 두 회사로 처방과 건강 문제 모두를 모니터링 하는데 도움을 주고 결과적으로 제약사와 병원 모두 위험과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해준다.

물류에서의 사물인터넷: 사람, 차량, 인프라 추적
운송 IT의 마지막 주요 발전은 GPS의 광범위한 채택에 있었다. 운송 시스템의 모바일적 성격은 전통적인 IT 솔루션과 인프라를 활용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다행히도 접속성을 가진 작은 사물인터넷 기기들은 운송에 딱 들어맞는다. 이 산업이 사물인터넷으로 무엇을 달성했는지 다음 3가지 사례를 보고 확인해보자.

- DART(Dallas Area Rapid Transit). 댈러스 지역에서 1억 명이 넘는 연간 승객들을 대상으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DART는 미국 내 가장 큰 공공 운송 제공자 중 하나다. DART는 시스코의 사물인터넷 프로그램을 사용해 차량 모니터링 같은 운송차량 관리를 개선시켰다. 추가적으로 댈러스 경찰은 현재 실시간과 녹화 비디오를 제공하는 1,700대가 넘는 스마트 카메라들을 통해 더 나은 정보를 받는다. 그 결과 댈러스 경찰은 그들의 자원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콜럼비아의 카르테지나항(Port of Cartegena). 오늘날 항구는 여전히 중요한 인프라 중 하나다. 연료, 소비자 물품, 식품, 기타 많은 제품들이 항구를 통해 오가기 때문에 항구의 효율성은 중요하다.

카르테지나항은 IBM의 사물인터넷 제품을 도입해 모니터링과 컨테이너 관리 통제를 개선시켰다. 1,000여 곳이 넘는 운송 회사들이 이 항구를 이용하고 있어서 보안 관리는 항구 운영에 있어서 주요 과제다. IBM의 사물인터넷은 컨테이너 추적을 제공하고 컨테이너 보안 이니셔티브(Container Security Initiative)를 지원한다.

- NJTA(New Jersey Transit Association). 미국 교통부에 의하면 2013년 미국에서 3만2,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자동차사고로 사망했다. 도로상에서의 사망자를 줄이는 것은 새로운 솔루션이 필요한 강력한 이유다.

최근 NJTA는 IBM을 통해 그들의 운영을 개선시켰다. 프로젝트를 통해 뉴저지 고속도로상에 3,000개가 넘는 센서가 설치되었다. 이들 센서들이 수집하는 데이터는 개선된 응급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고, 운전자들의 기다림도 줄였다. NJTA는 또한 세련된 통제 지휘 접근방식을 활용해 이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이들 사례들은 수많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관리하기 복잡한 시설들의 리더들이라면 참고할 만한 것들이다. 사물인터넷 기기와 서비스는 많은 수의 자산과 환경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훌륭한 접근방식이다. 안전 개선, 협력사 관리, 효율성 향상 등, 다양한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